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생 '플래너 습관 만들기' 알고리즘 전격 공개

by 페르세우스


안녕하세요, 자녀교육에 진심인 쌍둥이아빠 양원주입니다.


주말 동안 날씨가 많이 추웠습니다. 특히 강한 바람에 깜짝 놀랄 정도였죠. 한창 겨울이 심술을 부리고 있는 상황이지만 둥이들은 겨울이 한결 따뜻해진 느낌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바로 50일이 넘는 겨울방학이 지난주 금요일부터 시작되어서겠죠.


저도 학생일 때는 방학만큼 손꼽아 기다려지는 이벤트가 없었으니 그 마음은 이해가 갑니다. 하지만 막상 부모라는 역할을 맡아보니 방학은 정말로 중요한 시기였습니다. 절대 허투루 보내서는 안 되는 시간이었죠.


방학도 중요하지만 사실 둥이들이 중학교 2학년을 보내는 동안 가장 제가 공을 들였던 일은 바로 '플래너 쓰는 습관 만들기'였습니다. 자기주도학습 능력을 위해서 플래너 쓰기는 필수였으니까요.




중학교 때는 어찌어찌 기본 실력과 학원의 도움으로 성적이 나오고 있지만 고등학교 때는 어림도 없다는 사실을 알고 있어서입니다. 많은 교육전문가들은 고등학생이 되면 보통 공부해야 할 양이 최소 3배는 늘어난다고 강조합니다.


지금보다 훨씬 시간을 더 꼼꼼하고 계획적으로 쓰지 않으면 잠이 줄어들 수밖에 없고 결국 학교 수업에서는 따라가지 못하는 악순환이 반복될 게 뻔했습니다. 시간을 지배하는 자가 결국은 승리할 수밖에 없는 구조였죠.


그동안 좋은 결과를 이뤄낸 학생들에게 찾을 수 있었던 공통적인 비결 중 하나가 '플래너 쓰기'라는 점도 제 결심에 영향을 끼쳤습니다.

c58bde7cf2013.png



이 습관을 궤도에 올리는 데까지는 꽤 많은 시간이 걸렸고 난관도 많았습니다. 도깨비방망이를 뚝딱하듯 만들어지는 습관은 없으니까요. 그 과정이 얼마나 힘들었는지는 제가 자체적으로 만든 알고리즘을 보시면 더 이해가 가실 겁니다.


하지만 주위에 계신 대부분의 부모님들은 저를 보며 "그 집 애들이니까 가능하다"라는 자주 하시더군요.

어쩔 수 없이 해명도 하고 주변 사람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알고리즘을 만들게 되었습니다. 나름대로의 유머를 섞기는 했지만 저희 집에서도 이런 과정들을 거쳐 힘들게 했다는 걸 증명하기 위해서였죠. 그냥 공짜로 만들어지는 습관은 없습니다.


참고로 이 알고리즘에 "화를 낸다"는 생략되어 있습니다. 화도 안 내고 저렇게 할 수 있느냐는 항의가 있을까 싶어서 미리 밝혀둡니다. 물론 화를 낸 적도 많았습니다. 하지만 사실 화를 내봐야 해결하는 데는 도움이 되지 않기에 일부러 뺐죠.




이 알고리즘을 보신 분들이라면 저희 집도 그냥

"얘들아, 플래너 내일부터 써라!"

이런 식으로 한 번에 시켜서 되는 집이 아님을 아셨으리라 생각이 듭니다.



매일 플래너 작성이 조금씩 자리를 잡을 때쯤 지난 연말에는 방학이 되기 전에 아이들과 회의를 했습니다. 기말고사를 마치고 며칠 시원하게 놀았으니 연말부터는 목표를 정해서 무언가를 꾸준히 해보자고 말이죠.


그래서 각자의 방학용 플래너를 만들어 오라고 했습니다. 두 사람의 성향이 달라서 그런지 만들어온 플래너는 확연히 완전히 달랐습니다. 두 사람이 만든 내용과 양식을 참고해 결국 셋이 머리를 맞대고 겨울방학 전용 플래너 최종 시안을 이렇게 만들었습니다.

화면 캡처 2025-05-14 002804.jpg



12월 26일부터 시작해서 부지런히 동그라미를 채워나가고 있습니다. 물론 계획표를 작성한다고 해서 당장의 성과가 눈에 띄게 드러나지는 않을 수도 있습니다. 지키지 못하는 경우도 많겠죠.


하지만 이렇게 조금씩 습관을 들여주면 고등학교 때는 한정된 시간을 어떻게 배분할지에 대해 스스로 고민을 하는 데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고등학교에서의 생활은 결국 플래너 활용(시간 관리)을 얼마나 스스로 잘할 수 있느냐가 관건이 되는 싸움이 될 테니까요.


지금부터 연습해두지 않는다면 고등학교 때는 더 고생을 할 수밖에 없습니다. 이 사실을 아이들이 잘 깨닫고 올바른 습관을 만들었으면 좋겠습니다.


아직 결과는 전혀 나오지 않았지만 방학 계획표에 이어 만다라트 계획표도 잘 마무리해서 그런지 조금씩 습관이 자리 잡는 듯해서 제법 든든합니다. 말을 꺼내지 않아도 스스로 하는 날이 곧 오겠죠?


한 줄 요약 : 물론 인생을 계획 없이 살 수도 있지만 고등학교 공부까지 그렇게 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건 지나친 자신감 아닐까.


#자기주도학습 #플래너쓰기 #중학생공부법 #겨울방학계획 #시간관리 #쌍둥이육아 #자녀교육 #학습습관 #고등학교준비 #전교권공부법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