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Grace Choi Jan 03. 2017

인간은 누구나
다이아몬드로 태어난다

 Work Designer  Jasmine 

“로젠탈 효과”를들어보셨나요? 심리학자 로버트 로젠탈 교수는 학습 성과를 예측하는 실험 하나를 했습니다. 초등학교 학생들에게 IQ 테스트를 하고 그중 상위 20%의 학생들의 명단을 뽑아 그 학생들의 선생님들에게 알려주었습니다. 로젠탈 교수는 교사들에게 당장은 이 20% 학생들이 큰 차이를 보이지 않더라도 학년 말에는 ‘비범한 성취’를 이룰 거라는 암시를 주었어요. 


그로부터 1년 뒤, 정말 그 상위 20% 아이들은 점수가 크게 향상되었고 2년 후에는 그 차이는 더 벌어졌습니다. 결과적으로 학생들의 학업성적을 미리 예측했던 IQ 테스트는 우등생을 예상하는 도구라는 것이 입증되었지요. 그러나 이 평범한 실험의 반전은, 여기에 있어요.


사실 그 IQ 테스트는 실험을 가장하기 위한 도구였을 뿐이었어요. 실제 상위 20%의 학생들의 선발은 IQ 점수로 만들어진 것이 아니라, 순전히 무작위로 20%를 선발한 것이었지요. 이것은 교사가 특정 학생에게 잠재력이 있다고 ‘믿으면’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 알아보고자 고안한 실험입니다. 결국 차이는 학생의 머리가 아니라 ‘교사의 마음’에 있다는 것을 역으로 증명한 실험이지요.


‘교사의 마음’에 학생들의 성취가 달려있다는 이 이론은 ‘자기 충족적 예언’이라는 이론으로 훗날 발표가 됩니다. 교사는 학생이 높은 학업 성취를 이루리라고 기대하여 학생에게 더 큰 관심을 기울이고 격려해서 자신감을 갖게 하는 것이지요. 그리고 학생들은 그런 기대치에 맞추어 더 크게 성장할 수 있는 것이고요. 학생들의 지능지수가 성과를 예측하는 것이 아니라, ‘해낼 수 있다는 격려 그리고 그에 맞추어진 자신감’이 결과적으로 좋은 성과를 만들어 낸다는 사실. 정말 신기하고 매력적인 이론이지요?


지지난 주, 제가 열심히 스타터킷을 녹음하고 업로딩 하면서 땀을 흘리고 있는데 제 남편이 한마디 하더군요.

“랜덤으로 만나는 그 학생들에게 네가 과연 영향력을 줄 수 있겠어? 너는 그들을 잘 모르고, 심지어 누가 그 수업을 듣는지 정확하게 알 수도 없잖아. 그 학생들의 나이, 경력, 목표 이런 것도 하나도 모르는데 말이지..”

저의 대답이요? 이렇게 이야기했습니다.


“당신이 로젠탈 효과를 알아?! 내가 만나게 될 그 학생들이 어떤 위치에 있는지 모르지만, 나는 그 학생들의 긍정적 변화를 돕고 싶고, 분명 내 수업이 작게라도 도움이 될 거라고 믿어. 그리고 얼굴을 본 적도 없고 어디에 사는 줄도 정확히 모르지만 나의 이런 마음이 분명 수업을 통해 전해질 거야. ‘학생들을 믿는 굳건한 교사의 마음’이 학생들의 수행에 얼마나 중요한 역할을 하는지, 당신은 모르지..?!”


맞아요. 저의 남편의 코멘트가 완전히 틀린 이야기가 아니라는 것을 저도 잘 알지요. 저와 여러분은 담임선생님과 초등학생으로 만나는 그런 관계(?!)도 아니고, 제가 여러분의 ‘슨상님’으로 여러분의 성과를 판단할 능력과 재량을 가지고 있지도 않으니까요. 하지만 저는 이상하게 믿게 되어요. 정성을 담은 제 프로그램으로 여러분이 분명 더 나은 곳으로 가는 발걸음을 움직이실 것 같다고요. 아니 정확히 말하면, 그런 마음에 작은 동기가 되어드리고 싶다고요. 어렵고 힘든 날의 끝에, 스스로를 독려하는데 제가 조금이나마 보태어 볼 수 있다면 참 기쁠 것 같다는 생각이요. 그러니, ‘학생들을 믿는 굳건한 교사의 마음’을 알아주시고 이번 달이 가기 전에 꼭 스타터 킷 마지막 페이지까지 꼭 끝내 보세요. (할 수 있다니께요!)


로젠탈 효과는 타인을 믿어주고 그의 동기를 이끌어 내는데 자주 쓰여서 리더십 (피그말리온 효과로)에서 자주 언급되기도 합니다. 자 그럼 아래의 질문을 같이 생각해 볼까요?


1) 로젠탈 효과를 보고 싶어 몰래 실험을 해볼 만한 사람들은 내 주변에 어디 있을까요? (내가 이 실험이 선생님이 되어, 독려할만한 학생들은 어디 있을까요?)
2) 로젠탈 효과를 스스로에게 적용하고 싶은데, 나는 나를 어떻게 독려하면 좋을까요? 스스로에게도 가능할까요?
3) 로젠탈 효과가 일어나지 않는 상황도 있을까요? 그 상황에서 나는 어떻것들을 다르게 해볼 수 있을까요?

인간은 누구나 다이아몬드로 태어난다.


로젠탈 효과를 믿고, 스스로에게 독려하고 주변 사람들을 격려하는 멋진 분이 되어보세요.

매거진의 이전글 직업전환의 파도타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