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 연방의회의 몰입형 전시체험
오타와 여행 2일 차 오전에 들린 곳은 캐나다의 연방의회에 대해 알아볼 수 있는 견학이었다.
아직 초등학교 저학년과 유치원생인 아이들에겐 어려울 것 같았지만, 이해를 못 하더라도 기회가 될 때 한 나라의 입법기관을 직접 보는 것만으로도 큰 경험이라 생각해서 캐나다 연방의회 견학을 신청하게 됐다.
https://lop.parl.ca/sites/Visit/default/en_CA
견학코스는 총 4군데로 나눠져 있으며, 견학하는 건물들이 떨어져 있어 연속으로 견학을 희망한다면 건물 간의 이동시간도 고려해야 했다.
1. Senate Tours
상원의회 투어로 소요시간은 30분이며, 연방의회에서 리도운하를 건너 위치해 있다.
2. House of Commons Tours
하원의회 투어로 소요시간은 40분이며, 연방의회 서쪽 건물(West Block)이다.
3. East Block Tours
19세기 의회의 Heritage room(아마도 집무실?) 투어로 소요시간은 60분이며, 연방의회 동쪽 건물(East Block)이다.
4. Immersive Experience
몰입형 체험 전시로 45분간 가이드 없이 진행되며 Bank of Canada Museum 길 건너편에 위치해 있다.
필자는 4가지 전부 견학하고 싶은 마음이 굴뚝같았지만, 아이들에겐 어려운 내용일 게 분명해, 체력도 아낄 겸 4번째 몰입형 체험 전시만 관람하기로 했다.
이 몰입형 체험 전시는 2029년까지 진행 예정인 연방의회 건물들의 보수공사로 건물이 폐쇄될 때 방문객들에게 연방의회 건물을 소개할 목적으로 2023년 8월부터 신설됐는데, 목적에 맞게 각 의회 건물들의 미니어처 모형부터 다양한 각도에서 찍은 영상까지 제공하니 시간이 없는 사람들은 이 전시 하나만 봐도 충분해 보였다.
본 몰입형 체험 전시는 사진 촬영만 가능하고 영상 촬영은 불가했지만, 아래 유튜브 소개영상으로 그 분위기를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