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한정호 Sep 16. 2024

자가용 폭발적 증가, 뭔 수로?

대출과 투명하지 못한 자금으로 구입한 차량들이라면 그리 이쁘진 않다

 매일 아침 늘어나는 자가용을 보면서 코로나 이후 남부지역은 경기 침체가 지속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급여나 경제상황을 고려해도 자가용 구입이 쉽지 않을 듯한데 현실적으로 급증하는 요인이 무엇인지 궁금하여 자료들을 정리해 보았다. TheGlobal Economy에 따르면 2019년 베트남에서 승용차 판매량은 약 283,352대에서, 2023년에는 290,071대로 소폭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수치는 승용차 등록 대수로, 경제 침체에도 불구하고 자동차 수요는 꾸준히 유지되었음을 보여주는 것이고, 신규 등록이 이만큼씩 늘어나는 것이니 지하 주차공간도 확보되지 못한 나라에서 땅 위에 그만큼의 차량들이 늘어나고 있는 것이니 가히 눈이 놀랄만한 것 같다. 

신규 아파트 앞 인도에 주차된 차량들

 베트남 남부 지역, 특히 호찌민 시를 중심으로 자가용 수가 급증하는 현상은 여러 요인에 의해 설명될 수 있다고 한다.

 우선, 코로나 이후에도 베트남은 지속적인 도시화와 인프라 확충을 진행하고 있다. 교통 인프라가 개선되면서, 사람들은 자가용의 필요성을 더 많이 느끼게 되었고 특히 남부 지역에서는 중산층의 확장과 도시 인프라가 개선되어 자동차 사용이 점점 보편화되고 있다고 한다. 

 둘째, 여전히 부족한 공공교통 시스템 때문이다. 대중교통이 활성화되지 않은 상황에서 사람들은 더 편리하고 개인적인 이동 수단인 자가용을 선호하게 되었다. 특히 코로나 이후 공공교통을 꺼리는 심리적인 요인도 자가용 증가에 영향을 준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셋째, 남부 지역은 여전히 경제 침체의 영향을 받고 있지만, 일부 산업과 중산층은 비교적 안정된 경제 상황을 유지하고 있다. 특히 부동산이나 제조업에서 성공한 사람들, 수출입 분야에 종사하는 사람들이 자가용을 구매하는 경우가 늘고 있는데 이는 경제 성장이 불균등하게 진행되고 있음을 나타내는 것이기도 하다.


 하지만 위에 언급한 수요의 증가에도 불구하고 '소득이 급속도로 늘지 않은 상태에서 베트남 시민들은 어떤 방식으로 자동차를 구매하는가?'라는 의문에는 세 가지 정도의 해답을 찾을 수 있었다. 

 우선 자동차를 구매할 때 사람들이 많이 사용하는 방법은 할부 구매나 은행 대출이다. 베트남에서도 자동차 금융 상품이 발전하면서 소득 대비 자가용 구매가 가능해졌기 때문이다. 

 베트남에서 자동차를 구입할 때, 일반적으로 3~7년 할부 프로그램을 통해 구매가 이루어진다고 하는데, 심지어는 84개월(7년)까지 할부를 진행하는 경우도 있다고 한다. 통상 이자율은 7% ~ 13% 사이이며, 구매 시 차량 가격의 20~30%를 선납해야 하며, 나머지 금액을 할부로 상환하는 방식이다. 첫 해에는 일부 프로모션으로 인해 0% 또는 2~3%의 낮은 이자율을 제공하는 경우도 있지만, 다음 해부터는 정상 이자율이 적용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코로나 이후 경제 회복을 촉진하기 위해 자동차 제조사나 딜러들이 다양한 프로모션과 할인 혜택을 제공했는데 이것이 자가용 구매를 촉진하는 요인이 되었다. 

 둘째는 중고차를 구입하는 것이다. 최근 베트남에서는 중고차 시장도 활발하게 성장하고 있다. 자동차 가격이 비싼 신차보다는 저렴한 중고차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으며, 이전에 비해 중고차의 가격도 많이 저렴해졌다. 중고차가 많아졌기 때문이다. 이 점이 자가용 수의 증가로 이어진 것이다. 

 셋째는 불법 커미션에 의한 수요의 증가를 들 수 있다. 베트남에서는 불법 커미션이나 부패가 일부 영역에서 문제가 되고 있다. 정부 관련 직종이나 건설, 부동산 같은 분야에서 불법 커미션이 관행처럼 존재할 수 있고, 이를 통해 비정상적인 수입을 얻는 사람들이 자가용을 쉽게 구매할 수 있다고 한다. 일부 사람들은 비공식적인 경로로 얻은 수입을 통해 자가용을 구매하기도 한다. 예를 들어, 부동산 중개나 공무원 직종에서의 불법 커미션, 무역과 관련된 비공식적 거래에서 얻은 수입이 자가용 구입에 사용되는 경우가 있다고 한다. 아직도 베트남은 현금 경제가 강세이다. 공식적인 금융 시스템 외에도 개인 간 거래나 사업을 통해 비공식적인 자금을 축적한 사람들이 자가용을 구입하는 경우가 있다고도 한다.


 베트남 남부 지역에서 자가용이 급증하는 현상은 할부 구매 및 대출 프로그램의 확대, 도시화 및 인프라 확충, 그리고 불법적인 커미션이나 비공식 수입 등의 복합적인 요인이 결합된 결과라고 볼 수 있다. 코로나 이후 경제 침체 속에서도 특정 계층은 자가용을 구매할 수 있는 여력을 갖추고 있으며, 그 배경에는 불법적 요소들이 일부 개입되어 있기도 한 것이다. 


 그렇게 공부해 보고 나니 베트남에 늘어나는 자동차들이 그리 예뻐 보이지만은 않다. 대부분 대출이나 일부 깨끗하지 못한 자금으로 굴러 다니는 꼴이니 말이다. 


작가의 이전글 가족 친밀감, 등교에서부터 시작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