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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PLANWE 우지현 Apr 13. 2024

게이미피케이션의 핵심기술: 게임씽킹

게임디자이너처럼 생각하기 

'재미'를 활용하면 사람들의 행동을 변화시키는 것과 같은 놀라운 결과를 불러올 수 있다는 것을 앞서 사례와 함께 말씀드렸습니다. 

https://brunch.co.kr/@wooji0624/20

게이미피케이션(Gamification)을 위해서는 비즈니스 목표, 마케팅, 조직 문화개선 등과 같은 실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재미'를 체계적이고 구체적으로 설계하는 것을 말합니다. 목표가 무엇이든 간에 해결하고자 하는 비즈니스 문제에서 재미를 발견하고 사람들의 참여를 유도하여 원하는 결과를 만들 수 있도록 하려면 게임디자이너처럼 생각해야 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비즈니스 과제에 접근하는 사고방식을 게임 씽킹이라고 합니다. 


게임디자이너처럼 생각한다고 해서 실제 게임을 디자인하는 것은 아닙니다. 게임은 예술적 감각과 함께 다양한 영역의 엄청난 기술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게이미피케이션을 위해 게임 디자인 기법을 적용하는 것에는 화려한 기술이 필요한 것이 아니라 게임 디자이너가 가진 사고로 문제를 바라보는 시각이 필요합니다. 게이미피케이션 디자이너가 해야 하는 일은 나은 경험, 재미있는 경험, 플레이어의 감정을 긍정적으로 만들기 위해 게임의 어떠한 요소를 조합해야 할지 고민하는 것이죠. 


직면하고 있는 문제를 생각해 봅시다.

최근 론칭한 서비스에 더 많은 고객이 유입되기를 원하는 기업이 있다고 가정해 볼게요. 

이러한 문제의 해결을 위한 전통적인 접근 방식은 마케팅 방법 검토, 서비스 가격 조정과 같이 문제로 생각되는 것을 새로 고치는 것입니다. 하지만 게임 디자인적 사고는 다른 방법으로 생각합니다. 

우선 문제해결을 위한 질문부터가 전통적인 접근 방식과 다릅니다. 고객이 우리 회사의 서비스를 이용하는 동기를 파악한 후 다음과 같은 질문을 합니다. 

  

고객을 경험을 더 매력적이고, 더 흥미롭고, 더 재미있게 만들 수 있나요?


 게임경험은 게임 그 자체가 아니라 사용자가 느낀 감정입니다. 사용자가 재미있고 흥미롭게 느꼈다면 계속해서 그 서비스를 이용하고 싶어 할 것이며 회사의 목표는 사용자에 의해 달성될 수 있습니다. 게임 디자인적 사고로 비스니스 문제에 접근하면 직원들이 고객을 바라보는 관점은 물론 직원들의 목표가 달라집니다. 또한 지난 글에서 공유한 영상에서와 같이 게임 디자이너처럼 생각하면 쓰레기 버리기, 계단 오르기와 같은 힘들고 지루한 경험을 매력적인 경험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게임화의 핵심기술이 게임씽킹인 이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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