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우주인 Jul 05. 2017

마케터라면 꼭 알아야 하는
게임분석의 기술

마케팅을 위한 모바일 게임 분석 방법

게임분석, 그것이 알고싶다!


마케터가 새로운 게임을 담당하게 되었을 때 제일 먼저 해야 하는 것이 바로 게임 분석이다. 자신이 마케팅하려는 게임에 대한 이해 없이는 마케팅 자체가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게임 회사의 마케터라 하기에는 부끄럽게도 여전히 라이트유저와 미들코어 유저 사이에서 방황하는 나로서는 마케팅 시 가장 어려운 것 중 하나가 게임 분석이다. 마케팅을 잘하기 위해서는 마케터는 반드시 충분한 시간을 투자해 자신이 담당하는 게임을 심도 있게 분석해야 한다. 그렇다고 너무 두려워하지 마라! 게임 분석이라고 해서 엄청나게 치밀하고, 깊이 있는 분석을 이야기하는 게 아니다. 마케터가 해야 하는 게임 분석은 마케팅에 필요한 정도면 충분하다 생각한다. 물론 게임 분석을 할 때 그 게임에 대해 깊게 파고들면 파고들수록 좋은 점도 있겠지만, 그렇다고 사업 PM이나 기획자 또는 운영자 수준으로 게임 속에 깊이 빠질 필요까지는 없다고 생각한다.


마케터에게 필요한 게임 분석 과정은 이렇다. 우선 마케팅을 시작하기 전 사업PM이나 기획자가 게임 소개서, 개발 기획서, 사업 계획서 등의 다양한 자료들을 검토한다. 그 후 직접 게임을 플레이하면서 본격적인 분석 작업에 들어간다. 게임 분석은 어떻게 해야 할까? 게임 분석 시 살펴봐야 하는 것들을 좀 더 구체적으로 보며 다음과 같다.


1. 핵심 시스템 분석과 핵심 재미의 발견


게임 분석 시 살펴봐야 하는 것들은 크게 ‘핵심 시스템 분석’과 ‘핵심 재미인 USP Unique Selling Proposion 의 발견’이다. 먼저 마케터는 차별화 요소로 내세울 수 있는 게임 내 핵심 시스템이 무엇인지에 대해 파악해야 한다. 각각의 시스템은 어떤 구조로 연동되어 있고, 다른 게임들과 차별화된 점은 무엇이고, 이 게임만의 시스템이 사람들에게 어떤 재미를 주는지 분명하고 깔끔하게 정리해야 한다. 핵심 시스템에 대한 정리가 끝나면 게임이 갖고 있는 핵심 시스템 중 유저들이 느낄 수 있는 핵심 재미가 무엇인지 3가지 정도로 압축해봐야 한다. 게임이 가진 핵심 재미가 경쟁 게임들과 비교했을 때 과연 경쟁력이 있는 것인지, 최신 모바일 게임 트렌드에 뒤처지지는 않는지, 모바일 게임을 즐기는 사람들이 기존의 게임을 포기할 만큼 충분히 매력적인지에 대한 뜨거운 고민과 냉정한 분석이 필요하다. 만약에 이러한 분석을 통해 게임 내 특별한 재미가 없으면 마케팅적으로소구할 만한 요소를 다른 곳에서라도 어떻게든 찾아내야 한다. 그것이 그래픽이든, 캐릭터든, 타격감이든, 조작감이든, 중독성이든, 방대한 콘텐츠든 간에 시장에 통할 만한 USP, 즉 유저들이 게임에 매력을 느낄 수 있는 부분을 찾기 위해 계속해서 게임을 들여다보고, 또 들여다봐야 한다.


2. 사람들의 반응 분석


회사마다 다르겠지만 보통 모바일 게임의 경우 론칭 전 * FGT 또는 * FGI 등을 통해 출시 준비 중인 게임에 대한 사람들의 반응을 분석해보는 시간을 가진다. 즉, 목표한 타깃들을 대상으로 간단한 게임 플레이와 여러 가지 질문을 통해 사람들의 생생한 반응을 확인하고 설문을 분석하는 것이다. 마케터는 FGT를 통해 어느 부분이 가장 재미있는지, 첫인상은 어떠한지, 그래픽이나 조작감은 어떤한지, 불편한 점은 무엇인지, 경쟁 게임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등등 여러 가지사항에 대해 질문하고, 이에 대한 대답들을 꼼꼼히 확인해야 한다. 이렇게 FGT

를 통해 얻은 정보들은 마케팅 전략 수립 시 참고해야 하며, 이때 나온 게임의 단점이나 불편한 점에 대해서도 마케팅적으로 풀 수 있는 방법이 없는지 고민해봐야 한다.


*FGT(Focus Group Test)

게임 출시 전테스트의 목적에 맞게 특정 집단을 대상으로 집중적인 테스트를 실시하는 것을 말한다.


*FGI(Focus Group Interview)

게임 출 시전 목적에 맞는 특정 집단을 대상으로 게임에 대한 테스트 또는 정해진 주제에 대해 심층적인 인터뷰를 통해 의견을 청취하는 것을 의미한다.


3. 경쟁 게임 분석


지금까지의 과정을 통해 자신이 담당하는 게임에 대해 어느 정도 이해가 되면 담당 게임과 타깃이 겹치고, 경쟁이 될 만한 게임들을 두루 살펴봐야 한다. 경쟁게임의 마케팅 히스토리부터 출시 후 시장의 반응, 다운로드 수, 매출 순위, 언론의 평가나 리뷰, 주요 게임 커뮤니티의 반응 등도 한번 체크해야 한다. 그외 경쟁게임을 즐기는 유저들의 연령비, 남녀성비, 중복 게임 리스트 등을 파악할 수 있는 기본 데모 데이터들도 뽑아서 확인해봐야 한다. 또한 지인을 통해서든 대행사를 통해서든 출시 예정인 경쟁사의 신작 게임 정보도 미리 체크하고, 적절한 대응책을 마련해야 한다. 끝으로 벤치마킹할 만한 경쟁 게임의 마케팅 액션이 있을 경우 론칭 전 충분히 참고하여 자신의 게임에 활용한다. 지금까지 이야기한 게임분석 액션들을 보기 쉽게 표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자신이 마케팅하려는 게임을 이해할 수 있고, 나름의 인사이트를 도출해낼 수 있다. 끝으로 자신이 그동안 쌓아 온 경험에 의지한 주관적인 판단과 분석만 믿지 말고 새로운 게임을 맡을 때마다 직접 게임을 플레이하면서 몸소 느낀 경험과 여러 분석을 통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해야만 리스크를 최소화할 수 있다는 점을 다시 한번 강조하고 싶다.


4. 디자인 및 그래픽 리소스 확인


크리에이티브를 제작할 때는 기본적으로 게임에 사용된 그래픽, 음악 파일 등의 리소스들을 활용한다. 따라서 게임 분석과 함께 론칭 전 마케팅 시 필요한 크리에이티브 제작용 디자인 리소스들을 충분히 분석하고 체크해야 한다. 마케팅에 필요한 그래픽 리소스를 목적에 맞게 영역별로 나누어 캐릭터, 배경, 오브젝트, 이펙트, 원화, 일러스트 등이 충분한지 확인하고, 추가로 수정이 필요하거나 제작이 필요한 경우에는 미리 사업 PM 또는 개발사 AD에게 요청해야 한다. 다만, 론칭 전 시간을 두고 미리 요청을 해야 원하는 시간 안에 원하는 리소스를 확보할 수 있다는 점을 반드시 명심해야 한다. 아무리 좋은 아이디어와 기획이 있어도 이를 만들 재료가 없으면 무용지물이기에 디자인 리소스 확보는 마케터에게 가장 중요한 작업 중 하나라 할 수 있다.




매거진의 이전글 직접 서비스냐? 퍼블리싱이냐? 그것이 문제로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