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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PLANWE 우지현 May 28. 2024

인생게임 규칙의 역할

규칙은 플레이어가 목표를 달성하는 방법에 제한을 두는 것입니다. 


"규칙"이라는 단어만 들어도 답답하고 고리타분하게 느껴지시나요? 학창 시절에 우리 모두 규칙, 규정이라는 테두리에서 답답함을 느끼며 벗어나고자 했던 썩 좋지 않은 기억들이 있죠. 사회에 나와서도 마찬가지였을 것입니다. 지나치게 엄격한 규칙으로 스트레스도 받고 처벌에 대한 불안감을 느낍니다. 그리고 새로운 방법을 시도해보고 싶으나 기존 규칙 때문에 수용해주지 않아 불만을 느끼기도 합니다. 게다가 더 좋은 아이디어가 있고 더 잘할 수 있는데 규칙과 절차가 그것을 막는 것을 보고 우리 조직의 미래는 밝지 않다는 생각을 하기도 했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게임"에서 규칙은 어떠한 역할을 할까요? 


결론부터 이야기하면 게임을 더 풍성하고 재미있고 스릴 넘치게 만드는 것이 바로 '규칙'의 역할입니다. 우선 게임의 목적, 승리 조건, 게임 순서등을 규정하여 게임의 기본적인 구조를 제공하고 플레이어들이 게임을 어떻게 진행해야 하는지 안내합니다. 그리고 모든 플레이어들에게 공정한 기회를 제공하여 동등한 조건에서 경쟁할 수 있도록 합니다. 또한 어려운 장애물을 뛰어넘어 그 결과로 보상을 받음으로써 플레이어는 성취감을 느끼고 지속적인 도전을 하도록 하는 것도 게임의 '규칙'에 포함되어 있는 것입니다. 


우리의 학창 시절과 조직생활을 다시 생각해 보면 비효율적이고 쓸모없다고 생각했던 그 규칙으로 인해 우리는 안정된 환경에서 학교를 다니고 직장을 다닐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규칙은 모든 사람에게 동일하게 적용되어 공평한 기회를 제공하였고 어떤 순서로 업무를 처리해야 하는지 기준을 제시했으며 사람들 간의 갈등을 예방하고 발생한 갈등을 해결하는 기준을 제공했죠. 즉, 사람이 모이는 모든 곳에서 혼란을 방지하고 구성원 간의 원활한 상호작용을 위해 규칙이 존재했습니다. 분명히 규칙의 역할은 긍정적입니다. 


닌텐도의 "동물의 숲"(Animal Crossing) 시리즈는 플레이어가 한적한 섬에서 동물 주민들과 함께 생활하며 다양한 활동을 즐기는 게임입니다. 플레이어는 동물 주민들과 대화를 나누고 선물을 주거나 받으며 관계를 구축하고, 이사 오거나 떠나는 주민을 관리합니다. 나무를 흔들어 과일을 얻거나, 곤충채집망으로 곤충을 잡고 꽃, 물고기 등을 채집하여 이를 판매합니다. 판매한 돈으로는 아이템을 구매하거나, 집을 확장하기 위해 대출금을 갚는 등 경제 활동을 하기도 하죠. 다른 플레이어의 섬을 방문하거나, 자신의 섬에 친구를 초대하는 사회적 상호작용 기능도 있습니다. 동물의 숲은 실제 시간과 연동되어 겨울에는 눈이 내리고 연말연시 축제, 할로위 이벤트 등 시즌 이벤트가 진행되며 이때는 특별한 아이템을 얻을 수 있습니다. 


현실 세계에서도 우리는 음식, 물, 금전 등의 자원을 관리하여 생존합니다. 업무를 수행하고 일을 하고 돈을 벌어서 필요한 물품을 구입하고 생활을 유지합니다.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여  가정을 책임지며, 삶을 유지하죠. 게임에서 동문 주민들과 관계를 구축하듯 우리 또한 가족, 친구, 동료와의 대화와 상호작용을 통해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하며 강화합니다. 또한 현실 세계에서도 우리는 시즌별 이벤트를 즐기기도 하고 평소에는 워라밸을 지키기 위해 시간을 관리하고 일정을 관리합니다. 이러한 규칙은 우리가 게임을 플레이하는 동안에도 적용되고, 현실 세계에서의 삶에서도 중요한 원칙으로 작용함을 시사합니다. 


"동물의 숲" 게임은 우리가 한적한 섬에 있다고 가정했을 때의 예상할 수 있는 규칙이나 할 수 있는 활동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하지만 이 게임은 큰 인기를 얻었습니다. 왜 게임 속 규칙과 일상의 규칙이 동일함에도 우리의 일상에서는 게임에서와 같은 재미나 도전감을 제공하지는 않는 걸까요? 


이는 경험과 감정의 차이에서 비롯된 것입니다. 게임은 즐거운 경험과 긍정적인 감정을 제공하기 때문에, 플레이어가 규칙을 받아들이고 따랐던 것이고, 일상의 규칙은 불편하거나 불합리하게 느껴져 부정적으로 받아들이는 경향이 있습니다. 게임은 플레이어에게 자기 주도적으로 게임을 즐기고 방향을 설정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하지만 일상의 규칙은 외부의 강압에 의해 부여되는 것으로 느껴지니 의무적으로 느껴지는 것이죠. 그리고 게임의 규칙은 명확한 목표를 향한 도전과 성취감을 제공하여 플레이어는 목표 달성을 위해 게임을 하고자 하는 것에 동기를 부여하는 반면 일상의 규칙은 종종 자신의 목표나 가치와 직접적으로 연결되지 않아 규칙을 따를 필요성을 못 느낍니다. 


따라서 우리의 인생을 게임화하는 셀프 게이미피케이션에서의 규칙을 세우려면 다음과 같은 요소들을 고려해야 합니다. 


1. 명확한 목표 설정: 셀프 게이미피케이션의 규칙을 세우기 전에 명확한 목표를 설정해야 합니다. 목표는 구체적이고 현실적이며, 도전적이면서 달성 가능해야 합니다.


2. 도전과 보상 체계: 규칙을 세울 때 도전과 보상을 고려해야 합니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도전적인 요소를 포함하고, 달성시에는 보상을 제공하여 성취감을 높입니다.


3. 유동적이고 유연한 규칙: 셀프 게이미피케이션의 규칙은 너무 엄격하거나 제한적이지 않아야 합니다. 유동적이고 유연하게 규칙을 조정하고 적응할 수 있는 여지를 남겨야 합니다. 새롭고 재미있는 규칙을 추가할 수 있으며 특정 규칙을 수정하고 제거할 수 있습니다. 


4. 자율성과 자기 주도성 부여: 규칙을 세울 때 플레이어에게 자율성과 자기 주도성을 부여해야 합니다. 플레이어가 스스로 목표를 설정하고 방법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5. 즐거움과 창의성 유도: 규칙은 플레이어에게 즐거움과 창의성을 유도해야 합니다. 달성 가능한 목표와 다양한 도전을 통해 플레이어가 자신의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6. 사회적 상호작용과 지원 시스템: 셀프 게이미피케이션의 규칙은 사회적 상호작용과 지원 시스템을 포함해야 합니다. 다른 사람들과의 협력이나 응원을 통해 목표를 달성하는 것을 도와줄 수 있습니다.


7. 성장과 발전을 고려한 규칙: 규칙은 플레이어의 성장과 발전을 고려해야 합니다. 단기적인 목표뿐만 아니라 장기적인 목표와 발전을 위한 규칙을 포함해야 합니다.


생각해 보니 실제 조직 생활에서 우리는 규칙에 싫증이 나고 처음에는 동의했더라도 언제가 규칙에 대해 불평했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것들을 게임 규칙으로 보기 시작하면 우리는 더이상 불평하지 않을 것입니다. 규칙을 통해 인생의 가치를 발견하고, 지속적인 재미와 의미있는 도전을 위해 규칙을 조정함으로써 내 인생게임 디자이너로써 기량을 발휘 할 수 있습니다. 이상하고 기발하고 재미있는 규칙을 생각해 내고 내 인생에 적용해 보세요. 오늘이 어제보다 피식 웃게 만들고 새로운 기분을 만들어 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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