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다시살기 Jun 03. 2021

자기소개서 쓰는법, 체크리스트로 지금 당장 점검해보자.

체크리스트, 자소서 첨삭 예시 제공

https://brunch.co.kr/@wnsaud524/152

앞선 글에서 자소서를 쓸때 글쓰기 기본 원칙들에 대해 설명해봤다.

그럼 이 글쓰기 기본 원칙들을 구체적으로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 첨삭의 예시를 한번 살펴보도록 하자.


가장 무난한 질문인 '지원동기'를 예로 들어보고자 한다. 자소서를 준비하고있는 많은 지원자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란다.

첨삭 전

Q. 지원동기를 작성하세요.

저는 고등학교에서 대학교로 진학을 하면서 그 중 가장 흥미가 있었던 것 중 하나가 컴퓨터, 핸드폰, 가전제품등에 관심이 많아 기계과로 진학을 하게 되었습니다. 대학생활을 하면서 1학년동안 저는 관심이 점점 자동차에 솔리기 시작하면서 2학년 학부를 정할 때에도 자동차로 학과를 정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엔진의 기통구별도 못하던 저는 많은 것을 유튜브를 보고 배웠습니다. 그러면서 다른 것에 흥미를 찾던 중 1학년을 마치고 1년간 휴식을 하며 다양한 곳을 돌아다니며 여행을 하였는 데 여행을 하면서 우리와 다른 문화와 관점의 사람들도 많이 만나고 정말로 하고 싶은 일은 이거다 라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그래서 21살이던 저의 꿈은 여행가가 되었고 이를 토대로 많은 사람들에게 이야기를 들려주는 사람이 되는 게 저의 최종목표로 되었습니다. 하지만 이를 실천하기 위해서는 현실적으로는 제가 부족한 것도 많이 느끼고 있고 무엇보다 여행이라는 것을 하기 위해서는 자금, 즉 돈이 많이 부족한 것을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이러한 꿈을 이루기 위해서는 열심히 돈을 많이 벌어야 합니다. 돈 버는 수단 중 하나를 저는 현재 자동차학과를 다니고 있고 다행히 자동차에 대한 욕구와 관심도 많아서 앞으로 취업을 할 때에는 전공을 살려 취업을 하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또 아시는 분이 아진산업이라는 회사를 알려주셨고, 자동차쪽에서 그 중 품질관리를 관심있어 하던 저는 이 회사를 눈여겨 많이 보았던 계기가 된 것 같습니다.



좋은 회사일수록 담당자가 봐야하는 이력서는 많다. 그래서 별 생각없이 썼는데 합격했다면 별 생각없이 합격할 수 있는 수준의 회사일 가능성도 높다. 이력서를 많이 보는 입장에서는 첫문장에서 끌리지 않으면 그 다음 문장은 딱히 읽어보고 싶지 않아진다. 모든 질문에 대해 첫문장은 유튜브의 썸네일 같은 역할을 한다.


지난번 글의 포인트들을 아래와 같이 Check list로 만들어서 이에 적합하게 첨삭을 해보도록 하자.


첨삭 후

Q. 지원동기를 작성하세요.

‘아진산업’에서 PNL, Rail, MBR 등 모노코크 바디의 프레스-용접품의 품질관리 전문가로 성장하기 위해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제가 해당 분야의 전문가로 발전할 수 있다는 자신을 갖고 있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차체섀시 수업을 들으며 승객을 보호하고 모든 부품이 조립되는 자동차의 뼈대인 바디에 관한 부분에 특히 관심이 갔습니다.

2.학사 기간동안 제가 전공했던 부분이 바디, 프레임 분야입니다. 자작자동차를 제작하고 대회를 나가는 과정에서도 ‘프레임‘ 제작을 담당했습니다. 제작한 Baja 차량은 모노코크 바디는 아니지만 바디의 형태 외에 차체 섀시를 구성하는 부품들은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그 경험을 살려 운동 성능과 조종 안정성을 결정짓는 스트럿의 상부와 연결되는 PNL Assy F/APRON 과 QRT COMPL 이 갖춰야할 요건, 충분한 횡강성을 가져야 하는 MBR SaayCowl COMPL 이 갖춰야할 요건등을 빨리 이해할 수 있습니다.

3.학습 능력과 문제해결 능력이 뛰어납니다. 자동차의 주행 원리도 모르고 자작자동차 제작을 시작했습니다. 그 과정에서 모르는것은 조사하고 학습하면서 적용하는 법을 배웠습니다. 제가 원하는 ‘자동차 프레임 설계’ 라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제가 무엇을 알고 무엇을 모르는지 인지하고, 그 모르는 부분에 대해 조사하여, 조사한 자료를 갖고 제가 얻어야 하는 결과물을 만들어 내는 실천을 했습니다. 차체든 전장이든 IT든 주어진 과제가 있다면 저는 기꺼이 인지하고 분석하고 조사하고 실행하는 단계를 거쳐서 해당 분야의 전문가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능력을 최대한 발휘해 회사에 이익을 가져다 주고 저 또한 실력있는 전문가로 발전하고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뭔가 일을 해야 알 수 있을것만 같은 단어들이 적혀있지만 사실 저정도는 자동차에 대해 공부한 기계공학도면 누구나 알 수 있는 정도이다. 번지르르하게 문장만 꾸민다고 실력있는 사람이 되는건 아니다.

또, 생산 제품의 이름 정도는 홈페이지를 잘 공부해보면 충분히 얻을 수 있는 정보다.

그러면 체크리스트에 맞게 잘 첨삭이 되었는지 한번 확인해보자. 그리고 각자의 자소서에 적용해보길 바란다.

매거진의 이전글 진짜 나만 알고싶은 자소서 쓰는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