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럼프 대처법(1)
어떤 일이든 그렇다.
어떤 일이든 지속적으로 하다 보면 힘들어지고 지치게 되는 때가 온다.
계속되는 똑같은 일상의 반복에 처음이라는 신선함도, 재미도 없어졌다.내가 왜 이걸 하고 있는지도 모른게 된다. 의지 또한 사라졌다.
거울을 보면 심신이 피폐해진 자신을 마주하게 될 뿐이다.
자신이 좋아하는 일이라도 슬럼프는 찾아온다.
필요에 의해서 시작한 일이라면 더더욱 슬럼프가 찾아오기 쉽다.
공부는 어떤가? 처음부터 공부가 좋아서 하는 사람은 없다.
어떤 목표가 있어서 하려고 했을 뿐이지 공부 그 자체를 좋아하는 사람은 아직까지 본 적이 없다.
그렇다면 공부 또한 무조건 슬럼프가 오게 되어 있다. 힘들어지고 지치게 되는 때 말이다.
슬럼프, 어떻게 하면 될까?
공부가 힘들어졌을 때는 일단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다.
정신과 육체는 서로 영향을 받기 때문에 휴식을 취해 육체적 피로를 풀어냄과 동시에 정신적으로 안정을 취하는 것이 좋다.
휴식을 취하면서 처음으로 돌아가 보자. 흔히 말하는 '초심'이다.
공부를 시작했을 때, 자신이 시험에 합격하여 성공을 이뤄낸 모습을 상상했던 적이 있지 않은가?
힘들고 지친 지금의 모습은 잠시 잊고 눈을 감자.
그리고 성공한 모습을 이미지하고 그것을 바라보라.
자신이 원하는 결과를 이루어내어 주변으로부터 축하를 받으며 기뻐하는 자신의 모습과, 시험에 합격한 후 다음 스테이지에서 자신이 활약하는 모습들을 상상하자.
성공을 상상하면 좋은 기분이 들며 신이 난다.
자신이 원하는 모습이 되어 당당하게 사회를 살아가고 있는 모습이기 때문이다.
그 좋았던 기분들과 감정들을 가슴속에 담아두자.
그리고 감정을 다시 한번 떠올리며 내일의 원동력으로 삼아라.
그것이 당신이 시험 당일까지 힘을 낼 수 있는 에너지이다.
우리는 열심히 노력하면서 이 에너지를 잊고 사는 경우가 종종 많은데, 이 기분과 감정을 소중히 여기며 힘을 내야 한다.
좋은 감정을 가슴속에 저장하는 법
(1) 성공한 모습을 상상하며 좋은 감정을 떠올려라
(2) 감정을 떠올리며 가슴으로 숨을 들이마시고 호흡을 잠시 정지한다.
(3) 숨이 멈춰진 곳에 한 손으로 살포시 가볍게 눌러준다.
(4) 눈을 뜨고 가슴 속에 저장한 감정을 온몸으로 느낀다.
우리의 노력은 월급이 아닌 성공보수!
사업은 '나중에 일이 잘 되었을 때' 그간의 노력이 사업소득으로 보상을 받게 된다.
그에 반해 직장인을 매달 매달 자신의 노력(노동)에 대한 대가로 월급을 받는다.
여기서 말하고 싶은 것은, 우리가 하는 일은 하나의 사업과도 같다. 우리의 노력이 매 순간 어떤 보상으로 연결되지 않고, 나중에 합격이라는 결과를 내었을 때 한 번에 크게 보상(=성공보수)을 받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더욱이 처음의 에너지, 즉 성공에 대한 보상을 의식적으로 떠올려야 앞으로 나아갈 힘이 생긴다. 노력에 대한 보상이 즉각적으로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의지가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게 되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공부의 시작은 '타인이 아닌 내가 원하는 공부'로 시작을 해야 한다.
공부란 무엇일까? - 타인이 아닌 내가 원하는 공부
https://brunch.co.kr/@woojjang0324/1
자기 스스로에게 보상하라.
노력에 대한 결과로써의 보상은 합격인데, 너무 먼 거리에 있는 보상이다.
RPG 게임 등에서 열심히 노가다를 하여 사냥을 했지만, 레벨도 안 오르고 강해지지도 않는다면 할 맛이 나겠는가?강해진다 하더라도 그것이 일주일, 한 달 뒤에 강해진다면?
그 게임은 당장에 때려치우게 된다. 할 맛이 안 난다.
어떤 노력에 대한 보상이 너무 멀리 했다면 그것을 이어나갈 의지가 약해진다.
그렇기에 나 스스로에게 보상을 주는 것이 좋은 방법이다.
여기서의 보상은 합격이라는 결과에 대한 보상이 아닌, 열심히 했다는 과정에 대한 보상을 말한다.
열심히 한 날은 달콤한 음료나 아이스크림을 사주어라. 평일 간 목표한 양을 다 채웠다면 주말의 절반은 게임이나 웹툰 등 자신이 하고 싶은 것을 하게 하라. 이처럼 자신의 노력에 대한 보상을 자기 스스로 해주는 것 또한 앞으로 나아가는 원동력에 보탬이 된다.
공부는 외로운 나 홀로 싸움.
공부는 외롭다. 기본적으로 공부는 나 홀로 공부하는 시간이 대부분을 차지하기 때문에(또한 그래야 한다.) 수험 기간이 길어지면 길어질수록 외로움에 지치고 힘들어진다.
(만약 어느 정도 공부를 했음에도 외롭지 않다면 당신의 수험생활은 무언가가 잘못되었다는 증거이다.)
외로움을 달래기 위해 친구들을 만나고 싶지만, 만나러 갈 시간과 여력은 없다. 또 만나고 싶지만 만나고 싶지 않은 마음도 든다.
수험생활이 외롭지 않으려면, 조금 이기적일 수 있지만 자신이 소통하고 싶을 때 전화할 수 있는 사람이 있어야 한다. 가족이든 친구든 애인이든 그 누구라도 상관없다. 자신의 일상과 힘든 처지를 나눌 수 있는 사람이면 그 누구라도 좋다.
나 역시 외로운 수험생활을 달래기 위해 같이 공부하는 친한 친구나 원래부터 친했던 친구들과 전화를 하며 외로움을 달래곤 하였다. 별 볼일 없는 일상적인 얘기를 나누는 것만으로도 외로움은 어느 정도 해소되며, 전화를 하고 난 후에는 전화한 시간에 공부를 못했다는 생각을 하여 다시 공부에 집중하기도 하였다.
꿈, 현실이 되다.
슬럼프에 빠져 힘든 당신. 단언컨대, 처음에 꿈꾸었던 당신의 상상은 꿈으로 끝나지 않고 현실로 찾아올 것이다.
당신이 지금 그렇게 힘들다는 것은 그만큼 진지하게 공부 또는 그 일에 몰두하고 있다는 증거이고, 어느 정도 궤도에 올라와 있다는 사람이라는 말이기 때문이다. 쉽게 말해 슬럼프 또한 열심히 그리고 진지하게 그 일에 몰두한 사람만이 빠지게 되는 특권인 셈이다. 성공의 눈 앞에서 만나는 트랩이라고 생각하고, '이제 조금만 더 가면 되는구나'라고 생각하며 스스로에게 작은 위안을 주는 것이 좋다.
뭘 하든 다 힘들다. 운동이든 공부든 자신이 원하는 모습이 되기까지에는 시련과 고통이 있다. 힘든 과정 없이 무언가를 이룰 수는 없다. 인생을 날로 먹으려 하면 안 된다.
모든 것에는 그만한 노력과 시간이 걸린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