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찌소년 Sep 23. 2015

다이어트와 운동의지를 확인하는 방법! 주말을 확인하자!

주말을 보면 그 사람의 열정이 느껴진다?

l 주말은 무엇일까??

(의지와 목표가 뚜렷한 사람에게 '주말'은 나의 의지와 목표에 대한 열정을  확인할 수 있는 척도이다.)


1년 전, 아는 형, 아나운서 한 분과 함께 '라이프 B  프로젝트'라는 것을 진행 한적이 있다. 라이프 B 프로젝트,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본인이 하고 싶은 일을 하면서 수익까지 창출하고 있는 사람들을 만나 인터뷰를 하고 인사이트를 얻는 프로젝트였다. 일찌감치 프로젝트가 접히긴 했지만 몇몇의 분들과 인터뷰를 나누었고 '주말'에 관련된 인사이트 한 가지를 얻을 수 있었다. 

 

질문: 본인이 하고 싶은 일을 이루는 사람과 이루지 못하는 사람의 차이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답변: 나의 주말을  돌아볼 필요가 있다. 일반적인 사람이라면 평일에는 누구나 바쁘고 시간이 없을 것이다. 학교를 가든, 직장에 일을 하로 가든, 본업과 관련된 일을 하느라 평일에 시간을 내기는 쉽지는 않은 일이다. 하지만 주말은 어떤가? 본인의 시간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분명 그렇지 못한 사람들도 있지만) 주말 시간을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따라 나는 어떤 사람이 본인의 목표를 이룰 수 있을지 없을지를 판단하는 하나의 지표로 사용한다. 


다이어트를 하고, 건강한 몸을 만들려는 여러분은  주말의 시간을 어떻게 사용하고 계신가요?


 




l 다이어트와 건강한 몸의 목표를 가진 여러분의 주말은 잘 계신가요?

(목표만 바뀌었을 뿐이다. 다이어트, 건강한 몸을 만드는 것도 우리 인생의 중요한 목표 중 하나이다.)


여러분의 주말은 잘 계신가요? 수능을 보기 위해 공부할 때, 대학교 전공 시험을 보기 위해 공부할 때, 토익 고득점을 받기 위해 공부할 때, 취업을 하기 위해 취업 준비를 할 때 여러분의 주말은 어땠나요?


열에 아홉은 공부하는 주말, 취업준비를 하는 주말을 보내지 않았을까?(혼자 생각)  당연히 중간에는 친구도 만나고 쉬는 시간도 가졌겠지만. 하지만 대부분의 시간, 일부 시간에는 현재 본인의 목표를 이루기 위한 시간으로 사용했을 것이라 생각된다. 그리고 본인 노력의 정도에 따라 본인이 가고 싶은 대학과 가고 싶은 회사, 원하는 학점과 토익점수도 달랐을 것이다.

 

다이어트와 우리 건강에 있어서.

우리의 목표만 다이어트와 건강한 몸을 가지는 것으로 바뀌었을 뿐이다. 생사에 절대적인 영향을 미치는 목표가 아니라고  생각할 수도 있기 때문에  '다이어트와 건강한 몸 가지는 것'을 중요하지 않게 생각할 수도 있다.  그냥 목표 없이  '다이어트해야지,  운동해야지'하는 마음으로 진행하는 사람과 어떠한 노력도 하지 않는 사람들은 그렇게 생각할 수도 있다. 하지만 토익, 취업, 자격증, 취미와 마찬가지로 우리가 다이어트를 하고 싶거나 건강한 신체와 멋진 몸을 만들고 싶으면! 그리고 그에 대한 열정과 의지를 확인해보고 싶으면 주말에게 안부를 물어보 필요가 있다. 


'나는 주말 동안 나의 목표(다이어트, 건강한 몸 가지기)를 위해 얼마의 시간을 투자하고 있으며 어떠한 노력들을 하고 있는가?' 


이런 질문은 '나의 다이어트, 운동 목표에 대한 의지와 열정을  확인할 수 있는 하나의 척도' 가 될 수 있다.

그럼 다이이어트와 건강한 몸을 가지기 위해 노력하는 사람들은 주말을 어떻게 활용하고 있을까?






l 주말을 이용한 나만의 액션방법 정하기

(주말 합쳐 1시간도 좋다. 주말 동안 나의 다이어트와 운동의지를 다질 수 있는 여러 가지 액션 방법을 정하고 실천해보자.)


주말 합쳐 1시간도 좋다. 다이어트와 운동의지를 조금 이라도 다질 수 있는 시간을 만들 보자. 운동이든 식이조절이든 우리가 할 수 있는 액션 방법은 생각보다 다양하다.

 

#1 평일에 못한 운동은 주말로 대체하자

평일엔 대부분의 사람들은 바쁘다. 마음의 여유?를 가지기 쉽지 않다. 운동을 정말 미친 듯이 매일같이 하는 나도 해야 할게 많고 바쁜 날에는 운동을 하지 못 한다. 하지만 나만의 목표가 있다. '하루하루 건강하게 사는 것', '근육질의 몸보다 내 몸에 아름다운 라인을 만드는 것'. 그래서 평일에 운동을 못 했다면 주말을 이용해 평일에 하지 못한 운동을 대신한다. 운동중독이 아니냐고 주변에서 얘기하지만, 나의 목표를 위해 열심히 행동하는 것일 뿐, 그냥 목표에 대한 열정과 시간을 쏟는 행위일 뿐이다. 그리고 주말에 하는 운동은 더 뿌듯하다. 남들 다 쉴 때 나 혼자 운동하는 기분?


#2 주말에 친구를 만날 때, 다이어트와 운동에 관심이 있는 친구를 만나보자

혹시 지금 나와 같은 관심사(다이어트, 운동)를 가지고 있는 친구가 있을까? 같은 관심사에 대해서 얘기하는 것만으로 우리는 다시 한 번 의지와 열정을 다질 수 있다. why? 단지 내가 지금 관심이 있는 주제이고 공감할 수 있는 주제이기 때문에. 내가 알지 못했던 상대방의 다이어트&운동 노하우, 고충도 들을 수 있다. 실제로 그 관심사에 대해 얘기하다 보면 에너지를 받고 있는 나를 확인할 수도 있을 것이다?

 

#3 다른 종류의 운동을 즐겨보자

주말을 이용해 새로운 운동을 즐겨보는 방법도 있다. 평일 내내 헬스장에서 운동을 했다면 주말엔 야외운동을! 현재 사용하고 있는 다이어트 어플인 'DANO'의 유저분들을 보면 주말을 이용해 새로운 운동을 즐기는 사람들을 볼 수 있다. 등산, 자전거, 런닝, 스쿼시, 산책, 수영, 실내 암벽등반, 말고도 너무나 많은 종류의 운동들을 즐길 수 있다. 처음엔 겁난다. '나는 런닝 좋아하지 않는데. 등산 싫어하는데!' 경험해보면 생각지도 못했던 나를 발견할 수도 있다. 그리고 동호회가 아니어도 1 회성으로 참여할 수 있는 아웃도어 활동들이 많다. 서울에서 활동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프렌트립(http://www.frientrip.co.kr/)이라는 사이트도 있고  타 사이트도 있다. 마음만 있으면 얼마든지 쉽게 즐길 수 있다.


#4 주말에 맛있는 음식을 즐기고 싶다면? 칼로리가 적고 맛도 좋은 음식을 찾아서 즐기자

주말은 그렇다. 뭔가 맛있는 것을 먹고 싶고, 또 그런 기회와 유혹들이 많이 찾아온다. 주말에 맛있는 음식을 즐기고 싶다면? 기존에 먹어오던 맛있는 음식들 말고 새로운 음식들(칼로리도 비교적 적고 맛도 좋은 음식들)을 즐기라고 권하고 싶다. 억지로 참는 것은 오히려 스트레스를 가져 올 것이다. 그리고 고칼로리의 맛있는 음식을 즐기는 것도 순간은 즐거울 수 있으나 먹은 후에는 스트레스(불쾌함, 더부룩함)를 가져 올 것이다. '또 못 참았어요ㅠ 살찌겠네...' 부정적 스트레스를 받는 대신 칼로리도 적고 맛도 좋은 새로운 음식들을 찾아서 긍정적 스트레스를 받아 보는 건 어떨까? 


3개월 전에 신사동에 있는 Bad Farmers라는 음식점을 갔었는데 1일 1 샐러드를 권장하고 있었다. 1일 1 샐러드의 문화를 만들어 나가고 있는 만큼 여성들이 맛있고 건강하게 먹을 수 있는 음식들(샐러드, 착즙주스)이 즐비하고 있다. 개인적으로 이런 문화를 지향하는 Bad farmers의 철학을 좋아하게 되었다.

 


#5 운동을 못 하더라도 괜찮다. 이번 한주를 점검하고 다음 한주를 위해 계획하는 시간을 가지자

MBTI에 나오는 결과 중에 '내향성'과 '외향성'의 정도를 말해주는 지표가 있다. 그리고 어렴풋이 이런 말들이 기억난다. 내향적인 사람들과 외향적인 사람들은 본인의 에너지를 충전하는 방식이 다르다. 상대적으로 '내향성'이 강한 사람들은 혼자만의 시간을 가지면서 에너지를 충전하는 사람들이 많으며, '외향성'이 강한 사람들은 사람들을 만나고 이야기하고 같이 무언가를 하면서 에너지를 충전하는 사람들이 많다고 한다. 어떻게 보면 동기부여를 하는 방식과도 직결된다고 생각되는데. 꼭 활동적인 것, 운동을 하지 않더라도 주말에 혼자서 나의 지난 한주를 점검하고 다음 한주의 다이어트, 운동을 계획하는 시간을 가져보는 것은 나의 다이어트와 운동에 대한 의지와 열정을 다질 수 있는 하나의 방법입니다.



여러분이 이루고자 하는 다이어트, 운동 목표가 있고 의지와 열정을 확인해보고 싶다면 여러분의 주말을 점검해보세요:)



나의 재활 과정, 그녀들의 다이어트. 우리들의 연결고리@ 그녀들과의 인터뷰를 통해 장기적인 관점으로 다이어트를 해나가는 이야기를 파헤쳐본다. 그리고 다이어트에 있어 운동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전한다.

Workout Motivator Jin

매거진의 이전글 행복에 관해:운동 안 하는 사람 vs 운동하는 사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