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PLANWE 우지현 May 30. 2024

인생 게임의 데드라인의 필요성

죽음은 아마도 인생에서 가장 위대한 발명품일 것이다.
그것은 인생을 변화시키는 동력이다.
-
스티브 잡스


저는 지금 미국 캘리포니아에서 1년 살이 중입니다. 지금까지 40년 넘게 살면서 시간이 가장 빠르게 흘러가는 1년입니다. 시간의 흐름이 빠르게 느껴지는 이유는 이곳 생활이 만족스럽기도 하지만 무엇보다 명확하게 기한이 정해져 있기 때문입니다. 제가 한국으로 돌아가야 하는 날짜는 미국으로 출발할 때부터 정해져 있었습니다. 더 이상 미룰 수도 당길 수도 없는 명확한 데드라인이 있는 것이죠. 따라서 저는 1년이라는 기간 동안 가능한 한 많은 것을 경험하고 즐겨야 하니 매일의 경험이 소중합니다. 그리고 이곳에서의 삶이 유한하다는 것을 인지하고 있기에 이곳에서 이루고자 하는 목표를 달성하는데 적극적으로 노력하게 되고 의미 있는 삶을 살기 위해 불필요한 시간은 낭비하지 않게 되더라고요.


생각해 보면 우리 모두의 인생은 유한합니다. 하지만 이를 인지하면서 살지 않기 때문에 하고자 하는 일을 미루고 다음을 기약합니다. 따라서 목표가 있다면 언제 완료했지는 알 수 있도록 하는 명확한 끝을 인지하고 있는 것이 중요합니다. 명확하게 정해진 기한은 목표에 따른 계획을 세우는 데 도움이 되며 기간 내에 목표를 달성하도록 시간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게 합니다. 학창 시절 시험기간을 생각해 보면 시험이 가까워질수록 집중력이 높아지는 경험을 해보셨을 것입니다. 명확한 기한이 가까워질수록 집중력이 높아지고 완수하려는 의지를 강화시킵니다.  

 

제가 미국에 와서 가장 힘들었던 것은 바로 "요리"였습니다. 고물가, 고환율 시대에 4인 가족의 외식은 사치기에 주로 집에서 식사를 해결해야 했죠. 한국에서는 워킹맘이었던 저는 주로 외식과 반찬배달로 요리와 친숙하지 않은 삶을 살았습니다. 그런 저에게 매일 낯선 식자재로 요리를 하고 심지어 아침마다 초등학생 2명의 도시락도 싸야 하는 고난이 닥친 것이죠. 하지만 이런 일로 소중한 하루하루의 기분을 망칠 수는 없죠. 요리하는 것에 재미와 도전감을 부여하기로 하였습니다. 방법은 시간제한을 두는 것이었습니다.


20분 만에 파스타 완성하기

5분 만에 당근, 양파 채썰기

1분 만에 김밥 한 줄 싸기


이렇게 시간제한과 도전 과제를 도입했더니 요리 과정이 너무 재밌고 더 잘하고 싶은 욕심이 생겼습니다. 그렇게 경험치가 쌓이면서 저의 요리 실력은 늘게 되고 새로운 요리에 대한 도전이 두렵지가 않더라고요. 또한 도전 과제를 성공하고 가족들이 맛있게 먹어주면 그 성취감이 보상으로 따라옵니다.  


그렇다면 장기 목표에 대한 기한 설정은 어떻게 해야 할까요? 우리는 앞서 smart 한 인생 목표를 세웠습니다.

https://brunch.co.kr/@wooji0624/84

저의 목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저는 사람들이 즐겁게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저의 지식을 공유하면서 셀프 게이미피케이션에 관한 자기 개발서를 쓰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를 달성하기 위해 하루에 한 문단 이상 쓰고 일주일에 하나의 챕터를 완성할 것이며 하루에 최소한 2시간의 시간을 할애할 것입니다. 글을 쓸 수 있는 모든 곳이 저의 작업공간이며 국내외 참고 자료를 조사하고 동료나 가족, 전문가로부터 피드백을 구할 것입니다. 그리고 부족한 글쓰기 능력을 향상하기 위해 1주일에 2번 온라인 강좌를 수강할 것입니다. 6개월 안에 초안을 완성하고, 2개월 간의 수정, 편집 기간을 거쳐 12개월 안에는 책을 출판할 것입니다. 이 책을 통해 독자들은 게임화 원칙을 통해 개인적 성장을 이루고, 저는 해당 분야의 전문가로 자리매김하여 새로운 네트워킹 및 비즈니스 기회를 창출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 목표는 더 작은 단위로 세분화하고 세분화된 목표는 언제 완료했는지 알 수 있는 명확한 끝이 있고 시각적으로 보여주어야만 목표달성에 대한 동기부여를 할 수 있습니다.


 목표에 마감기한을 반드시 설정하세요. 노트나 다이어리에 적어도 좋고 저처럼 엑셀을 사용해도 좋습니다.



저는 액셀을 활용하여 목표를 게임화하고 있습니다. 세분화된 목표 중 매일 해야 하는 일, 즉 기한이 하루인 업무는 다음 그림과 같이 관리합니다.


달성 여부에 따라 셀의 색상을 달리하여 진행 상황을 시각적으로 파악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이렇게 하면 잠자기 전 이 차트를 체크할 때 못한 것이 있다면 어떻게 서든 완료하고 싶어 집니다. 완벽한 결과물이 나오지 않더라도 절대 미루게는 하지 않습니다. 그러다 보니 하루하루 목표 달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는 습관이 생기더라구요. (차트에 온라인 강의는 19번 못한 것으로 기록되었지만 목표는 주 2회 수강이기 때문에 현재까지 9회 수강한 것은 목표 대로 잘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해야 하는 일을 미루지 않기 위해서는 이러한 일일 체크리스트를 통해 우리 모두에게 주어진 '하루'라는 마감 시간을 인지하여 긴박감을 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큰 작업을 작은 단계로 나누어 각 단계를 완료하는 데 필요한 시간을 설정해 보세요. 완료 시점에 도전과제를 완성한 것을 확인하면 중독성 강한 성취감이 반드시 따라옵니다.


소셜라이즈한 성향의 사람이라면 주변에 목표와 마감기한을 알려 주변사람들이 지속적으로 확인하도록 하는 방법도 좋습니다. 이는 스스로에게 책임감을 심어주어 목표달성에 동기부여 하도록 하기 때문이죠.


이처럼 우리의 인생을 게임화 하는 셀프 게이미피케이션에서 시간의 유한함을 인지하는 것은 삶에 대한 만족감을 증가시키고, 작은 것에서도 행복을 만듭니다. 그리고 자신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하려는 동기 부여가 생기며 이는 끊임없는 자기 계발과 새로운 경험과 모험을 추구하게 되어 삶을 더욱 다채롭고 흥미롭게 만들죠. 우리의 인생을 더 도전적이고 의미 있는 선택을 하게 만드는 셀프 게이미피케이션의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첫 번째 규칙은 시간제한입니다. 모든 목표에는 시간제한을 두는 것을 잊지 마시고 오늘도 도전적이고 보람된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

   

이전 07화 인생게임 규칙의 역할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