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엇에 시선을 두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나요 오른손 검지와 왼손 검지를 들어 수직과 수평을 이루면 너의 마음에 무심하게 생겨나는 형상. 그것의 이름. 1. -이중연습, 정나란 (생각위빙_손을 들어 구도를 잡아 프레임 속에 넣어 생각해 보는 것, 단 한 번이라도 멈추어 이미지를 붙박는 것은 무엇일까)
사막의 미음과 시옷을 떠올리며 너는 느리게 모래를 걸었다 너는 가슴을 훑고 가는 어떤 뭉클한 정체에 대해 고심한다 나는 멈추고 싶습니다 나는 모서리를 가진 채 멈추고 싶습니다 무엇이 내게 그것을 가르쳐주었나요(모서리를 가진 채 멈추고 싶은 동그라미가 된 존재들)
내가 얼마나 자유로운지 확인하고 싶다면 자신에게 물어보세요 "내 사랑의 경계선은 어디에 있지?" -나는 나를 괴롭히지 않겠다. 85쪽, 융 푸에블로(경계선은 자기만큼)
무수한 당신이 걸려 넘어지는 순간에 나의 글이 당신의 무릎에 먼저 깔리기를 바란다. -당신의 글은 어떻게 시작되었나요, 강준서(시선이 무릎에 간다는 건)
물속에 들어앉아 잠수부의 눈물 한 방울을 상상할 수 있는 작가, 사람이라면 잠수를 마치고 앉은 그의 물음표를 쉬이 취급하지 않는다. -타자기미니에세이, 홍선(물음을 가진다는 건)
너는 성공이 뭐라고 생각하니? 사랑하는 것. - 소년과 두더지와 여우와 말, 찰리 맥케시 (성공과 수식이 성립한다는 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