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친절한 우철씨 Feb 08. 2016

독서습관을 만들기 위한 10가지 방법

독서습관만들기

요즘은 로디아 메모장을 가지고 다니면서 생각나는 아이디어가 있으면 바로바로 적어둡니다. 오늘은 걸어가는 길에 독서습관에 대해서 아이디어가 떠올랐고, 지난 9년의 독서생활을 생각해보면서 독서습관을 만들기 위한 방법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 생각해보았습니다. 제 스스로 정리도 하고, 공유도 할 겸 글을 적어봅니다. 이 글을 통해서 독서습관을 만드는데 도움이 됐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1. 아침에 15분 일찍 일어나, 고정적인 시간을 투자하라

무언가를 꾸준히 하기 위해서는 출근 전 아침 시간을 활용하는 게 좋습니다. 퇴근시간이 불규칙하고, 각종 회식이나 이벤트들이 생겨서 늦에 오는 날도 많고 하다 보면 의욕이 떨어지고 쉬고 싶은 마음에 책을 가까이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어떤 날은 피곤하니깐, 어떤 날은 늦게 끝났으니까라는 핑계로 책을 읽지 않을 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아침 15분 정도 일찍 일어나서 고정적인 시간에 책을 읽으면 매일매일 꾸준하게 독서습관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2. 출퇴근 시간을 활용하라

출퇴근 시간에 대부분의 사람들은 핸드폰을 들고 있습니다. SNS, 뉴스, 카카오톡 등을 합니다. 지하철을 이용하는 시간 중에서 30분만 독서에 투자해도 2주에 1권의 책을 읽을 수 있습니다. 물론 출퇴근 시간에 책을 본다는 것은 참 어렵습니다. 사람들이 너무나도 북적대고 복잡하니깐요. 그래도 한번 시도해보세요! 또한 출퇴근 시간을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서 업무를 시작하는 태도가 달라질 수도 있습니다. 그로 인해 업무능력이 향상될 수도 있겠지요?


3. 책을 항상 소지하고 다닌다

일단 책을 소지하고 다녀야 시간이 나면 책을 펼쳐보게 됩니다. 하루를 지내다 보면 빈 시간이 생길 때가 많이 있습니다. 누군가 기다리는 시간이 될 수도 있고, 버스를 기다리는 시간이 될 수도 있겠지요. 책의 중요성을 알고, 책을 항상 소지하고 다니다면 틈틈이 책을 꺼내 봄으로써, 독서습관을 만드는데 있어서 상당히 도움이 될 거라고 확신합니다! 책을 소지하고 다니는데 무겁다면, 전자책도 추천합니다!


4. 주 1회 서점을 방문한다

서점에 가면 다양한 분야의 책들이 많이 있습니다. 책을 보고 있는 많은 사람들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그럼 이런 생각이 듭니다. 책을 보는 사람들이 이렇게 많은데, 나도 열심히 책을 봐야 되지 않을까?라는 생각. 책에 대한 열정이 조금 시들어질 때면,  주말에 시간을 내어서 서점에 방문해보세요. 주 1회가 어렵다면, 2주에 1번도 좋습니다. 일단 가서 느껴보세요.


5. 독서모임에 참여한다

국내에 다양한 독서모임들이 평일과 주말에 고정적으로 열리고 있습니다. 혼자 독서습관을 만들기가 어렵다면, 근처에서 열리는 독서모임에 참여하여서 독서습관도 만들고, 좋은 사람들도 사귈 것에 대해서 적극 추천합니다. 독서모임에 다니면 독서습관 만들기 뿐만 아니라 모임 사람들과 토론도 하면서 말하는 능력과 사고력은 덤으로 얻을 수 있으니깐요.


6. TV를 꺼라

퇴근 후에 대부분의 사람들은 아무 이유 없이, 심심하다는 이유로 TV를 킵니다. 리모컨을 가지고 재미있는 것이 어떤 것이 있을까?라고 생각하다가 프로그램을 찾으면 그 프로그램을 보다가 1~2시간을 흘러보냅니다. 하루에 1시간의 시간만 독서습관을 만드는데 투자한다면 일주일에 2권은 거뜬히 볼 수 있지 않을까요?


7. 퇴근 후에는 스마트폰을 내려놓는다.

출퇴근 시간에 핸드폰을 하는 것도 모자라, 대부분의 사람들이 퇴근 후에도 핸드폰을 만지작 만지작거립니다. 게임도 하고, 카카오톡도 하고, SNS도 하고. 그러다가 1시간, 2시간을 보내다가 잠을 잡니다. 퇴근 후에 중요하게 연락할 것들이 있지 않다면, 핸드폰을 책에서 조금 멀리 두고 책 읽기를 권합니다.


8. 하루에 몇 페이지를 읽을지 목표치를 정한다

오늘은 "책을 보겠다"라고만 정해두면 책을 안 볼 수도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정해두지 않아서 책에 가까이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 " 하루에 P100 페이지를 읽자 "라고 하루 목표치를 세우고 읽었을 때 더욱 집중이 잘되고 평소에도 의식을 더욱 끌어올릴 수 있었습니다. 목표가 없으면, 의식을 안 하고 책을 아예 보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한 번 목표치를 정하고, 책 읽기를 시작해보세요.


9. 책을 꾸준히 읽는 사람들을 팔로잉하라

주변에 책 읽는 사람들이 많이 없다면, SNS가 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카카오스토리 등등 저자 들고 많고 책에 관심이 많아 책을 읽고 리뷰를 쓰는 사람들이 상당히 많습니다. 이웃추가, 친히 추가 등을 통해서 이웃들이 쓴 책에 관한 글들을 한 번씩 읽어보세요. 또한 이웃들이 추천한 도서들이 있다면 목차를 참고하여 보고 읽고 싶은 마음이 들면 사서 보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10. 보고 싶은 책을 봐라

처음에 책에 아예 관심이 없었습니다. 그러던 누군가에게 책에 대한 중요성에 대해서 이야기를 듣고, 책 읽기를 시작하였습니다. 처음 읽은 책은 ⟪가시고기⟫였습니다. 거의 2달 가까이 읽었던 것 같습니다. 이 책이 제가 거의 처음 읽은 일반 책이었습니다. 고2 때 읽었죠. 그 이후에는 책을 거의 읽지 않다가, 군대에서 다시 책을 읽기 시작했습니다. 군대에서는 책을 볼 때 좋아하는 책 위주로 읽었습니다. 왜 이렇게 재미있는지. 지금도 책에 대한 열정이 조금씩 시들해질 때면 서점에 가거나 서점 온라인 사이트에 들어가서 구경을 하면서 보보고 싶은 책을 사서 봅니다. 독서습관을 만들기 위한 하나의 방법이죠.




독서습관을 만들기 위한 10가지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책을 이제 막 읽기 시작하신 분이나 책을 읽기는 하지만 독서습관을 만들고 싶으신 분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위에 나온 10가지 중에서 마음에 드는 1~2가지라도 실행해보시면 좋겠습니다. 혹시 해보시면서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덧글 달아주세요. 아는 선에서 최선을 다해서 답변해드리겠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미국 아웃렛에 숨겨져 있는 우리가 모르는 내용!!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