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한정호 Jun 09. 2024

베트남의 계획을 파악하라

현장에 답이 있다.

 가끔 시간을 만들어 현지 직원의 오토바이 뒤에 앉아, 주변 지역에 새로운 매장을 열만한 지점을 찾기 위한 시장조사를 하곤 한다. 몇 번을 둘러보면서 최우선 지역으로 선정한 곳이 있었다. 저녁시간이 지나 8시쯤이 되었다. 한가한 시간을 이용하여 직원과 같이 저녁시간에 그곳의 상황이 어떤지를 보기 위해 다시 그 지역을 찾았다. 처음 그 도로를 진입하면서 ‘역시 선정을 잘 한 지역인 것 같아’라는 생각을 하면서 개발할 수 있는 지점을 찾아보겠다는 생각에 오토바이에서 내려 주위를 살펴보던 중 머리가 쭈뼛해지는 것을 느끼게 되었다. 그 도로는 2차선이었는데 항상 차량과 오토바이로 붐볐고, 건너편 공단지역으로 출퇴근하는 사람들로 붐비는 곳이라고 했다. 그런데 죽 늘어선 주택 중에서 한 가지 이상한 점을 발견하게 된 것이다.

도로에 인접한 건물들
한참 뒤로 물러서 있는 주택

 베트남의 가옥들이 전체적으로 앞마당과 같은 형식으로 주건물이 뒤쪽에 배치되는 것은 알고 있다. 그런데 이 번에 발견한 가옥은 도로에서 뒤로 떨어진 상태에서 다시 대문이 설치되어 있고 그 안에서 뒤로 물러나 주건물이 세워진 것이었다. '아. 도로 확장 계획이 있는 도로이구나’라는 생각이 번뜻 들었고, 가만히 생각해 보니 그렇게 많이 이동인구가 있는 도로가 2차선이라는 것이 분명 문제가 있다는 것을 발견할 수 있었다.


 지금 아무리 번화가이고 유동인구가 많더라도 매장을 오픈하기엔 리스크가 너무 크다는 생각이 들어 바로 이 지역에 대한 개발은 100% 보류하기로 즉시 마음을 먹고 직원에게 이 길처럼 유통량이 많은 길이 있냐고 묻자, 바로 한 블록 위에 다른 곳이 있다며 오토바이를 몰기 시작했다. 보기에도 탁 틔인 도로, 6차선처럼 보이는 4차선에 도로 위 인도도 넓게 포장이 되어 있었고, 도로 주변을 따라 커피, 음료 매장들이 늘어서 있었고, 옷 가게도 군집을 이루고 있었다. 대규모 공단으로 들어가는 입구에 위치한 도로인 것이다. 이미 개발이 되기 시작한 지역이라 임차료 등은 물론 높겠지만 리스크는 그만큼 줄어드는 것이다. 

 

 이번 시장조사 덕에 현장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깨닫고, 개발 중점지역의 1순위였던 곳을 전면 보류하고 새로운 개발목표 지역을 설정하게 되었다. ‘현장에 답이 있다’는 명언에 다시 한번 감사하는 된 경험이다.

작가의 이전글 베트남 한류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