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enent Aug 21. 2022

일이 원래 이런가요?

주니어 엔지니어가 바라보는 '일'

22.08.21
일에 한참 치이다 잠시 숨 돌릴 여유가 생겼다.


한국에서의 프로젝트는 늘 바쁘게 흘러간다. 일에 내 시간을 뺏기게 되면 여유가 없어서 내가 좋아하던 일을 잠시 내려두게 된다. 바쁜 와중에 짬이 생겼을 때 하는 일이 자기가 진짜 좋아하는 일이라던데 약속들을 뒤로하고 먼 김포에 있는 새로운 동네의 한적한 카페에 앉아 커피를 마시면서 글을 쓰고 있는 걸 보니, 새로운 동네를 거닐고 자연 속에서 일상의 템포를 조절하면서 그간의 생각들을 글로 담는 것을 정말 좋아하나 보다. 이런 걸 보면 10년 내내 E가 계속 나오는 게 마냥 신기하다. EN 성향은 내향형의 모습과 외향형의 모습을 고루 갖추고 있는 양향형이라는 말을 어디서 들었는데 그게 맞는 것 같기도 하다.


주니어 엔지니어의 입장에서 일이 바쁜  마냥 싫지만은 않다. 기계 같은 무의미한 일들의 반복이라 시간이 빠르게 흘러가는  아니라 그런 모른다.  새로운 문제를 맞닥뜨리고 그것을 해결하기 위해 공부하고 해결하고  마주하는 문제를 해결하고 공부하고 이것들의 무한한 반복이  일이다. 아직 우리 회사에서 아무도   적이 없는 고민이라 팀원들끼리 계속 머리를 맞대고 이것저것 시도해 보며 답을 찾아나가는 중이다.

힘들기도 하고 가끔은 내가 무얼 위해 이렇게 공부하나 싶기도 하지만, 다 같이 문제를 해결했을 때의 희열과 나만의 솔루션을 하나하나 쌓아가는 즐거움, 이를 토대로 어느 순간 주도적으로 문제를 분석하고 솔루션을 제안하고, 제안한 내용이 딱 맞을 때면 그게 뭐라고 그렇게 뿌듯할 수 없다. 이를 완벽하게 만들어가기 위한 공부들이 결국엔 내 커리어로 이어지는 공부이자 내가 살고자 하는 삶을 가능하게 해주는 수단이라고 생각하면 겉으로 보이는 삶에 비해 그렇게 힘들지는 않다. 그저 내 다른 좋아하는 것들을 할 시간이 줄어드는 것이 아쉬울 뿐이다.


이렇게 내가 살 수 있는 이유는 결국은 이 과정이 재밌기 때문이다. 재밌지 않으면 절대 절대 즐길 수 없다. 헌데 이런 과정들이 재밌다고 느껴지면 공부하는 것이 곧 일이자 취미가 되고, 어느 순간 내가 퇴근 후 하고 있는 것들이 일인지 취미인지 모르겠는, 일과 일 이외의 삶의 경계점이 사라지는 경험을 하게 된다.

커리어적 관점에서 보면 좋은 현상일 수 있지만, 개인의 삶의 관점에서 보면 내 삶의 절대적인 부분들이 일이자 공부인 거라 그 외의 내가 좋아하는 일들을 미루는 상황이 계속 생긴다. 내가 주도해서 벌어진 상황이지만 결과적으로는 다른 것에 할애할 시간이 점점 사라지는 것처럼 느껴진다. 위에선 아쉽다고만 표현했으나, 때때로 아쉬움을 넘어서 내 스스로를 향한 pressure가 되기도 한다. 고시생도 아니고 내가 왜 이렇게 까지 하고 있지?라는 생각이 이따금씩 든다.


이 삶이 싫다는 건 전혀 아니다. 그러나 요새 언제까지 이런 삶을 살 수 있을지에 대한 고민을 종종 하게 된다. 다행히도 아직까진 하고 싶은 게 많은 생기를 간직하고 있는 20대지만, 과연 점점 나이를 먹으면서도 지금의 삶을 즐긴다고 말할 수 있을지, 살아가면서 모든 것을 다 가질 수 없기에 수많은 가치들 중 내가 생각하는 최선의 가치들로 채워가며 살아가는 삶이라지만, 정작 중요한 것 들을 놓치고 사는 건 아닐지, 지금에만 할 수 있는 소중한 경험들, 가족, 친구 등 내 주위의 소중한 사람들을 챙기는 것을 놓치고 내 목표를 이루는 것에만 몰두한 삶은 아닌지.


어쩌면 주기적으로 이런 생각들을 하기에 번 아웃 없이 계속 나아갈 수 있는 것 같기도 하다. 바쁜 삶 속에서도 나름의 방식대로 스스로 템포를 조절하며 놓쳤던 여유를 되찾을 수 있다는 거니까. 마음 가짐에 따라 마주하는 상황들을 받아들이는 방향이 달라진다고, 무엇이 됐던 지금처럼 하루하루 충실한 삶을 살되 이따금씩 멈춰서 주변을 돌아보며 미처 챙기지 못했던 소중한 나의 또 다른 것들을 챙겨보면 된다. 지금이 딱 그 타이밍인 것 같다. 그래서 나는 글도 쓰고, 다시 재정비할 계획도 세워보고, 조금은 여유를 가지고 새로운 또 무언가를 만들어가 보려고 한다.


비단 나만 이런 생각을 하는 것은 아닐 거다. 살기 위해서, 자기 계발을 위해서, 혹은 시험을 준비하고 있어서 등 각자만의 사정으로 공부를 놓지 않는 경우가 많다. 아마 놓지 않는 게 아니라 놓지 못하는 것이겠지. 공부를 떠나서 각자만의 고충들로 비슷한 감정을 느끼는 분들도 분명 많을 것 같다. 모두가 현명하게 각자의 방식대로 템포를 조절해 가며 번아웃에 빠지지 않고 이런 시기를 잘 이겨냈으면 하고 작게나마 바라본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