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값진 성공[성공]

쉽게 가져갈 수 없는.

by 감정저장소

성공을 쉽게 거머쥘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남들의 성공을 똑같이 흉내 낼 수 있을까.

나는 그 과정은 차마 따라 하지 못할 것 같기에,
결과만을 똑같이 따라 하고 싶었다.

성공에 대해 너무 몰랐다.
성공에 대해 너무 쉽게 생각했나 보다.
나는 남들과는 다른, 특별한 존재일 수 있다고, 그리고 내면에 엄청난 잠재력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라고 생각했다.

그래서 내가 마음먹고 무엇이든 하게 된다면 무조건 성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무슨 분야가 됐든 성공은 결코 쉬운 것이 아니라는 건 당연히 알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 쉽지 않은 성공을 나는 쉽게 얻으려고 했다. 사실상 나의 숨겨진 능력이 있다고 믿기보다는 그냥 운을 믿었었다. 난 쉽게 할 수 있을 것이고, 쉽게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아니나 다를까 성공이라는 것은 쉽게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니었고, 흉내 낼 수도 없었다. 내가 설령 운이 좋았다 하더라도 얻을 수 있는 것은 성공이 아니었다.

어렸을 적 만화가가 되고 싶다는 생각에 만화를 그려보기도 하고, 양궁선수가 되고 싶다는 생각에 부모님을 졸라 양궁 세트를 구매해 연습해보고, 과학자가 되고 싶어서 비싼 과학학원을 다니면서 공부도 해보는 등, 나의 여러 경험들 속에는 공통점이 있었다.

나는 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 것이다.
문제는 여기서의 '할 수 있을 것'이라는 것에 근거가 없었다. 피땀 흘리는 노력도 없었고, 해야 된다는 절박함도 없었다. 나에게 있었던 건 '나는 운이 따를 것이기에 성공할 것이다'는 생각이었다.

그저 그 성공이 탐난 거였던 것일까.
성공한 사람들의 이면에 숨겨져 있는 모습을 보게 되니, 그 값비싼 성공의 가치를 쉽게 평가하여 가져 가려는 나의 생각이 얼마나 무례했는지 깨달았다.

성공은 쉽게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니며 아무나 흉내 낼 수 있는 것도 아니었다.
그건 결코 호락호락하지 않기에 준비된 자만이 가져갈 수 있는 자리이다.
또한 그 과정 속에 수많은 고난과 노력이 들어있을수록 그 성공은 더욱 값지게 되고, 그 누구도 흉내 낼 수 없게 된다.

성공을 향한 길은 결코 쉽지 않다. 그래서 성공이 값진 것이다. 쉽게 얻은 것이 아니므로.

keyword
작가의 이전글2. 내 기분은 3000원[기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