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공감고래 Aug 29. 2020

고래의 감정 일기 - 하나

Intro. 감정으로 푸는 암호

당신의 감정은 언제나 옳아요.
감정은 주관적인 느낌이기 때문입니다.

 

감정에는 정답이나 오답이 있지 않아요.
당신이 어떠한 감정을 느끼고 있다면,

충분히 그럴만한 이유가 있기 때문입니다.


모든 감정은 자연스러운 것이에요.
이상하거나 잘못된 감정은 없어요. 부정적인 색깔의 감정도 마찬가지죠.
우울한 감정, 화가 나는 감정, 억울한 감정도 자연스러운 것이에요.


기쁨, 즐거움, 만족과 같은 긍정의 정서도 필요하지만,
우울함과 분노, 불안과 억울함 같은 감정도 우리 삶에 필수입니다.  




감정은 내가 누구인지 알려주는 신호입니다.

우울한 감정은 내가 원하는 것이 좌절 되었음을 알려주는 신호에요.
우울함은 나의 욕구가 지금 채워지고 있지 않다는 걸 알려주고,

지금 나에게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자신의 내면을 들여다 보게 만들죠.

단지, 너무 오래... 길게... 한 곳만 응시하게 된다면,

다른 사람과 소통하는 길을 잃고 헤맬 수 있어요.

화가 나는 감정은 나의 욕구가 다른 무엇에 의해 방해 받았음을 알려주는 신호에요.
분노는 자신의 욕구가 원하는 방향으로 흘러가 성취하게 돕는 에너지가 되기도 합니다.
단지, 너무 자주... 1초의 기다림도 없이... 에너지를 밖으로 표출한다면,

자기에게 가장 소중한 것을 잃어버릴 수도 있어요.

불안한 감정은 내가 원하는 것이 미래에 성취될 것인가에 대한 막연한 걱정을 알려주는 신호에요.

불안은 우리가 미래를 대비하여 오늘을 살아가도록... 전략을 세우고 지혜로운 선택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단지, 불안으로 휩싸여 버린다면... 아무 행동도 할 수 없도록 나의 손과 발을 묶어버릴 수도 있어요.


억울한 감정은 나의 욕구가 타인이나 사회로부터 거절되었음을 알려주는 신호에요.

억울함은 나의 욕구를 주변에 알림으로써 불합리한 상황에 저항할 수 있는 용기를 줍니다.

단지, 자신의 억울한 감정에만 집중하면, 타인을 공감하지 못하고 이기적인 생각으로 관계를 헤칠 수도 있어요.



우리에게 남은 과제가 있다면
자연스러운 나의 감정을 알아주고, 인정해주고, 감정이 보내는 신호를 더 잘 알아차리는 일이죠.
그리고 그러한 감정을 느끼고 있는 자기 자신을 사랑으로 보듬고 안아주는 일이랍니다.  

“그런 감정 따위는 집어 치워.”
“너 그 정도 밖에 안돼?”

이런 말들로 더이상 스스로를 상처 주지 마세요.
자신의 감정에 귀 기울여 주세요.

그래서 오늘부터 감정 일기를 써보려고요.
여러분도 함께 써보겠어요?

느낀 감정 그대로를... 숨기지 않고, 가리지 않고, 모두 써보는 거에요.
그 다음, 명탐정 코난 처럼 추리를 해봐요. 내가 느낀 감정이 나에게 무얼 말해주고 있는지......


* 오늘 부터 실천 할 일: 감정 일기 쓰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