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다시살기 Jun 06. 2021

합격을 부르는 자기소개서의 요소

자소서 첨삭예시 有

한국은 '겸손'의 가치가 굉장히 높은 나라다. 박지성과 김연아가 국민 스포츠 대스타가 되고 유재석이 국민MC가 될 수 있었던 비결중 하나로 이 '겸손'을 꼽을 수 있다.


그들이 겸손한 와중에도 성공할 수 있었던 비결은 그 겸손을 적재적소에 잘 활용했기 때문이다. 간혹 겸손의 의미를 소심 또는 자신감 결여와 비슷하게 오해하는 경우가 있다. 겸손한 사람도 얼마든지 자신감이 넘칠 수 있다. 그 예로 박지성은 필드에서 그 누구보다 자신의 플레이에 자신이 있었고, 김연아 역시 무대에서는 한치의 망설임 없는 공연을 했으며 유재석도 카메라 앞에서는 자신감넘치는 모습으로 진행을 한다.  


그들에게 필드, 무대, 카메라앞은 우리에겐 곧 취업전선고 회사다. 우리도 업계에서 스타가 되고 회사에서 인정받기 위해서는 우리가 잘하는것, 내가 자신있는 분야에 강한 자신감을 보일 필요가 있다. 


이제 막 취업을 준비하는 입장으로써 아는게 많이 없어서 소심해지는가? 괜찮다. 그 자리는 내가 성과를 보이는 자리가 아니라 나라는 사람에 대한 평가와 나의 미래 가치에 대해 평가받는 자리다.  아직 스스로를 잘 몰라도 괜찮다. 상대는 당신에 대해 '전혀'모른다. 취업의 과정이란 '나'를 표현하는 '내 무대'다. 


앞서 설명했던 바와 같이 이력서와 자기소개서 그리고 포트폴리오를 준비했다면 우리는 충분히 스스로에 대해 인지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지 않은가? 거짓말은 하지 않더라도 내가 가진것에 대해서는 충분히 더 강력하게 어필할 필요가 있다. 또, 다른 지원자보다 내가 더 간절하다는 것을 적극적으로 보여야한다.

진짜 창피한것이 무엇인줄 아는가?

진짜 창피한 것은 능력이 되는데도 원하는걸 얻지 못하는 것이다.

합격을 부르는 자기소개의 요소로 '자신감'을 꼽고싶다. 사실에 기반한 '강한 자신감'이 돋보이는 자소서 첨삭 예시를 보자.

Q. 자동차와 관련된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자신의 능력에 대해 서술해보시오.

첨삭 전)기계자동차과에 입학하게 되면서 자연스럽게 자동차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그러던중 우연히 자동차 섀시 수업과 자동차 종합설계 수업을 수강하게 되었습니다. 수업을 들으면서 자동차에 더욱 관심이 가게 되었고, 전국대학생 자작자동차 경진대회에 나가기로 결정했습니다. 저는 자동차 섀시 분야를 맡았고 용접, 설계 등 다양한 분야에서 열심히 참여했습니다. 그 경험을 바탕으로 자동차에 대해 좀 더 알게 되었습니다. 자동차를 직접 만들며 배운 자동차에 관한 지식을 바탕으로 업무를 잘 수행해 낼 수 있습니다.(X)


첨삭 후)지오메트리 설계에 뛰어난 인재가 여기 있습니다.  저는 운이 좋게도 제가 좋아하는 것을 일찍 발견했습니다. 그 분야가 바로 자동차 섀시 분야입니다. 경력직 같은 신입사원이 되기 위해 자작자동차 제작 경험을 통해 실무 위주로 자동차 섀시 분야를 공부했습니다. 제가 전담한 분야는 프레임 팀의 팀장으로써 간트차트를 활용한 프로젝트 진행 관리, BOM 작성을 통한 설계 요소 확정, 솔리드웍스를 활용한 프레임 3D 모델링입니다. 차량 제작 당시 작성했던 간트차트, BOM, 3D모델링의 결과물은 포트폴리오로 첨부했습니다. 자동차를 제작하고 수업을 듣는 동안 교수님께 최대한 ‘실무에 가까운 교육’을 요청드렸습니다. 정답지가 없는 사회에서 스스로 해답을 만들어 낼 수 있는 인재로 스스로를 발전시켜 왔습니다. 비록 화려한 학벌은 아니지만 제가 만든 경험과 현재 갖고있는 능력은 그 어떤 명문대생보다 화려하다고 자부하고 있습니다. (O) 




매거진의 이전글 내 이력서를 돋보이게 하는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