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셀프 게이미피케이션의 성장하는 맛

사람들이 게임에 중독되는 원인은 무엇일까요? 스트레스 해소나 소셜 상호작용 등의 심리적, 사회적, 신경학적의 다양한 원인이 있겠지만 발전감과 성취감이 주요 원인입니다. 게임의 즐거움에 있어 성취도와 동기 부여의 역할을 조사한 수많은 연구 결과가 있으며 연구 결과에 따르면 레벨 진행, 보상 획득이 플레이어 만족도와 즐거움에 크게 기여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게임에는 목표와 레벨이 확실하게 정의되어 있어 플레이어에게 방향과 목적에 대한 명확한 경로를 제공합니다. 그리고 레벨을 완료하고 새로운 능력을 잠금해제하며 업적을 획득하면 강한 성취감과 성장감을 얻을 수 있죠. 이러한 성장하는 맛과 클리어하는 쾌감이 사람들이 게임에 빠져들게 만드는 가장 주요 원인이 아닐까요? 우리의 개인적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셀프 게이미피케이션, 인생 게임 또한 그 성공 여부는 발전하는 맛과 도전 미션을 클리어하는 쾌감에 달려있습니다. 


게임을 할 때와 평소의 모습을 생각해 봅시다. 게임을 할 때 실수는 실패로 보지 않고 극복할 수 있는 일시적인 문제로 보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리고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전략과 솔루션을 생각해 내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실패했지만 다음 판에서는 이 실패 경험을 바탕으로 클리어 할 수 있을 것같은 용기를 얻고 재 도전합니다. 그것이 곧 회복 탄력성을 높이는 행위입니다. 회복 탄력성은 유연하고 적응력이 뛰어나게 작용하여 변화에 잘 대처하게 하죠. 게임을 플레이할 때 우리는 성장형 사고방식으로 무장되어 있습니다. 왜그럴까요? 왜냐하면 게임은 발전감과 성취감을 주기 위해 점진적인 난이도로 설계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단순한 도전으로 시작된 게임에서 플레이어는 계속 발전하면서 새로운 메커니즘과 전략을 배우며, 기술이 향상되는 과정을 통해 플레이어의 성장 사고방식은 자연스럽게 강화됩니다. 점진적으로 어려운 도전 과제를 해결하는 것은 성장 사고방식을 개발하고 강화하는 데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우리의 개인적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셀프 게이미피케이션, 인생 게임 또한 그 성공 여부는 발전하는 맛과 도전 미션을 클리어하는 쾌감에 달려있습니다. 그렇다면 셀프 게이미피케이션의 도전 미션 또한 점진적인 난이도로 설계해야 초기 간단한 미션의 성공으로 자신감도 생기고 점점 더 어려운 도전을 하며 끈기 있게 나아가는 법을 배울 수 있을 것입니다.


심리학자 캐롤 드웩(Carol Dweck)이 개발한 개념인 성장 사고방식은 헌신, 노력, 피드백과 도전을 통해 학습을 통해 능력과 지능이 개발될 수 있다는 믿음입니다. 캐롤 드웩(Carol Dweck)은 사람은 고정형 사고방식과 성장형 사고방식을 가지고 있다고 말합니다. 고정형 사고방식을 가진 사람들은 "모든 사람은 특정한 종류의 사람이고, 그것을 바꾸기 위해 할 수 있는 일은 별로 없다"고 생각합니다. 즉, 개인의 능력은 고정되어 있으며 바뀔 수 없다고 믿는 것입니다. 반대로, 성장 사고방식을 가진 사람들은 "사람은 노력하면 크게 바뀔 수 있다"는 의견에 동의하며 자신의 능력이 가변적이며 노력과 학습을 통해 향상된다는 것을 이해합니다. 즉, 할 수 없는 것이 아니라 아직 할 수 없는 것이며 앞으로 하게 될 것이다라고 생각하는 것이죠. 두가지가 혼합된 사람도 있을 수 있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둘 중 하나에 더 끌리는 경향이 있습니다. 


게임과 같이 인생에서 만나는 문제들을 쉬운 난이도의 도전부터 점차적으로 수행해 나가면 작고 지속적인 성공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각각의 성공은 아무리 사소하더라도 노력이 개선으로 이어진다는 생각과 믿음을 심어 줄 것이며 이는 성장 사고방식의 초석인 자기 효능감, 즉 자신의 성공 능력에 대한 믿음을 형성할 것입니다.


스스로 설정한 목표에 따른 난이도를 다음과 같이 4단계로 나눌 수 있습니다.  

1단계(쉬움): 최소한의 도전, 기본적인 업무에 집중하고 편안한 일상을 유지하세요.

2단계(보통): 적당한 도전,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한 달성 가능한 목표 설정

3단계(어려움): 한계를 뛰어넘고 상당한 노력과 회복력인 필요한 목표를 목표로 삼으세요.

4단계(익스트림): 극한의 도전, 최대한의 노력과 시간을 요구하는 매우 야심 찬 목표를 목표로 삼으세요.


예를 들어 한 달에 5KG 감량이라는 목표를 갖고 있다면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점진적인 난이도 형태의 셀프 게이미피케이션 미션을 구성할 수 있을 것입니다.


- 1단계(쉬움): 2~3일 정도는 작고 지속 가능한 변화를 주는 데에 집중합니다.  수분 섭취를 늘리고 간식을 줄이는 것과 같은 쉬운 식단의 변화와 산책, 걷기 등의 가변운 운동을 통한 기본적인 습관부터 우선 무조건 시작하여 변화를 느껴봅니다.

- 2단계(보통): 운동 강도와 지속시간을 늘리고 식사량 줄이기, 탄수화물 금지, 야채 섭취 늘리기 등 보다 엄격한 식습관 변화를 시행합니다

- 3딘계(어려움): 고강도 운동과 저항력 훈련을 운동 루틴에 포함시킵니다. 칼로리를 계산하거나 식단 계획을 따르는 등 더 제한적인 다이어트 계획을 시행합니다.

- 4단계(익스트림): 서킷 트레이닝, 근력 운동과 같은 강도 높은 운동 프로그램 시행과 함께 매우 엄격한 식단을 따르고 최소한의 칼로리를 섭취합니다.


그다음 셀프 게이미피케이션에서 잊지 말아야 할 것은 아무리 작은 승리라도 확실하게 축하하고 다음 단계로 나아가는 것입니다. 체중 추적 앱이나 게인 메모등을 사용하여 진행 상황을 모니터링하고 단계별 즉각적인 피드백을 제공하는 것이죠. 새로운 피트니스 용품 구매, 스파 데이, 특별 식사와 같은 외적 보상이든 자신의 노력과 헌신에 대한 성취를 반영한 내적 보상이든 자신을 기쁘게 할 수 있다면 보상은 어떠한 형태라도 좋습니다. 난이도가 높을수록 더 많은 경험 포인트를 제공하고 확실한 보상을 통해 레벨을 올릴 수 있도록 동기부여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우리의 뇌는 가소성이 있어 우리가 무엇에 집중하고, 우리의 생각과 태도를 어떻게 훈련하느냐에 따라 그 영역의 뇌 성장이 촉진됩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ELpfYCZa87g


지속적인 성장의 셀프 게이미피케이션을 경험하면 사람은 점점 더 높은 레벨에 도달하기 위해 스스로 자신의 현재 상황을 체크하며 전략을 바꾸기도 하고 더 좋은 방법을 찾아 개선하게 될 것이며 이 과정에서 실수에 익숙해지기도 하고 실수를 통해 배우게 됩니다.. 이는 실패에 대한 불안을 줄이고 실패를 성장과 학습의 기회로 보는 시각을 촉진합니다. 실수가 성장의 일부라는 점을 인식하면 성장 사고방식은 더욱더 강화되어 그 어떠한 어려움이 닥쳐도 극복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갖게 될 것입니다.


이처럼 셀프 게이미피케이션은 성장하는 맛을 느끼게 해 줍니다. 끈기와 자신감을 키우고 학습 및 적응력을 촉진하며 실패에 대한 두려움을 줄여 성장 사고방식을 강화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원칙을 통합한 셀프 게이미피케이션 경험을 설계하여 강력한 성장 사고방식을 통해 개인적 및 직업적 성공을 거두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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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brunch.co.kr/@wooji0624/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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