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바람터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바람이머문자리 May 13. 2024

ELITE 주의 조기교육 중?

어른들은 언행일치가 잘 안 된다.

오늘 초등학교 1학년인 막내를 등교시켜주고 있었다.

마침 같은 축구 클럽하는 친구를 만났는데, 이야기를 재밌게 하길래 몇 마디 맞장구 쳐주었다.


아이 : "저는 슛돌이반, 일반반 둘 다 해요."

나 : "오 슛돌이반도 있구나?"

아이 : "엘리트 반이에요. 저 축구 잘해요."

나 : "아 축구를 잘하는구나?~"


몇 마디 더 했지만, 내 머릿속은 약간 하얗게 되었다.


슛돌이 반이라고 이름은 지었지만, 현실은 엘리트 반이었던 것이다.

초등학교 1학년이 벌써부터 자신을 엘리트로 생각한 다는 것 자체가 씁쓸했다.


어른들은 반 이름을 슛돌이 반이라고 해서 엘리트 반임을 숨기려 하지만, 아이들은 엘리트 반임을 더욱 확실히 알고, 본인을 엘리트라고 생각하고 있는 것이었다.



초등학교 1학년이니 아이의 잘못은 아니겠다.

어른들은 언행일치가 잘 안 된다. 엘리트주의를 배척하는 듯 하지만, 숭배하고 있다.


초등학교에서라도 축구 자체가 즐거워서 재밌게 할 수는 없는 것일까?

어른들이 아이들에게 모든 것을 잘해야만 한다는 강박을 주지 않는 사회가 되면 좋겠다.

그래야 더욱 다양한 아이들이 다양한 성인이 되어, 더 멋진 사회가 될 수 있을 텐데 말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대안이 없는 대안학교에 보내는 이유 2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