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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종이가방 Sep 23. 2024

다문화가정 아동의 언어적 특성

이중언어사용  다문화 가정 아동의 언어적 특성

6월부터 시작한 장애영유아보육교사 과정을 들으며 핸드폰에 블루투스 피스넷 폴더 키보드로 수업 내용을 이해하는 대로  입력과 동시에 손글씨로 만년필이나 유리 만년필로 종이에 필기하며 듣기도 한다. 장애영유아 8과목 24학점 한 학기 학점은행제 수업의 모든 내용의 mp3와 교안이 학기 기간 안에 다운로드 가능해서  운전하는 시간에 오며 가며 듣기로 활용할 900번 즘의 다운로드 클릭을 해놓는다.

이중언어 사용은 두 가지 이상의 언어를 균형 있게 이해하고  사용하는 것이다. 순차적 이중언어 사용자와 동시적 이중언어 사용자가 있다. 이중 언어 사용은 인지, 사회적응, 제3언어 습득 등 다양한 측면의 이점이 있다. 언어 간 간섭과 언어 혼합이 나타난다. 영어권 다문화 가정과 비영어권 다문화 가정사이에 언어를 사용하는 주류 비주류의 기조가 나타날 수 있다. 예를 들어, 베트남 엄마가 있는 다문화 가정의 한국 아동은 엄마가 베트남어를 하는 것을 부끄러워하고 영어 같은 주류권 언어를 사용하는 것은 칭찬을 듣는 사회적 분위기로 인해 이중언어 사용에 대한 장점이 부각된다.


언어발달지연은 두 언어 모두에서 언어자극이 충분하지 않을 경우 언어발달에 문제가 야기된다.

발달을 촉진하는 자극의 부족으로 전반적인 발달이 지체되거나 음운 인식 능력 부족이 나타나 언어발달 지연이 되기도 한다. 부모와의 상호작용 결핍이 영유아 언어 발달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거나 잘못된 이중언어 사용인 무분별한 이중 언어 혼합, 특정 언어 사용을 강제하는 부분으로 부정적인 모습으로 언어발달지연을 초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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