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기_ 보육교사 장기미종사자직무교육을 받으면서 논문을 주제별로 읽으며 공부하라는 교수님의 교수로 주제를 점프하다가 가장 많이 검색된 주제가 1위로 우울에 관련한 논문이며 그중에 정신분열, 우울증 치료에 음악치료에 관한 논문이 보여 읽게 됨
°내용 요약_정신분열증과 우울증 등으로 인한 범죄, 사회 부적응 등의 사례에 음악치료를 통해 사회로 복귀했을 때 미미하지만 효과가 있다고 함
°질문_음악 치료가 청각적인 자극과 사회 속 상호 작용에 대한 연습 효과가 있다고 하는데 일반인이라고 불리는 전 국민 유아_노인에 이르기까지 평생 교육으로 가져갈 실질적인 방법
°다음 관심 내용_음악 치료에 준하는 또는 그 이상의 거부감이 완화된 그러나 사회적 상호 작용을 더 효과적으로 반영구화할 수 있는 평생 교육 방법들
°시사점_ 청각적 자극이라는 모티브로 어쩌면 사회적 자극이 최소의 집단인 가정에서 저자극이 문제시된다. 그렇다고 이차적으로 회복되고 지원돼야 할 학교와 사회의 책무는 어떻게 볼 것인가
°접점_외국의 음악 교육의 대중화 사례와 한국의 공교육의 사회 적응과 학습의 양방의 중요성 재고
°가고 싶게 된 곳_ 더 알고 싶은 것_ 음악이라는 것을 거만하지 않게 대중화를 자연스럽게 의도적으로 지원하는 사람이 있는 곳_음악치료에 대하여.
쓰다 보니 생각났다. 이 유리드미는 브런치에서 관련 경력을 쓴 어느 작가의 내용으로 힌트를 얻었고, 우울이 논문 주제 검색 상 1위로 두 단어를 조합해 이 논문을 읽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