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WOODYK Aug 19. 2023

하루. 의미 있는 삶에 무슨 가치를 주는가?

의미 있는 하루를 보내기

반복되는 삶 같지만 똑같은 하루는 아니다.


일어나고 회사 출근하고 퇴근하고 하루의 일과가 이렇게 진행되지만 하루가 같은 하루는 아니다. 우리가 살고 있는 하루는 하루라는 이름을 간직하고 있지만 하루가 아니다. 하루가 연결되어 이틀이 되고 이틀이 모여 일주일이 된다. 일주일이 모여 월이 되고 1년이 된다. 그리고 인생이 된다.


하루가 반복되는 일상처럼 느껴지지만


그 속에 있는 시간들은 다 다른 시간들이고 시간들마다 다른 이야기들이 있다. 하루가 부족하기도 하고 하루가 여유 있게 느껴지기도 하다. 분주한 하루는 어떻게 시간이 흘러가는지도 모르고 지나간다. 하기 싫은 일들과 힘겨루기를 해야 하는 날은 하루가 너무 괴롭고 길기만 하다.


하루는 삶의 바다에 작은 조각들이지만


조각들이 아무 의미 없이 보내지는 것은 아니다. 의미 있다는 것은 자신의 삶 속에 하루가 녹아들어 가 자신의 삶 속에 축척이 되고 도움이 된다는 말이다. 수없이 많은 하루하루가 지나간다. 어린 시절에는 아무것도 모르는 상태로 지나가다 청년이 되고 어른이 되면서 의미를 찾으려고 애쓴다. 그리고 나이가 들어가고 죽음이 다가오는 나이가 되어갈 때 하루하루의 간절함이 크게 울리게 된다.



삶의 하루가 소중한 것은


삶은 연결되어 있고 하나의 삶 속에 녹아 있기 때문이다. 하루하루가 모여 하나의 삶을 만든다. 어느 때는 스스로 위로하고 싶어 하루하루에 벌어지는 일에 일희일비하지 말자고 다짐하기도 하지만 그런 하루하루도 배우고 성장하는 기회가 된다.


행복하고 만족만 하면서 하루하루를 살 수 없다. 그것이 목표가 되면 행복하고 만족스럽지 않은 시간은 무슨 의미가 있겠는가! 하루하루가 행복하던 만족하던 가슴 아프던 슬프던 본인에게 의미 있는 시간이 되는 것이 진정한 하루하루의 가치이다.


헬라어에서 시간을 의미하는 단어는 두 개이다. 하나는 '크로노스’인데 흐르는 시간을 의미한다. 이것은 우리가 어쩌지 못하는 대상으로서의 시간이다.

 자동차를 타고 가다가 길이 막혀 어쩔 수 없이 보내게 되는 시간 같은 것이 이 크로노스이다. 다른 하나는 '카이로스'인데 의미 있는 시간, 가치 있는 시간, 보람 있는 시간이 모두 여기에 해당된다.

 이 땅에서 ‘잘 산다'는 것은 부자로 사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크로노스를 카이로스로 바꾸어 살아간다는 것을 의미한다. 크로노스를 카이로스로 변화시키려는 시도가 없는 시간은 그저 세월의 주름살에 불과하다.

하지만 내가 생각하는 시간에는 크로노스와 카이로스 이외에도 하나가 더 있다. '돈이 되는 시간'이 그것이다. 흔히 시간은 금이니 돈이니 말들 하지만 크로노스로서의 시간은 전혀 돈이 안 된다. 출퇴근 길 복잡한 지하철 안에서 이리 볶이고 저리 볶이는 시간은 그저 지나가는 시간일 뿐이며 술에 취하여 인사불성이 되어 있는 시간도 마찬가지이다.

카이로스로서의 시간이라고 해서 돈이 되는 것도 아니다. 예를 들어 당신이 월드컵에서 한국을 응원하느라 근 한 달 동안을 축구에 모든 시간과 열정을 쏟으며 승리의 감격을 맛보고 패배의 아쉬움도 맛보았다면 그 시간은 카이로스는 될 수 있겠지만 그 시간이 돈이 되는 것은 아니지 않는가.

부자가 되려면 '돈이 되는 시간'이 많아야 한다. 일을 하고 보수를 받았다면 그 노동시간은 '돈이 되는 시간'에 해당된다. '돈이 되는 시간'은 그 시간에 임하는 사람의 태도에 따라 크로노스가 될 수도 있고 카이로스가 될 수도 있다.

똑같은 일을 하여도 다람쥐 쳇바퀴 돌리듯 무심하게 무성의하게 기계적으로 한다면 그 시간은 크로노스에 지나지 않는다. 하지만 일을 개선하고자 하고 자신의 힘을 모두 쏟아부으며 최선을 다한다면 그 시간은 카이로스가 된다.

<세이노의 가르침 중>



의미 있는 삶은 정의 내릴 수 없다.


자신의 하나의 삶이 의미를 갖게 되는 것들을 찾아 꾸준히 해 나가는 것이 의미를 찾아가는 방법이다. 하루하루의 의미로서가 아니라 하나의 삶의 모습에서 하루의 가치를 찾고 쌓아가는 것이다.  하루하루 우리의 삶은 하나의 우리 삶과 이어져 있다. 의미 있는 삶은 하루하루의 의미를 만들어가는 시간들이 쌓일 때 만들어진다.


당신은 오늘 하루 어떤 의미를 만들어가고 있는가~~?



매거진의 이전글 모든 것이 서로에게 연결되어 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