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프로이데 전주현 Oct 22. 2020

54. 벨기에 날씨를 즐기고 있나요?

역사 앞에 겸손한 유럽연합의 행정 수도, 브뤼셀 산책

17.03.10 금요일


며칠간 봄날 같더니 날씨가 또 말썽이다. 바람이 세게 부는 바람에 빗질을 끝낸 머리가 산발이 된 채 강의실에 도착했고, 연약 하디 연약한 휴대용 우산은 그간 몇 번이고 까뒤집혔다. 교수님은 강의실로 들어오시면서 '벨기에 날씨를 즐기고 있나요들?"하고 물으셨다. 여기서 벨기에 날씨란 변덕스럽기 그지없고 해는 잠깐 비추는 듯 말 듯 하더니 쏙 사라지는 아주 얄미운 날씨다. 을씨년스럽기 그지없다.


'벨기에 날씨'가 사진에 다 담기지 않고 이토록 미화된 기록만 남은 건 참 안타까운 일이다. 악기 박물관과 한국문화원 근처에 있는 언덕에서 내려다본 브뤼셀 구시가지 모습.



아침 수업 후 주말 티켓(weekend ticket)을 끊어서 M을 만나러 브뤼셀행 기차에 올랐다. 며칠 전부터 M이 제안을 해왔기 때문이다. 유럽의회(European Parliament)의 방문자 센터 겸 박물관과도 같은 Parlamentarium이 오픈한 지 얼마 안 되었다면서 함께 현장학습 겸 구경을 갈 예정이었다. 그러고 보니 M과 나는 전공이 같다. 한국과 유럽을 오가며 공부했다는 이력도 같다. Parlamentarium을 방문하기에는 M만 한 친구가 없다는 생각이 들었다. 



Parlamentarium은 일종의 이야기집 같은 곳이었다. 유럽이 겪었던 역사가 어떻게 오늘날의 유럽연합으로까지 이어졌는지를 처음부터 끝까지 서술하는 곳이었다. 피해자 코스프레도 우월감에 찬 리더 의식도 없었다. 전시관 내부에는 역사 앞에 겸손한 유럽연합의 모습들이 죽 나열되어 있었다. 그게 전부였는데 괜히 감동이었다. 절제된 연출만이 선보일 수 있는 감동이란 게 있었다. 


전시관을 충분히 관람한 후, M은 기념품점에 들어서더니 대뜸 EU기 대형 사이즈 하나를 주문했다. 25일 로마에서 있을 EU Federalist(federalism/연방주의는 유럽 통합사를 해석하는 주요 흐름 중 하나로 유럽연합을 국가 간의 연합체 그 이상으로 본다. 국가들이 서로의 주권을 EU에 조금씩 양보해 가면서 초국가적인 연합이라는 하나의 목표를 향해 갈 거라 전망한다.)의 행진에 참여할 예정이라며 그때 어깨에 EU 기를 두르고 걷고 싶다고 했다. 



2012년 유럽연합이 받았다는 노벨평화상의 모습. 이토록 알록달록한 상장일 줄이야!
Parlamentarium의 기념품점 풍경. EU기와 멤버들의 국기가 한 데 섞여 있다.



브뤼셀은 올 때마다 참 묘한 인상을 풍긴다. 한국인 관광객들에겐 길어야 이틀 정도 머물다 가는 곳이지만 어쩌면 그보다 더 오래 머물며 구석구석 살펴봐도 재밌을 도시인 듯도 하다. 유럽연합의 각종 기구들을 중심으로 한 국제 외교 지구가 도시의 다양하고도 전문적인 (그리고 부산한) 이미지를 형성한다. 정장을 빼입고 직장으로 향하는 영화 속 커리어 맨과 커리어우먼의 풍경은 런던, 파리 그 어느 도시보다 어쩌면 브뤼셀에 어울리는 풍경일지도 모른다. 대도시를 둘러싼 혹평 중에는 '회색 도시'라는 오명이 빠지질 않는데 브뤼셀을 두고 그저 회색 도시라고 하기엔 다소 아쉬운 구석이 있다. 벨기에의 화려한 과거를 보여주는 건축양식들이 꽤 많아서 이따금 형형색색으로 눈을 즐겁게 해 주기 때문이다. 물론 지금껏 경험한 브뤼셀이 '유럽의 수도'라는 별칭(물론 논란이 많은 별칭이지만)을 담아낼 만큼의 다양성을 갖추고 있다고 느껴지진 않지만 그 나름대로 질서와 전통, 변혁이 교차하는 도시임은 틀림없다.






To. Readers

우리에게(uns, [운스]): Parlamentarium을 나서면서 구시가지에 위치한 최애 서점 트로피즘(Tropism)에 들러 꼭 사고 싶었던 로멩 가리/에밀 아자르의 <자기 앞의 생(La vie devant soi)>를 단돈 7유로에 구매했다. 팟캐스트 <빨간 책방>을 통해 소개받은 책 <자기 앞의 생>은 내게 찰스 디킨스의 <올리버 트위스트>와 <어린 왕자>를 떠올리게 해주는 책 중 하나다. 꽤나 좋아하는 소설인지라 불어 말하기 수업 때마다 프랑스 문학 이야기가 나오면 꼭 언급하기도 하는 책인데 선생님께서 초보자도 쉽게 읽을 수 있도록 쓰여있다고 말씀해 주셔서 용기 내어 사 본 나의 첫 불어 책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53. 헤어짐과 기차 연착을 위로합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