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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엄마, 트랄랄레오가 뭐야?" 밈 활용해서 아이와 놀기

유행에 뒤처지지 않아야 해! 라며 외치는 아이와 생산적으로 밈 활용해보기

좋아하는 건 막을 수 없다.


저의 육아관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현재 유행하는 문화에는 괴랄하거나 선정성이 걸러지지 않는 경우가 있기에 먼저 확인하고, 연령제한을 건드리지 않는 한 같이 보고 알기 위해 노력하는 편이지요. 아직까지 핸드폰을 사주지 않았기에 어렵지 않게 이 교육관을 유지하는 중입니다.


“엄마! 트랄랄레오 어쩌고가 요새 유행이래. 나도 알고싶어.
GPT한테 물어보면 안돼?”

단어에서부터 거부감이 들었던 요즘 그 유행. 알고보니 ai 이미지생성을 풍자하는 의도에서 시작된 괴이한 캐릭터들이 뜻하지 않게 전세계적인 밈이 된 것이었죠. “유행에 뒤처지지 않아야 해.” 라는 말과 함께 노트에 캐릭터 이름들을 적어내려가며 외우기 시작한 아들을 보며 이런저런 생각을 하다가 이렇게 이야기해주었습니다.

네가 그런 생각을 하는 건 이해할만 해.
그런데, 꼭 유행에 따라가야만 하는 건 아냐.
친구들이랑 재미있게 대화할 수 있을 정도로 알아두자, 라는 생각정도면 돼.

"그 말이 그 말 아냐?"
"느낌이 조금 다르지- 전자는 빠르게 달려가는 유행을 좇아가기 위해 힘겨워하는 모습이라면,
후자는 유행이라는 파도를 타고 즐기는 모습이지. 넌 어떤 모습을 선택할래?

아이가 유행을 즐기면서, 학습적으로도 활용해보기

무분별하게 그 유행에 편승하기보다 트렌드를 놀이로 활용하기 위해 몇가지 방법을 사용해보았습니다. 캐릭터를 외워야한다며 쭉 적어내려가는 아들에게, 나중에 그 이름만 보면 누가 누군지 헷갈릴 수 있으니 생김새의 포인트 몇개를 적어놓자고 하거나, ‘한번쯤 마주치고 싶은 캐릭터’ ‘가장 셀 것 같은 캐릭터’ ‘가장 약해보이는 캐릭터’ 등 캐릭터를 보면서 분석하고 파악해보는 놀이를 함께 해주었어요.


열심히 적어내려가던 이름 옆에 써두라고 조언했던 생김새의 포인트들


가장 기억하고 싶은 캐릭터라며 열심히 외우더니 그림으로까지 남겨놓았어요.
밈 영상을 보고난 후, 기억만으로 캐릭터들의 특성을 분류해보기
그후에는 자신만의 캐릭터를 생성해보는 것도 좋은 놀이방법이예요.

캐릭터의 특성을 이미지화해보면서, 그 캐릭터가 살고 있는 세계와 지구로 오게 된 배경까지 이야기로 만들어서 창작해보면, 아이도 신이나서 이런저런 이야기를 만들어낸답니다.

자신만의 브레인롯 세계관 캐릭터 생성해보기


GPT를 활용해서 캐릭터를 조합해보는 것도 아주 재미있어 해요.

한국적인 이미지를 만들어보기도 하고, 기존의 캐릭터에 새로운 동물을 추가해보기도 하면서 창작자의 역할을 경험해보는 거지요.


이 활동을 하면서 제가 아이에게 익히게 하고 싶었던 것은 하나였어요.

유행에 휩쓸려가지 않고 그 위에서 즐길 수 있는 자세를 길러주는 것.

우리의 아이들은 나와는 다른 문화에서 살아갈 것입니다. 그 문화는 매우 지능적이며 걷잡을 수 없이 빠른 속도로 발전해가기에 날이 갈수록 더욱 따라잡기 힘들어질거예요. 그 시류에서 살아갈 아이들에게 우리가 가르쳐야할 것은 수학, 영어의 선행이 아닌 스스로 ‘생각할 수 있는 힘’ 그리고 ‘질문하는 능력’ 아닐까요?



좋은 질문이란 단순히 정보를 얻기 위함이 아니라, 깊이 있는 사고와 새로운 관점을 이끌어내는 질문을 의미합니다(<2030 자녀교육 로드맵>, 140).
외부의 힘에 끌려가는 존재가 아니라, 각자의 정체성에 맞게 삶의 주인이 된 존재가 자유로운 인간입니다. 저는 의문을 갖는 사람이 주도적으로 삶을 살 수 있다고 믿습니다. 왜냐하면, 질문하는 사람은 주어진 상황에 안주하지 않고, 끊임없이 더 나은 방향을 모색하기 때문입니다(Ibid, 146).
“나를 온전히 바라보고 이해하는 시각, 세상을 탐험할 수 있는 용기와 호기심. 그 호기심을 끌어내기 위해 더 많은 이들, 다양한 존재와 손 잡을 수 있는 힘(Ibid, 1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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