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Olivia Mar 19. 2019

이력서는 나의 성취에 대한 스토리텔링

나의 사소한 경험을 성공 스토리로 변신시키는 비결

나는 대기업 갈만한 충분한 경력이 없는것 같은데.. 알바 경험도 이력서에 쓸만한 경력이 될까..?


이력서는 나의 성취에 대한 성공 스토리텔링이다. 나의 경험과 능력을 마음껏 보여줄 수 있는 이력서도 글쓰기다. 사소한 경험도 멋진 성공 스토리로 바꿔 낼 수 있는 스토리텔링 기법을 배워야 한다.


편의점 알바 경력도 스토리텔링을 입히면 대기업 세일즈 경력과 견줄 만 한 강력한 경험이 된다. 알고보면 대기업도 별 거 없다.


예를들어, 편의점 캐셔 알바를 했다면? 편의점도 규모만 작다 뿐이지 Retail 업계가 갖춘 모든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갖추고 있다. 편의점이 돌아가는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보면서 수익구조 통찰력을 키울수 있다. 구매와 판매 유통 물류 고객관리CS등 대기업에서 일하는 거랑 골자는 결국 다 배울 수 있다.


편의점에 들어온 물건들이 편의점 사장님이 직접 만든거는 아니니 그럼 리테일 이다. 메뉴팩쳐가 아니다. 메뉴팩쳐는 제조업으로 현대자동차를 예로 들면 차만드는 부분은 제조업, distribute하는건 유통업 등등 사업 분류로 인더스트리가 나뉜다.


편의점에 진열되는 상품들이 매일 어디선가 들어온다. 여기가 물류파트다. 편의점에서 단순 알바를 한경험도 스토리텔링을 덧입혀서 나는 내가 알바한 편의점에서 수익을 내는 구조를 보면서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익혔다. 이러면 뭔가 아! 이사람 뭔가 다르다. 이력서만 봐도 알수있다.


편의점 알바 경력으로 세일즈 롤에 지원을 하는 경우 세일즈라는 직종이 어떤 스킬을 제일 필요로 하나 생각해 본다. 세일즈는 판매를 잘하는 스킬이 물론 강조된다.


이력서에는 항상 성취를 앞에오게 구조를 짠다. 채용자는 시간이 없기 때문에 1분만에 내 이력서가 휘리릭 지나간다. 젤 중요한걸 항상 맨앞에 쓴다.


편의점 알바 경력으로 세일즈 지원하기 쌤플 경력사항을 써보자면,


자소서 이력서 샘플 (예시)


나는 편의점 단순 알바로 시작해서 매달 record breaking 판매량을 달성해서 3개월 만에 슈퍼바이져의 위치에까지 올랐다[<--요부분 성취죠]  잘팔리는 물건들의 위치를 재조정 하고, 세일하는 품목을 매대 근처에 갖다놓고, 뭐 물어보는 사람들한테 1+1 홍보 상품을 같이 추천해주고 이런 스킬들이 판매량을 늘리는데 도움이 됬다.


위같은 구조로 스토리의 기틀을 잡은 다음 요약한다. 수치화 시켜서 압축한다. 숫자로 표현해야 하는 이유는 모든 회사는 measurable한 성공을 좋아하기 때문이다.


나는 편의점 단순 알바로 시작해서 매달 전월대비 150% 높은 판매량을 기록해서 3개월만에 슈퍼바이져의 위치에 올랐다. 잘팔리는 물건들 위주로 상품 진열을 재조정하기도 하고, 세일하는 품목은 매대 근처에 갖다 놓기도 하고, 항상 친절한 태도로 고객의 질문사항에 응해주었다. 이러한 고객서비스 정신과 적극적인 비즈니스 업무 태도는 단순 알바였음에도 불구하고 나의 단골 고객이 생기게 하였으며, 고객 신뢰가 쌓이자 내가 고객의 상황을 이해하고 추천해준 1+1 홍보 상품이 기록적인 판매량 증가를 보였다.


이런 식으로 쓰면 성취를 강조한 자소서나 이력서 쓰기 스토리텔링이 완성된다.


앞으로도 쭉쭉 예를 들며 간단한 경력도 어마어마한 성취가 되는 스토리텔링 기법을 연재하겠습니다


한줄 요약 : 간단한 경험도 성취를 뽑아내서 나를 돋보이게 하는 성공 스토리 이력서 준비하라


Action plan: 그간의 나의 경험, 아주 사소한 경험들의 성취를 A4용지에 listing을 해본다.





매거진의 이전글 경단녀 취직하기 프로젝트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