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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한정호 Sep 12. 2024

베트남 추석 중투(Trung Thu) Ⅲ

중투의 상징 월병(bánh Trung Thu)의 의미와 현재 위상

베트남에서 추석에 먹는 "문케이크(bánh Trung Thu)"는 중국의 월병에서 유래된 음식이다. 그러나 베트남의 문케이크는 조금 더 독특한 형태로 발전했고, 지역적인 재료나 베트남의 입맛에 맞춘 변형이 많이 이루어졌다.

마트 특설 판매대에 전시된 월병들

 1. 베트남에서 문케이크의 의미:

 베트남에서 문케이크는 추석의 상징적인 음식으로, 가족과 이웃에게 나누어 주는 중요한 전통을 상징한다. 추석이 가족과의 유대감을 다지는 명절이기에 문케이크는 그런 유대의 상징으로, 단순한 간식 이상의 의미를 가지고 있는 것이다. 그래서 사람들은 주로 부모님, 친척, 친구, 그리고 회사 동료들에게 문케이크를 선물하며 관계를 돈독히 하는 기회로 삼기도 한다.

 전통적으로는 달의 모양을 본뜬 동그란 형태의 문케이크와 네모난 형태의 문케이크 두 종류가 있으며, 안에 들어가는 재료도 다양하여, 고소한 견과류나 팥, 연근 등 재료가 들어가며, 때로는 짭짤한 달걀노른자도 함께 사용되기도 한다.


 2. 문케이크의 인기가 식은 이유:

 십 수년 전 직장에 추석이 되기 전 배달되어 온 월병들이 한가득 쌓여있는 것을 보고 놀라 했던 기억이 새롭다. 직원들이 나눠 3~4개씩을 가져갈 수 있는 정도의 수량이었다. 하지만 최근 10년 동안 베트남에서 문케이크의 인기는 점차 줄어들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그 이유는 몇 가지로 요약될 수 있겠다.

 • 건강 트렌드의 변화: 전통 문케이크는 고열량의 재료들로 만들어져 상대적으로 건강에 좋지 않다는 인식이 퍼졌다. 특히, 젊은 세대 사이에서 건강을 중시하는 트렌드가 자리 잡으면서 전통적인 문케이크 대신 저칼로리, 저설탕 제품을 선호하는 경향이 증가했다.

 • 가격의 상승: 많은 고급 브랜드들이 문케이크를 선물용으로 판매하면서 가격이 높아졌다. 명절 때마다 고가의 문케이크 세트를 주고받는 문화는 경제적인 부담을 주기도 하였으며, 필수적인 선물로 여겨지지 않게 돼버린 듯하다. 특히 코로나 사태기간 동안 2번의 추석을 사회생활 없이 지내면서 선물로써의 역할이 자연스럽게 사라진 것도 한몫을 하고 있는 듯하다.

 • 다양한 대체품의 등장: 현대화가 진행되면서 베트남 사람들의 입맛도 글로벌화되었다. 추석을 기념하는 음식으로 문케이크 대신 케이크, 디저트 등 다양한 대체품이 등장하면서 문케이크의 독점적인 인기가 감소하게 된 것이다. 특히 젊은 층은 전통 문케이크보다 서구식 디저트를 더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3. 현재의 인기 추이:

 베트남에서 문케이크는 여전히 추석의 중요한 상징이지만, 그 인기는 과거에 비해 확실히 줄어든 편이다. 많은 브랜드가 혁신적인 맛과 모양을 도입해 젊은 층을 겨냥하고 있지만, 전통적인 문케이크보다 더 가볍고 새로운 디저트들이 인기를 얻고 있다.

 하지만, 고급 호텔이나 베이커리에서는 여전히 문케이크를 고급 선물용으로 제작하며, 고가의 문케이크 세트는 여전히 상류층 사이에서 명절 선물로 인기가 있다. 특히 고급스러운 포장과 다양한 재료로 만든 문케이크 세트는 중요한 관계에 있어 좋은 선물로 여겨지기도 한다. 중국에서 금으로 포장된 월병이 나왔던 것처럼 고가의 월병 선물세트들이 베트남에서 판매되고 있다.

커피숍 GOONG TEA 내부 추석 인테리어 모습
커피숍 하일랜드 내부. 달을 연상케 하는 내부 인테리어

 그 식은 인기는 월병을 파는 특설매장의 규모와 숫자에서도 느낄 수 있다. 불과 몇 년전만 해도 추석이 다가오면 한 달 전부터 길가에 월병을 파는 특설매장이 즐비했었던 것으로 기억한다. 그런데 요즘은 그런 매장을 찾기가 쉽지 않다. 그만큼 수요가 줄어들어든 결과이리라.

도로변에 세워진 월병 특설매장

 결론적으로, 문케이크는 여전히 베트남 추석의 상징이지만, 건강, 가격, 그리고 입맛 변화로 인해 과거에 비해 그 인기가 줄어들었으며,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새로운 디저트와 명절 음식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고 있다고 할 수 있겠다.

 하기야 전에 집에 선물로 받아 놓은 월병이 몇 개월이 지나도 상하지 않는 것을 보곤 더 이상 먹지 않고 있는데 건강을 중시하는 베트남 사람들도 그것을 모를 리가 없을 것이다. 아마도 대체품으로 방부제 등이 들어가지 않은 유기농 베이커리나 수제 문케이크를 찾는 사람들이 많아지는 것도 그 이유 때문이 아닐까 한다. 


 어찌 되었건 '가족과 이웃에게 나누어 주는 중요한 전통을 상징하는 월병이 현재 상품으로의 인기는 식는다 하더라도 올해에는 본래의 의의를 살리면서 가족과 이웃들이 함께하는 이쁘고 아름다운 모습을 볼 수 있게 되기를 기대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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