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한정호 Dec 19. 2024

알듯 말듯 아리송한 베트남어

잘못 알고 있는 한자에서 비롯된 베트남어들

 베트남어는 수많은 단어가 한자어에서 유래되었지만, 때로는 원래 한자와의 의미 관계를 잘못 이해하거나, 단순히 발음만을 연결 지어 잘못 해석하는 경우도 있다. 이러한 사례는 특히 베트남과 한국 또는 중국의 문화적 교류에서 생겨난 오해를 기반으로 하기도 한다. 

 베트남어를 공부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는 이러한 한자 유래 단어들이 큰 도움이 될 수 있니다. 길거리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단어들, 예를 들어 “Ngân hàng(은행, 銀行)”, “Quảng cáo(광고, 廣告)”, “Công ty(공사, 公司)”, “Học sinh(학생, 學生)”, “Thư viện(도서관, 圖書館)” 등이 모두 한자어에서 비롯된 단어들이다. 이러한 단어들은 발음을 통해 한자 유래를 짐작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의미 역시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처음 베트남어를 배우는 사람(특히 한자를 배운 사람들)에게는 흥미로운 경험이다. 


하지만 한편으론, 추론이나 느낌으로 한자를 이해해, 베트남어에서 흔히 오해를 일으키는 경우도 흔히 볼 수 있다. 다음에는 한자에서 유래된, 오해를 일으키는 단어 몇 가지를 소개해 보고자 한다. 


 1. Cảm ơn (감언?)

  Cảm ơn이 한자어 “감언(感言)”에서 유래했다는 설이 있다. 하지만, 실제로 Cảm ơn은 한자어 “감은(感恩)”에서 유래했다. 이는 “감사하는 은혜”라는 뜻으로, 현대 베트남어에서는 감사의 의미로 사용된다. “감언(感言)”은 “감정을 담은 말”이라는 의미로, 베트남어의 감사를 표현하는 데와는 전혀 무관하다. 


 2. Ân huệ (은혜)

 Ân huệ가 한자어 “안회(安會)”에서 왔다는 오해하는 경우도 있다. Ân huệ는 한자어 “은혜(恩惠)”에서 유래한 단어로, “은덕”이나 “배푸는 은혜”를 뜻한다. 반면 “안회(安會)”는 편안한 모임을 의미할 수 있으나, 베트남어와는 연관이 없다.


 3. Cảm giác (감각) 

 감각은 한자어 “감작(感作)”에서 유래했다는 주장이 있으나, Cảm giác은 한자어 “감각(感覺)”에서 유래한 단어로, “느낌”이나 “감각”을 의미한다. “감작(感作)”은 “감정을 일으키는 행동”이라는 뜻으로, 전혀 다른 단어이다. 


 4. Trung thành (충성)

 Trung thành이 “중정(中正)”에서 유래했다는 설이 종종 등장하는데, Trung thành은 한자어 “충성(忠誠)”에서 유래한 단어로, “충직하고 성실하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중정(中正)”은 “공정하고 바르다”는 의미로, 성실이나 충직과는 다른 의미이다. 


 5. Tâm trạng (심정)

 Tâm trạng이 “담장(擔長)”에서 유래한 것으로 생각해 사용하는 것은 잘못된 단어 사용이다. Tâm trạng은 한자어 “심정(心情)”에서 유래했으며, “마음 상태”를 의미한다. “담장(擔長)”은 의미가 전혀 다른 “책임을 맡은 사람”이라는 뜻이다. 


 6. Ý kiến (의견)

 Ý kiến이 “의건(疑懇)”에서 유래했다고 말하는 경우도 있는데, Ý kiến은 “의견(意見)”에서 유래했으며, 생각이나 주장을 나타낸다. “의건(疑懇)”은 “의심스러운 정중함”으로 완전히 다른 의미이다. 


 7. Tài liệu (자료)

 Tài liệu가 “대료(大料)”에서 유래했다는 생각하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Tài liệu는 한자어 “자료(資料)”에서 유래한 단어로, 문서나 데이터를 의미한다. “대료(大料)”는 큰 재료를 뜻하며, 발음상만 같은 것으로 아무런 연관이 없다.


 8. Thành công (성공)

 Thành công이 “정공(正功)”에서 나왔다는 오해가 있는데, Thành công은 한자어 “성공(成功)”에서 유래한 단어로, 목표를 이루는 것을 의미한다. 한편 “정공(正功)”은 바른 공로를 뜻하며, 성공과는 의미가 다르다. 


 9. Độc lập (독립)

 Độc lập이 “독낙(獨諾)”에서 왔다는 설이 있기는 하나, Độc lập은 한자어 “독립(獨立)”에서 유래한 단어로, 자립을 의미한다. “독낙(獨諾)”은 홀로 허락한다는 뜻으로 완전히 다른 의미이다. 길거리에서 포스터에서 흔히 볼 수 있는 Độc lập은 베트남의 독립을 의미하는 것이다. 


 10. Bệnh viện (병원)

 Bệnh viện이 “병운(病運)”에서 유래했다는 주장이 있는데, Bệnh viện은 한자어 “병원(病院)”에서 유래한 단어로, 환자를 치료하는 시설을 뜻한다. “병운(病運)”은 병의 기운이라는 뜻과는 전혀 다른 의미의 단어인 것이다. 


 위에서 살펴본 것처럼, 베트남어와 한자어는 깊은 관계를 맺고 있지만, 단어의 유래를 잘못 이해하거나 발음이 비슷하다는 이유만으로 엉뚱한 해석이 발생하기도 한다. 베트남어를 공부하는 사람들에게는 이러한 한자 유래 단어들을 올바르게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며, 이는 언어 학습과 더불어 문화적 이해를 높이는 데 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