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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홍선 Sep 15. 2024

자폐성 장애의 전환 교육의 중요성

자기 옹호기술과 여가의 중요성


6월부터 시작한 장애영유아보육교사 과정을 들으며 핸드폰에 블루투스 피스넷 폴더 키보드로 수업 내용을 입력하는 동시에 손글씨로 만년필이나 유리 만년필로 종이에 필기하며 듣는다.

https://brunch.co.kr/@woojucooju/48


자폐성 장애 교육에 있어 자기 옹호 기술이 중요하다.


자기 옹호 기술이란 자신의 가치, 의사결정, 선택, 서비스 방향을 통제하는 능력으로 자폐성 아동뿐만 아니라 자폐성 아동 가족이 가져야 하는 기술이다.


부모와 자녀의 욕구, 희망사항, 목표가 계획수립과정에 반영되어야 하며, 자녀와 가족이 지역사회의 지원을 지속적으로 받고 스스로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하는 능력을 가지게 된다.


또한, 여가와 레크리에이션 영역의 중요성이 있다. 전환 교육에서 여가는 자기표현, 자기 발전을 위한 중요한 요소이며, 보다 높은 삶의 만족과 더 나은 삶의 질을 위해 경험해야 할 부분이다.


여가는 장애인들에게 자신의 시간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게 하며, 부적절한 행동을 감소시키고 인지발달을 향상하며 언어발달을 촉진해 의사소통 기능의 발달을 가져온다.


일상생활과 관련된 주거/가정생활은 배워야 할 기술 중 또한 하나이다. 자폐성 장애인들이 독립적인 삶을 살아가기 위한 일종의 자기 관리 기술을 의미한다.


전환교육 프로그램에서 주거생활, 가정생활 영역은 독립생활, 가족과 함께 생활하는 것, 관리 감독된 생활, 주거 보호 생활, 가족생활의 내용으로 구성된다.


전환교육에서 직업평가를 통해 직업교육을 하기 위해 흥미와 적성, 일의 보람과 직업의 중요도, 직업의 구체적인 정보와 작업 수행의 측면에서 정교하게 진행된다.


지역사회의 활용 기술은 자아실현의 장, 문화전수의 장, 교육을 통한 사회의 장, 공동체 정신의 구현의 ㅊ장, 관계형성의 상호작용의 장, 교육적 자원의 장이라는 측면에서 교육적인 의의가 크다.


장애아동들이 자신이 속한 지역사회의  자원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현장 중심 수업이 이루어져야 한다.


인적자원과 물적자원 중심의 현장에서의 교육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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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환교육 계획 수립 시 고려할 사항


팀구성, 지원망 구축, 사후 서비스 조정, 평생교육의 관점에서 전환교육이 이루어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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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 결정기술은 자폐성 장애의 전환 교육에서 가장 근간이 되면서 가장 최상의 기술이다.


자기 결정의 하위 영역에는 학자 간의 견해의 차이가 있다는 전제하에 다음과 같은 공통의 함의의 내용이 있다.


자기 결정기술은 첫째로 자기 인식 능력이 기초가 되어야 한다.


자신을 한 개인으로서 인식하고 개념하하는 것으로 자기 자신에 대한 인식과 자기 결정기술을 사용하도록 요구되는 환경에 대한 인식이 있어야 자기 결정기술을 사용할 수 있다.


자기 인식 능력에는 자신의 신체적 필요와 기능을 명확히 인식하는 기초적인 부분에서 출발한다.


자신의 강점, 단점, 선호성을 정확하게 인식하도록 한다.


신체적 자아 인식 또한 필요해서 자신의 키, 몸무게, 허리둘레, 발크기 등에 대한 인식을 가지도록 한다.


자신의 정서 상태 및 감정에 대한 인식과 사회적으로 적절한 방법으로 표현하는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자신의 행동이 타인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인식하도록 내가 돌을 던지면 타인이 어떤 피해를 입게 되는지를 인식하도록 하는 것이다.


자신의 장애에 대한 인식은 자신의 제한된 능력으로 타인에게 자신의 한계를 설명하고 필요하다면 도움을 요청하는 능력도 습득해야 한다.


*자기 관리기술은 자신의 행위를 관리할 수 있는 기술이다.


자폐성 장애 학생별 특성을 고려해 독립적인 기술 습득을 위해 자기 관리전략에 대한 지원이 요구된다.


자기 관리기술의 하위유형의 자기 점검법이 있다.


학생 스스로 자신의 과제 지향적 행동을 점검 기록, 과제에 대한 주의집중과 완수율과 정확도 향상, 그림단서, 일정표, 점검표를 활용해 자신이 수행한 행동을 점검한다.


자기 강화법은 학생 스스로 정한 목표를 달성하면 스스로 선택한 강화를 자신에게 제공하는 것으로, 목표행동 줄넘기 100회 완수 후 스스로 강화로서 게임 10분간 즐기는 강화를 주는 것이다.


자기교수법은 학생 스스로 과제 수행 순서를 말하면서 과제를 수행하는 전략이다.


제 3자의 촉진이나 단서 제공 없이 학생 스스로 언어적 촉진과 단서를 제공하여 수행한다.


수행이 나아가면 내면 언어로 자기 교수하며 스스로 행동을 수행한다.


선택기술은 자신이 선호하는 것을 표현하고 선택할 기회를 제공하면 문제행동 감소와 과제참여행동이 촉진된다.


학습주제와 관련된 여러가지  활동 중 선호하는 활동 선택하게 되면 스스로 원한 것을 찾고 수행하는데 적극적으로 즐겁게 참여하게 된다.


한 가지 활동 내에 포함된 여러 가지 활동 중 선택하는 것으로 청소활동에서 자신이 좋아하는 역할을 스스로 결정하는 선택의 기회를 익히도록 하는 것이다.


집단 활동 참여 시 함께 활동을 할 사람, 활동을 할 시간과 장소를 선택하도록 한다.


선택의 경험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자기옹호기술은 대인관계 상황에서 구어적, 비구어적으로 자신의 권리, 의견, 신념을 표현하는 기술로서 상호작용속에서 자신의 권리를 스스로 주장하고 타협하여 타인과 의견을 절충하는 기술이 요구된다.

백숙에 샐러리 토핑


자기옹호기술에는 다음과 같은 하위기술을 필요로 한다.


권리에 대한 책임 인식을 기반으로, 자기주장과 공격성을 분별할 수 있어야 한다.


간단하고 직접적인 방법으로 권리를 표현하는 언어적 주장기술이 필요하며, 자신의 권리 옹호에 적적한 몸짓, 자세, 얼굴표정, 눈 맞춤을 한다. 또한 갈등상황에서 타인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경청하며 상대의 감정, 경험을 존중하면서 적절히 타협하고 설득하는 기술이다.


자기옹호기술을 향상하려면  공격적이지 않으면서도 자기주장이 분명한 의사소통기술을 교수해야 한다.


상황(일대일, 소집단, 대집단)에 적절하고 이에 알맞은 효과적 의사소통 기술을 교수해야 한다. 또한 갈등상황에서 상대방과 타협하거나 설득하는 기술과 타인의 의견을 적극적을 경청하도록 해야 한다.


지원망 구성기술은 모든 사람이 지역사회의 구성원에게 지원과 도움을 제공할 수 있는 능력으로서 지원망 구성은 서로 도움을 주고받는 상호적 지원관계로 근거한다.


전문가, 친구나 동료의 도움, 자연적 지원 등 지원망에서 제공되는 지원은 융통성으로 수정가능해야 하며 서로 이질적 집단인 통합 환경에서의 지원망 구성이 장애학생의 능력 신장에 효과를 높이도록 해야 한다.


어느날 열대식물원


지역사회 활용기술은 장애 학생이 독립적을 살기 위해서는 지역사회 내에서 독립적인 생활 기술이 필요하다.


이를 위하여 지역사회 내에서 생활에 필요한 요구를 충족할 수 있는 능력을 습득해야 한다. 예를 들어 주거 지역 내에 미용실에서 머리를 자르고, 은행을 이용하고 상점에서 물건을 살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학교, 가정, 지역사회의 협력을 통해 자폐학생의 자기 결정 기술을 향상해야 한다.


가정에서의 자기결정기술을 촉진하도록 한다.


자녀가 주변 세계를 탐색할 기회를 제공하며, 자녀의 말이나 행동이 타인에게 영향을 미치는 것을 학습한다.

긍정적 자존감과 자신감의 역할 모델을 제공하고, 자녀가 장애로 인한 제한점을 수용하도록 격려한다.


자녀의 강점과 선호성에 근거해 타당한 목표설정, 자신의 행동에 책임을 질 기회 부여, 선택의 존중, 행동이나 과제에 대한 교정적 피드백 제공해야 한다.


사회성 기술은 자폐성 장애의 발달적, 인지 언어적 수준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다양한 상황 속에서 적절한 사회적 단서를 파악하고 처리하는 능력에 제한이 있다.


협력기술은 팀 구성원으로 참여하고 협력하는 기술을 습득하는 것으로 공동체에서의 역할을 효과적으로 감당하는 것이다.


팀 구성원에 대한 신뢰와 긍적적인 태도와 자신에게 부과된 과제를 완수하는 것, 시간 약속 엄수와 자신의 약속이행, 상대방을 경청하는 것, 갈등상황 속에서 상대방 입장 취하여 타협, 자신의 선택에 따른 결과를 평가하기가 가능해야 한다.


스트레스 관리 기술은 사람과 환경과의 관계, 즉 자신의 관리능력을 벗어나서 부담이된다고 인지되는 환경과의 특수한 관계를 관리하는 것을 말한다.


객관적 사건이나 위기 상황 자체가 아니라, 그 사건이나 위기 상황에 대해 각 개인이 내리는 주관적 평가에 따라 스트레스  여부를 결정한다.


스트레스에 적절하게 대처하지 못하며 문제 행동이 나타날 가능성이 크다.


자폐학생이  스트레스 대처자원을 인식하여 자신만의 스트레스 대처 전략을 개발하는 것이 필요하다.


문제해결을 위한 대안을 모색 방법과 스트레스에 대해 적절하게 표현하고, 자신이 선호하는 여가활동에 참여하는 것이 유의하다.


자기옹호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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