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우주인 Jul 06. 2017

게임 보다 재미있는(?) 페이스북 운영하기

게임회사의 페이스북 운영에 대한 이런저런 생각

게임회사의 SNS는 도대체 누가 운영할까?


최근 넥슨, 넷마블을 비롯하여 자체적으로 내부 SNS 채널을 운영하고 있는 게임회사들이 점점 많아지고 있다. 하지만, 막상 이러한 채널을 만들고나서 지속적으로 제대로 유지 관리하는 회사는 생각보다 많지않다. 사실 이게 막상 운영해보면 보통 어려운 일이 아니기 때문이다. 또 내부적으로는 SNS 운영을 누가 어떤 부서에서 하느냐도 은근 골치 아픈 이슈이다. 마케터가 이러한 SNS채널 운영을 담당해야 하는지, 운영팀에서 관리하는게 맞는지 사실 판단이 살짝 애매한 영역이기도 하다. 역시나 가장 좋은 방법은 별도의 경험많은 SNS 운영 담당자를 뽑는 것인데 그것도 규모가 크지 않은 회사의 경우 SNS채널 운영만을 위한 별도의 인력을 뽑는다는 것은 여간 부담스러운 일이 아니다. 그래서 어떤 회사들은 페이스북 운영을 온라인 대행사나 바이럴 대행사 등에 맡기는 경우도 많이 있다.


어쨌든 누가 담당을 하든 SNS채널운영을 담당하는 사람은 기본적으로 소셜미디어에 대한 충분한 이해가 있어야 한다. SNS담당자는 각 각의 SNS들이 갖고 있는 성격, 기능, 주로 사용하는 사람들에 대한 성향 등 기본적인 정보들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운영을 하여야한다. 또, SNS담당자는 SNS채널에 업로드 할 콘텐츠를 기획하고, 다양한 이벤트를 운영하며, SNS를 이용하는 사람들과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도 직접 할 수 있어야 한다.  


그렇다면 게임회사의 SNS는 무엇을 이야기해야할까?


게임회사의 입장에서는 잘 관리된 SNS채널이 하나 있으면 그 어느 것보다 매우 든든한 바이럴 부대로 적극 활용 할 수 있다. 자신들의 채널을 허브로 모바일 게임 마케팅을 위한 다양한 콘텐츠를 올린 후 여러 매체에 뿌려 자연스러운 바이럴을 유도 할 수도 있고, 유저들과의 다양한 소통의 창구로도 유용하게 활용 할 수도있다. 이러한 게임회사의 SNS채널에는 도대체 무슨 이야기를 해야 사람들이 모여들까?


이번에는 게임회사들이 가장 많이 운영하는 페이스북을 기준으로 SNS채널 운영에 대해 이야기해볼까한다. 일반적으로 게임회사의 페이스북에는 아래와 같은 주제들이 주로 포스팅된다.


일상, 날씨, 시즌 이슈

게임 소식 및 이벤트 공지

게임 TIP 및 홍보영상

론칭 소식 및 업데이트 알림

그 외 게임회사 탐방, 개발자 이야기 등


대부분의 게임회사들이 가장 많이 올리는 콘텐츠인 게임소개, 게임 TIP, 홍보영상 및 론칭소식 등의 일방적인 정보만으로는 결코 사람들이 모여들지 않는다. 게임 회사의 페이스북을 이용하는 사람들은 물론 게임관련 정보도 궁금하지만 게임 뒤에 숨어있는 사람들의 숨겨진 이야기와 진솔한 일상 등 공감 할 수 있는 특별한 콘텐츠를 기대한다. 그래서 SNS 채널 담당자는 게임 개발자의 모습, 운영자의 생활, 점검 중일 때 무엇을 하는지 등의 이야기를 콘텐츠화하여 감성적인 언어로 전달 할 수 있어야 한다.


게임회사의 페이스북에는 어떠한 유형의 콘텐츠가 올라갈까?


현재 가장 많은 활동을 보이고 있는 주요 게임회사의 페이스북 중 넥슨, 넷마블 등 게임 회사 중 가장 많은 팬들을 확보한 대표적인 페이스북을 살펴보고 주로 노출되는 포스팅 유형에 대해 정리해 보았다.


페이스북에 포스팅되는 콘텐츠는 크게 게임 이미지형, 실사형, 웹툰형 등으로 나눌 수 있다. 이외에도 최근에는 페이스북 동영상과 이미지를 적절하게 결합한 재미있는 아이디어와 페이스북 라이브 등의 새롭운 시도들을 계속해서 하고있는 것을 볼 수 있다.


페이스북 포스팅 유형별 분석


게임 이미지형


가장 많은 유형으로, 게임의 대표 일러스트를 활용

각 게임의 분위기를 반영한 캐릭터 및 배경 이미지 활용

주로 게임 홍보, 게임 관련 이벤트에 관한 정보 전달성 내용이 대부분


실사형


게임모델, GM 등이 등장하는 실사 이미지, 또는 동영상 노출

게임 모델이 등장하는 경우는 많지 않음

BGM연주, 엽기적인 게임 플레이 영상, 몰래 카메라 등 게임에 대한 정보전달 보다는 이벤트와 흥미위주의 콘텐츠 시 주로 사용됨


웹툰형


웹툰 작가의 캐릭터를 활용한 코믹 이미지

귀여운 게임 캐릭터를 활용한 웹툰 형식의 스토리 구성

게임 홍보보다는 시즌 이슈 및 일상에 대한 자연스러운 공감유도 시 사용


SNS담당자는 다양한 콘텐츠와 이야기를 가장 효과적으로 노출할 수 있는 유형으로 제작하여 포스팅하고, 페이스북의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이벤트를 기획하고, 운영해야 지속적으로 팬수를 확보하고, 늘려나갈 수 있다.


이번에는 자주 쓰이는 페이스북 이벤트에 대해 유형별로 정리해보았다.


좋아요 누르기형


~~ 만 목표 제시 →목표 <좋아요> 달성→ 좋아요 한 사람을 대상으로 추첨 후 보상

1만 명, 3만 명 등 페이스북 페이지 팬수00만 명 목표 제시 후 달성 시 보상

추가적으로 댓글에 친구 태그 유도 옵션 추가 등

기프티콘, 영화 예매권 등 실물 경품으로 보상


예) 목표 달성 시 추첨을 통해 해당 경품으로 보상. 친구 태그가 많을수록 당첨에 유리


예) 목표 달성수 제시 - 경품 제시 후 친구 태그 많을수록 당첨확률 상승 - 발표 - 추첨을 통해 보상


퀴즈형


일상 질문형, 난센스 퀴즈형, 이미지 활용형(미로 찾기, 틀린 그림 찾기 등), 게임 캐릭터를 활용한 퀴즈 이벤트

친구 태그, 질문 대답, 심리테스트 퀴즈 등 정답 혹은 답변을 댓글로 달기 → 추첨을 통해 보상

일상적인 질문, 넌센스 퀴즈 등 다양한 포맷으로 질문 제시

장마, 밸런타인데이 등 시즌 이슈를 활용한 쉽고, 단순한 정답으로 많은 사람들의 참여 유도

영화예매권, 아이스커피 기프티콘 등 실물 경품 보상


예) 다양한 포맷의 질문 제시 - 댓글 달기, 질문에 대한 정답, 자유로운 대답 - 발표, 친구 태그, 공유하기 많을수록 당첨에 유리 - 추첨 및 보상


공유하기형


공유하기 수에 비례→ 전원 인게임 아이템 보상 / 좋아요, 친구 태그 유도 → 추첨하여 인게임 아이템 보상

인기 게임 이벤트로 인게임 아이템 경품 지급

공유하기 수 목표 달성 시, 참여자 전원에게 인게임 아이템 지급

좋아요, 친구 태그 유도 후 추첨하여 인게임 아이템 보상

기타 참여자에게 카톡 이모티콘 지급


예) 인기 게임 포스트 공유하기 이벤트 - 목표 공유하 기수 달성 - 참여자 전원, 인게임 아이템 지급 - 좋아요, 댓글에 친구 태그 유도 및 추첨을 통해 보상


이렇듯 SNS담당자는 유형별로 다양한 콘텐츠와 이벤트를 적절하게 진행하며 페이스북 이용자들의 지속적인 활동을 유도해야한다. 이러한 이벤트들은 시즈널 이슈나 게임이 갖고 있는 차별화 된 특징 등을 고려하여 기획해야 더 좋은 반응을 이끌어 낼 수 있다. SNS 담당자는 어떤 이벤트가 되었든 간에 참여자가 쉽게 이해하고, 참여할 수 있는 구조를 만드는데 많은 고민을 해야한다. 이벤트 경품의 경우에는 누가 받아도 좋아하고, 또 쉽게 현물화가 가능한 것들이 체리피커를 포함하여 사람들에게 인기가 높다. SNS담당자는 스마트 기기, 문화상품권 및 영화 예매권 등의 현물 경품을 미리 준비해야한다.


페이스북을 어떻게 전략적으로 운영해야힐까?


SNS 담당자는 페이스북의 장기적인 운영을 위해서은 페이스북을 개설하기 전 향후 운영방향에 대한 명확한 목표와 전략을 고민해야 한다. 또한 오픈을 준비 중인 게임의 겅우 페이스북이 회사를 대표하는 페이스북인지 게임을 대표하는 페이스북인지에 대해서도 명확히 방향을 정하고, 정체성을 갖추어야한다.


전략적인 페이스북 운영을 위해 SNS담당자가 고민해야 하는 점들을 몇 가지 나열하면 아래와 같다.


지속적인 콘텐츠 운용은 어떻게 할 것인가?

톤 앤 매너는 어떻게 유지할 것인가?

경쟁 페이스북과 다른 점 및 강점은 무엇인가?

콘텐츠는 제작은 어떻게 할 것인가?

운영 예산은 어떻게 확보할 것인가?

담당자는 누구로 정할 것인가?


SNS담당자는 이러한 부분들을 충분히 고려하여 페이스북을 운영해야 한다. 나아가 언제나 북적거리고, 살아있는 페이스북이 되기 위해서 마케터는 일회성이 아닌 지속적으로 많은 시간과 노력을 페이스북운영에 쏟아야 한다. 그래야만 점진적으로 페이지의  '좋아요'가 늘어나는 것을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경험상 페이스북 팬의 확보는 광고보다는 지속적인 정성과 노력이 더 큰 힘을 발휘하는 듯하다.


이러한 페이스북 운영을 위해서는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해야한다. 이번에는 페이스북용 콘텐츠 제작 시 고려해야 할 사항에 대해 이야기해보자!


목적을 고려한 차별화된 콘텐츠를 제작하라

유머/공감형 콘텐츠와 이용자 참여형 콘텐츠를 적절한 비율로 배치하라

페이스북에서만 볼 수 있는 독점 정보(게임 속 부가 정보 및 꿀팁)등을 노출하라

시즈널 이슈 및 트렌드를 적극 반영하라

이미지, 영상, 웹툰 등 비주얼 퀄리티에 많은 신경을 써라

1일 1회 또는 주 3~4회 정도의 포스팅으로 스팸화 되는 것을 조심해라

해쉬태그를 적절하게 전략적으로 사용하라

사진보다는 동영상이 높은 반응을 보인다

저작권의 침해 부분을 늘 조심해라


이번에는 야심차게 준비 한 게임회사의 페이스북에 대해 이야기하려한다.


오직 일방향 커뮤니케이션

주로 점검 등 공지성 콘테츠 노출

페이스북 유저에게만 제공되는 혜택전무

댓글내 광고성 스팸댓글 노출

이벤트 및 바이럴 등


끝으로 국내 대표 게임사인 넷마블과 넥슨의 페이스북에 대해 살짝 한 번 들여다보았다.


넷마블


넷마블 공식 페이스북

분위기 및 어투

기본적으로 존칭어 사용하나 매우 가벼운 어투(ㅋㅋㅋ, 핵 이득, ~. jpg )


콘텐츠 유형

넷마블 게임 소개 및 홍보

일상 공감, 생활 유용 TIP 등 가벼운 잡담

기타 공개채용 관련한 공식 포스팅

게임 영상, 실사 영상 등 을 활용한 영상 활용

게임 캐릭터+웹툰을 활용한 일상 에피소드

페이스북 이용자의 제보를 콘텐츠로 활용


이벤트 유형

인게임 이벤트 홍보 이외에 다양한 회사소식 공지

페이스북 자체 이벤트의 경우 게시물 좋아요/ 영상물 정지화면 캡처 후 댓글 달기 등


경품 유형

인게임 아이템, 쿠폰번호

게임 관련 현물 등


넥슨

넥슨 공식 페이스북

분위기 및 어투

~했넥/~ 했슨등의 넥슨을 활용한 귀엽고 편안한 말투 구사

넥슨 체사용 등 가장 적극적이며, 모범적으로 페이스북 운영 중

회사 페이스북 이라기보다, 개인 페이스북 같은 친숙한 느낌으로 편안하게 접근


콘텐츠 유형

회사 일상, 게임 영상과 광고, 신입사원 소개

코믹한 게임 광고 영상 활용

홈페이지 스샷, 웹툰 이미지 다수 사용

재미있는 태그 (#하트가_사람잡넥)


이벤트 유형

댓글 작성

좋아요/공유

 * 게임 이미지, 유튜브 영상 함께 올리면 당첨확률 증가


경품 유형

넥슨 자체 상품

인게임 아이템(넥슨캐시, 레어 캐릭터 등)


끝으로 현재 좋아요가 늘지 않아 고민하는 게임회사의 마케터 또는 SNS 담당자들은 페이스북 운영 시 가능란 성공한 경쟁 게임의 페이스북을 적극 벤치마킹하길 권한다. 또한 사람들로 하여금 그 페이스북에 꼭 방문해야만 하는 이유를 멏 가지 만들어야한다. 또한 방문한 사람들이 자발적 확산 및 참여를 유도할 수 있는 지속적인 이벤트와 혜택을 SNS담당자는 제공해야 한다. 오직 우리 페이스북만이 줄 수 있는 혜택과 재미 그리고 감동이 있는 다양한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포스팅하여야 사람들이 몰려들 것이다. 결국 풍성한 콘텐츠와 재미와 감동을 주는 페이스북만이 사람들의 좋아요를 계속하여 받을 수 있을것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마케터라면 꼭 알아야 하는 모바일 게임마케팅 프로세스2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