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조우상 Jan 21. 2019

모의고사 성적이 너무 안 좋습니다.

공부 상담

Q : 모의고사 성적이 너무 안 좋습니다. 한강을 가야 할까요?



A : 아니오. 한강 가실 시간에 공부하셔야 합니다. 모의고사 하나로 당신의 인생은 끝나지 않습니다.



사람은 틀리고 지적을 받아야 성장을 합니다. 잘한다고 칭찬을 받으면 의욕이 생기고 더 열심히 하려 하지만 자만할 수 있죠. 반대로 틀리고 지적을 받으면 낙심할 수 있지만 자신이 어떤 것을 고쳐야 할지 객관적으로 알 수 있습니다.

모의시험에서 틀리거나 실패했다면 오히려 그만큼 성장할 수 있다는 좋은 신호입니다. 본시험 전에 이런 경험을 했다면 오히려 좋은 경험을 한 셈이지요. 낙심하지 마세요. 실력은 계단 법칙에 따라 상승하시는 거 아시죠? 실력이 부족하다 해도 아직은 만들어가는 과정입니다. 실수를 많이 했어도 괜찮아요.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도록 대책을 세우면 됩니다.


지금 해야 할 일은 낙심이 아닙니다. '어떻게 하면 합격할 수 있을지'를 생각해야 합니다. 우선 모의고사 결과를 토대로 나의 문제점을 분석해야 합니다.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앞을 향해 나아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얼마나 다행입니까. 본시험에서 이런 결과가 안 나와서. 현시점에서 합격에 필요한 점수를 획득하는 것이 중요한 게 아닙니다. 시험 당일까지만 합격할 수 있는 실력을 맞추기만 하면 된다는 것을 잊지 마세요.


 

매거진의 이전글 나도 모르게 계속 스마트 폰을 하게 됩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