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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다시살기 Jun 05. 2021

내 이력서를 돋보이게 하는법

객관적 이력 작성법

지금까지 만난 여러 지원자들과 취업을 준비하고 있는 대학생들을 보면서 가장 안타까웠던 점은 모두가 사회에서 원하는 '평균'이라는 함정에 빠져서 스스로에 대해 잘 알지못했다는 점이다. 그래서 자신도 모르게 그 어느 때보다 나를 돋보이게 해야할 이력서를 아주 평범하게, 평균의 이력서로 작성하고 있다.

 

의미있고 재미있는 회사생활을 하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나와 잘 맞는 회사를 고르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상대가 나에 대해 명확하게 이해해야한다. 즉, 내가 표현한 나와 상대가 이해한 내가 같을때 서로가 '잘 맞는' 결과가 나오게 된다. 상대가 나에 대해 알기 위해서는 내 경험에 의존한 설명이 아니라 최대한 객관적으로 표현할 수 있어야 한다. (성격, 특징, 취미, 특기, 장점, 단점 등)

그리고 그 '객관적'이라는 것은 나에 대한 설명이 남이 봤을때도 고개가 끄덕여져야 한다는 의미다. 

이렇게 얘기하면 누구나 '에이, 내가 그정도는 알지' 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우리가 정말 당연하게 적는 아래의 예시들을 한번 비교 해보자. 주관적인 표현에 객관적인 설명을 보탠다면 수 많은 이력서 속에서 당신의 이력서는 분명 주목받을 수 있을것이다.

어떤가? 아 혹시 이력서 양식이 이렇게 되어있지 않거나 셀이 작아서 못 썼다는 사람이 있을 수 있다. 혹시 이력서나 채용공고에 '일체의 양식 변경 불가' 또는 '이력서 양식 변경 시 채용불가' 이런말이 적혀있었는가? 그렇지 않다면 이력서 양식을 나에게 유리하게 바꾸지 못할 이유가 무엇인가? 이력서 양식이 정해져있어도 수정가능하다면 수정을 할 수 있고, 또 이력서 양식이 정해져 있지 않은경우도 엄청 많다. 비슷비슷한 이력서들 속에서 빛이 나는 방법은 틀에서 아주 조금 벗어나는것으로도 충분히 가능하다.

'상, 중, 하', '초급, 중급, 고급'은 지극히 주관적이다. 모든 사람에게 상중하의 의미는 다르다. 그렇기 때문에 이런식의 표현을 쓸때는 꼭 객관성을 부여해주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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