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Grace Choi Nov 16. 2019

밑도 끝도 없는 믿음

By Wodian Grace Choi 

저희집 뒷마당에도 남천나무의 빠알간 열매가 무르익은 늦가을이 왔습니다. 해마다 저는 이 시기 즈음에는 많이 아프곤 합니다. 주로 감기지만, 이번에는 원인 모를 체증으로 많은 고생을 했었지요. 한 해를 열심히 살아온 몸이 좀 쉬라는 강한 사인을 보낸 듯한데, 늘 아프고 나야 건강이 최고였지 하고 무한 반복하며 자신을 되돌아보는 저의 무지에 깊이 반성하곤 합니다. 



자랑하고 싶은 게 있어요. 저희 집 고무나무입니다. 그런데 이 친구가 처음 우리 집에 왔을 때는 정말 잎 하나만 있는 상태였어요. 동생집의 고무나무 가지를 치며 떨어진 것을 친정어머니가 가져오셔서 물병에 담아두셨거든요. 그게 올 초였답니다. 그런데 사진에서 처럼 이렇게 나무 구실 하는 진짜 고무나무로 성장했답니다. 정말 정성스럽게 보살펴 주긴 했습니다. 여름에 뜨거운 해와 시원한 여름 비도 흠뻑 맞으며 줄기라고 할 것 없었던 것이, 어느덧 굵은 줄기로 뻗어있었습니다. 이렇게 듬직하게 자라니 얼마나 뿌듯한지, 집에 함께 키우는 많은 나무들이 있지만 유독 이 아이에게 눈길이 갑니다.  


수많은 나무를 장렬히 전사시켜 본 경험이 있던 저로서는, 이 나무의 성장에 삶의 소소한 힘을 얻고 있습니다. 


보잘것없지만, 그것은 일생의 한 장면일 뿐

처음 잎 한 장 달랑 붙어있었던 이 친구는 결코 예쁘지 않았습니다. 왜 어머니가 이 잔가지를 저희 집에 가져오셨는지도 이해가 되지 않는 수준이었습니다. 지금사 고백하지만, 저는 예뻐서 키운 것이 아니라, 그냥 그 자리에 있었기에 버리기 미안해서 두었습니다. 그런데 지금 줄기가 생기고 새로운 잎이 나며 진짜 고무나무의 모습을 되찾고 나니, 인간도 저럴 수 있겠구나는 생각이 자주 듭니다. 보잘것없어 보이고, 초라해 보일 때가 있지만 그것은 일생 중 힘들고 쪼그라져 있었을 때의 모습일 뿐 언젠가 자신의 원래 모습을 되찾을 수 있는 생명이 존재라는 것을요.. 



매일매일은 느린 듯했지만, 사실은 5G였네  

올 초에 잎 한 장이 지금 세어보니 23장이 되었습니다. 20배 성장! 초고속 성장을 한 것이지요. 그런데 매일매일 이 친구와 함께 있다 보니, 매일 언제 크나 했습니다. 우리가 하는 일들도 그렇습니다. 올 한 해 참 지루한 작업들을 했었습니다. 이상하게 진행하는 프로젝트마다 엄청나게 공이 많이 들어가야만 하는 일들이었습니다. 매일 앉아서, 한 장씩 두장씩 만들고 수정해 가며 해 나가는 과정에 지루하고 속도가 나지 않아 얼마나 많은 시간 한숨을 쉬었는지 모릅니다. 그런데 11월이 되어 돌아보니, 어느새 몇 백장의 원고를 수십 편의 강의 영상을 촬영해 두고 있었더라고요. (함께 동거 동락하며 성장한 고무나무에게 영광을 돌립니다. ) 



밑도 끝도 없는 믿음

사실 이 나무의 가능성을 강하게 믿고 있던 사람은 친정어머니였습니다. 처음 꼬챙이를 가져왔을 때부터, 무조건 나무로 잘 큰다고 하셨지요. 저는 그 믿음이 어디에서 왔는지 알 수 없었습니다. 그렇게 키워본 적이 있냐고 여쭈어 보았더니, 나무란 본래 그렇다고 하셨습니다. 그런데 어머니는 나무뿐 아니라, 자식들에게도 손자에게도 늘 그랬습니다. 무조건 잘 되게 되어 있다는 밑도 끝도 없는 믿음.. 때로는 이 무한하면서도, 용맹스러운 믿음이 ‘00 됨’을 만든다는 것을 느낍니다. 


자신이든 내 주변의 사람이든.. 때로는 눈에 보이지 않는 가능성을 무조건 믿고, 응원해 본다면 우리 모두는 우리가 가진 무엇인지 알 수 없지만 뭔가 근사한 미래를 분명 만날 수 있는 날이 오지 않을까요. 



이 글을 읽는 워디레터 독자분께, 드리는 제가 드릴 수 있는 선물은

얼굴도 나이도, 이름도 잘 모르지만.. 그냥 무조건 믿어드리고 싶어요. 



 매일 매일 지금 처럼 하루하루를 무사히 잘 보낸다면 

뭘하시든 무조건 잘 될겁니다. 걱정과 두려움의 마음을 털고 

우리 스스로를 믿고, 서로를 믿어보아요! 


Be Wodian 

Grace Choi 드림 



그레이스의 '일로와' 유튜브 채널 구독하기 ▼▼▼


https://www.youtube.com/channel/UCX243SrGhhzSbHKCVz0sszQ


매거진의 이전글 '돈'의 비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