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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Olivia Mar 22. 2019

비즈니스에 공통된 7가지 직무군

직무별 무슨일을 할까? 나는 어디에서 일하면 잘할까? 

자연에 7가지 색깔 빨주노초파남보가 무지개를 만들듯이, 비즈니스 세계에서는 7가지 직무군으로 다양한 사업을 만들어내요. (제가 임의로 7가지로 정한거라 대략 이해만 돕는걸로)


취업 준비를 할때 업무 경력이 없으면 업계해서 하는 말을 잘 모르잖아요. 비즈니스 에서 사용되는 직무별로 대충 어떤 업무를 하는지 정리 하는게 도움이 되실 거 같아서 준비해 봤아요. 



모든 비즈니스는 규모를 떠나서 신생기업이든, 성장기에 들어슨 스타트업이든, 대기업이든 공통 적인 조직을 가지고 있어요. 인원이 적어서 그렇지 돈을 벌고 있다면 분명 누군가 어디서는 하고 있는 저 7가지 프로세스들이 모든 비즈니스 세계에서 존재 하는거죠.


7개 영역을 쪼개볼께요. 


1) 구매 비즈니스가 돌아가기 위한 물건을 구매해요. 원자재(raw material) 구매도 하고, A4용지같은 오피스 물품도 구매하고, 구매와 관련한 모든 일을 해요. 누구한테 뭘 살껀지 vendor 결정도 해요.

   

2) 물류 크게 2가지로 나뉘는데 inbound 물류가 있고 outbound 물류가 있어요. 인바운드는 raw material이나 material을 supplier한테 받아오는 데까지고, outbound는 내가 이제 상품을 만들어서 고객한테 deliver하는 데 필요한 물류작업을 해요. 


3) 판매 세일즈와 마케팅은 비즈니스의 꽃이죠. 팔아야지 수익이 남으니 고객 문의, 판매가격 결정 세일즈를 확대할 수 있는 계획짜고 해외영업이나 특정지역 수출팀으로 세분화 해서 시장진출을 하기도 해요


4) HR 인사부서는 인재 채용을 담당하거나 기존 직원들의 임금 예산, 펜션(복리후생) 계획을 세우거나 인재 개발 교육프로그램등을 맡아요


5) 재무 예산을 짜고 모든 비즈니스 단계를 화폐단위로 표시해서 읽어내는 능력자집단이예요. 연간 재정계획, 회계, 예산심사, 가격과 관련된 환율 이나 기타 시장변동 사항등 리포팅도 주업무죠


6) 전략 Business Intelligence, 기획, 기업의 중요 경영지표를 분석해서 의사결정에 방향을 제시하죠.


7) 행정업무 신입사원으로 들어가면 첨에 오피스 업무를 익히기 위해서 기본적으로 1~2년은 사무보조랑 비슷한 행정 업무를 하는것 같아요. 팀내 자료 준비하고 회의록 작성하고 이메일 확인하고 그때그때 닦친 업무보죠.


지원할 때 자기가 지원하는 분야와 연계한 협업을 많이 할 것 같은 부서도 생각해보고 예를들어 구매는 물류랑 연관성이 있고, 재무는 전체 프로세스에 다 걸쳐 있어요. 자기가 어디서 일하면 잘할지 이런것도 생각해 보면 좋을거 같네요. 


한 줄 요약 : 비즈니스의 7가지 기본 영역 구매,판매,재무,전략(기획),인사,물류,행정업무


Action plan: 자신의 적성이랑 맞는 직무군은 어디인가요? 누구랑 제일 많이 일하게 될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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