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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PLANWE 우지현 Apr 12. 2024

무엇이 우리를 재미있게 만들까요?

게이미피케이션 요소: 재미(fun)

In every job that must be done, there is an element of fun.  
You find the fun and snap! The job’s a game.

- Mary Poppins

 메리 포핀스는 해야 할 모든 일(job)에는 재미의 요소가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리고 직업을 게임이라고 하였습니다. 노는 시간, 오락에만 국한되지 않고 우리가 해야 할 일(job)을 재미있게 만드는 방법에 찾으라는 얘기를 하고 있는 것이지요. 재미는 오락에만 국한되지 않습니다. 재미(fun)는 플레이어의 흥미를 유발하고 계속 플레이하고 싶게 만드는 게임화의 필수적인 감정적 요소입니다. 게임이 아닌 분야를 게임화 하기 위해서는 적어도 무엇이 재미를 만드는지에 대해 생각해 보고 재미있게 만드는 방법을 고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러분은 무엇을 할 때 재미를 느끼나요? 재미있다고 생각되는 경험은 무엇인가요?

성공했던 경험, 끙끙앓고 있던 문제가 해결 되었을 때, 새로운 것을 발견했을 때, 휴식을 취할 때, 협력 하여 성과를 냈을 때, 만들거나 조립하는 것 등 재미를 느꼈던 다양한 경험들이 있을 것입니다.  


Xeodesign이라는 회사를 운영하고 있는 게임 디자이너인 Nicole Lazarro는 재미를 위한 4가지 비결에 대해 이야기 하고 있으면 이는 게임 디자인 및 사용자 경험 분야에서 쓰이는 중요한 개념 중 하나입니다.

Why We Play Games: Four Keys to More Emotion Without Story, Nicole Lazzaro.



    Hard Fun (경쟁 및 도전):          이것은 게임의 어려움, 도전, 경쟁 요소에 의해 만들어지는 즐거움을 의미합니다. 사용자는 어려움에 직면하고 극복하는 과정에서 성취감과 스릴을 느낄 수 있습니다.      


    Easy Fun (소셜 및 놀이):          이것은 게임이나 상호 작용하는 환경에서의 사회적 상호 작용, 연결 및 재미를 의미합니다. 이러한 경험은 사용자들이 친구나 가족과의 교류를 즐기거나 새로운 인간 관계를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Serious Fun (감정적인 의미):          이것은 게임이나 디지털 경험이 사용자들에게 감정적인 연결과 의미 있는 경험을 제공하는 능력을 의미합니다. 이것은 사용자가 게임 속의 캐릭터나 이야기에 공감하고, 그들의 결정이나 행동에 의미를 부여하는 데 중요합니다.      


    People Fun (재미있는 상호 작용):          이것은 게임이나 상호 작용하는 환경에서 다른 사람들과의 상호 작용을 통해 얻는 즐거움을 의미합니다. 이것은 다른 사람들과의 협력, 경쟁, 대화 등을 통해 사용자들이 즐거움을 느끼는 것을 강조합니다.      


네 가지 종류의 재미가 모두 다르다고해서 반드시 상호 배타적일 필요는 없습니다. 같은 게임에 하나 이상의 재미가 있을 수도 있어요  요점은 재미에 대해 생각할 때 한 가지 측면에만 집중하지 말자는 것입니다. 재미를 그저 쉽고 캐주얼한 것이라고 생각한다면, 장애를 극복하는 과정에서 얻는 성취감과 스릴의 재미를 사람들이 느끼게 만드는 만들 기회를 놓치게 될 것입니다.


재미는 저절로 생기는 것이 아닌 의도하여 디자인 한 결과입니다. 사용자들의 참여를 유도하거나 직장에서 프로젝트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팀을 이루어 함께 일하도록 동기를 부여하는 것에 관한 것등 동기 부여를 위해서는 재미의 다양한 측면을 사용한 특별히 설계된 시스템을 구축해야 합니다.


그리고 재미는 단순하지도 않고 순전히 긍정적인 행복한 경험인 것은 아닙니다. 재미는 어려울 수 있습니다.재미는 도전적일 수 있고, 재미는 진지할 수 있습니다. 재미를 가볍게 여겨 무시해서는 성공적인 게임화를 디자인 할 수 없습니다.


재미는 종류도 다양하며 아주 미묘한 개념입니다. 그리고 우리는 가능한 한 많은 종류의 재미를 활용하려고 노력해야 합니다. 한 가지 재미에 집중하는 것이 항상 정답이거나 최선의 답은 아닙니다. 다양한 방식으로 재미있게 만들 기회를 놓치고 있기 때문이죠.


게임화는 재미를 찾는 것입니다. 게임에서의 재미를 주는 면을 찾아내고 원하는 분야에 적용시켜 이를 통해 사람들이 목표를 향해 조금 더 나아갈 수 있는 재미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게임화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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