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Christopher K Jul 27. 2023

Net Zero달성을 위한 Ecosystem 조성

 Net Zero달성을 위한 Ecosystem 조성

탄소중립실현, 즉 Net Zero 달성을 위해서는 먼저 모든 이해관계자들간 공감대가 형성되어야하며, 이를 실현할 방법에 대해서도 방향성을 잘 일치/설정 시켜야합니다. 그리고 국가별, 지역별 특성과 환경에 맞게 적절한 전략을 수립해야합니다.


즉 다시말해, 탄소중립실현이라는 것은 한 국가의 힘만으로 할 수 있는 것도 아니며, 한 기업의 힘으로만으로 불가능한것입니다.


이를 달성할 수 있게 해주는 모든 이해관계자가 각자의 역할 분담을 나눠 Unique한 생태계를 조성해야 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이해관계자라하면, 크게 정부+기업(산업 + 금융자본) + 개인 으로 나누고 싶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이러한 생태계는 자본주의 시장경제체제의 시장원리 방식으로 접근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즉 이 생태계안에서의 정부의 역할은 최소화하되 player라고 불리는 기업과 개인들이 이 생태계안에서 자유롭고 창의적으로 기술을 개발하고 실천 할 수 있게 만들어줘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즉, 정부는 올바른 방향성을 제시해주고 그 안에서 지켜야하는 최소한의  rule(법, 규칙)과 파격적인 인센티브를 만들어줘야합니다. 그리고 이 생태계 안에서 도태되는 약한 player들은 다시 재생할 수 있게 해주는 시스템을 구축해놓습니다.


그리고  player들은 이 생태계안에서 자유롭게 창의적인 개발들을 해나가야합니다.


창의적인 것은 자유로움속에서 나온다고 하였습니다.


Net Zero 실현 또한 정부는 적절히 개입하여 최대한 자유로운 창의적인 분위기를 만들어줄 필요가 있습니다.


다음편에서는 탄소중립실현을 위한 "자본시장의 역할"에 대해 썰을 풀어볼까 합니다.


작성자 Christopher W Kang.

작가의 이전글 일본의 잃어버린 30년의 졸업?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