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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우주인 Jul 06. 2017

마케터도 유저도 재미보는 펀펀한(?) 이벤트 기획

모바일 게임 주요 이벤트 기획하기

어떤 이벤트를 해야 잘했다고 소문이 날까?


모바일 게임 마케터는 다양한 크리에이티브를 기획하고, 광고를 집행하는 것도 물론 중요하지만, 이와 함께 인게임 내 다양한 이벤트를 통해 사람들과의 직접적인 소통에도 많은 신경을 써야 한다. 인게임 이벤트는 보통 마케터가 기획을 하는 경우도 있지만, 복잡한 이벤트의 경우 개발과 운영 이슈도 함께 연계되어 있기 때문에 운영팀 밑 사업팀과 충분한 사전 협의를 통해 기획되고, 진행된다.


이렇듯 사람들이 게임을 플레이하다 보면 접하게 되는 다양한 인게임 이벤트들을 경우에는 그 목적에 따라 몇 가지 유형으로 나누어 정리해보았다.


우선 게임 내 가장 중요한 지표 중 하나인 DAU를 높이기 위해서는 매일매일 유저들이 게임에 접속해 플레이를 해야 한다.


이를 위해 마케터는 보통 출석 이벤트라고 불리는 접속 유도 이벤트를 진행한다.


매일 접속 유도 이벤트 진행

매일 특정 시간대를 선택하여 접속 시 보상

매일 시간대를 선택하여 보상에 대한 Push 알림


이러한 이벤트 진행 시 아래와 같은 푸시알림을 발송한다.


푸시알림 예)

매일 밤 8시~9시 사이 접속 시 1만 골드 지급

뭐? 지금 접속하면 5,000 골드 준다고?

한정! 지금 접속 시 1만 골드 골드 즉시 지급


이외에도 특별한 시즌 이슈가 있을 경우나 경쟁 게임에 대한 방어가 필요시 특정한 시점에 긴급 접속 유도 이벤트를 걸 수도 있다.


비정기적 접속 유도 이벤트 진행

일일 이벤트 이외에 부정기적 이벤트 동시 진행

보상 등을 정기 이벤트와 차별화해야 높은 효과 기대 가능

시즌 이슈를 반영한 재치 있는 푸시 메시지

일일 이벤트 푸시 발송 외 시간에 발송


경험상 일일 이벤트 때의 동접 상승에 비해 비정기 이벤트 푸시를 깜짝 발송했을 때 더 많은 유저들의 반응을 얻을 수 있었다


이러한 이벤트 진행 시 아래와 같은 푸시알림을 발송한다.


푸시알림 예)

오늘은 선거일! 선거하고 선수카드 받자!

올림픽 우승 기념 1만 골드 깜짝 지급

비 오는 날 우울해 말고, 우편함에 선물 확인!


마케터는 그 외에도 게임 내 버그 및 점검 등으로 오랜 시간 불편을 느낀 사람들의 불만을 달래기 위한 이벤트도 준비해야 한다.


게임 오류 및 점검 보상 이벤트


푸시알림 예)

임시점검 보상으로 10만 골드 지급 중!


또한 신규 유료화 아이템이 출시되거나 구매한도가 갱신되는 매월 초에는 매출 증대를 위한 결제 유도 및 월초 효과 극대화 이벤트도 준비해 두어야 한다.


첫 결제 유도 이벤트

월초 구매 유도 이벤트


푸시알림 예)

이벤트 기간 중 첫 결제 시 30% 추가 할인

3/1~3/3까지 결제 시 30% 추가 할인


이외에도 카카오 게임의 경우에는 친구 초대를 통한 다양한 보상을 차등하여 지급하거나, 다운로드 시 이모티콘을 지급하는 등의 이벤트를 진행한다.


카카오 게임의 경우 친구 초대 시 보상도 보상이지만 적절한 메시지와 이미지를 효과적으로 구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이모티콘의 경우 게임 내 IP를 활용하는 것도 좋지만 인기 웹툰, 카카오 프렌즈를 활용한 이모티콘이 훨씬 더 높은 반응을 보인다.


그 외 론칭 시 이슈를 위해 현물 경품 이벤트도 진행할 수 있다.


현물 경품 이벤트의 경우에는 모바일 게임의 특성상 지급 방식에 대한 준비가 사전에 되어있어야 하며, 경품 선정에도 타깃과 게임 콘셉트에 맞는 적절한 상품이 구성되어야 한다.


보통 현물 경품으로는 최신 IT 기기, 명품백, 문화상품권 등이 당골 메뉴로 사용된다. 하지만, 진성유저들 대상으로 하는 이벤트의 경우에는 이러한 현물 경품보다는 실질적으로 게임 내 플에이에 도움이 되는 인게임 아이텝의 보상이 훨씬 더 반응이 좋은 것을 볼 수 있다.  또한 잔존율과 실질적인 진성유저 확보를 위해서는 유저의 플레이 패턴을 분석하여 허들이 되는 구간에 보상을 주는 등의 이벤트를 통한 지표 방어 설계도 마케터는 사전에 준비하 두어야 한다.


이번에는 모바일 게임 마케팅에서 진행되는 다양한 이벤트를 목적과 방식으로 간단한 로직만 정리해보았다.


소셜


친구 초대#1

친구 초대 ▶ 친구 초대 인원수 확인 ▶ 보상


친구 초대#2

친구 초대 ▶ 초대한 친구가 게임 접속 ▶  보상


추천인

추천인 코드(닉네임) 생성 ▶ 친구 추천 ▶ 추천받은 친구수에 따라 보상


시간/횟수


타임

특정 시간 접속 또는 이상 플레이 ▶ 보상


횟수

특정 횟수 이상 플레이 ▶ 보상


출석체크#1

게임 접속 ▶ 출석체크 ▶ 보상


출석체크#2

게임 접속 ▶ 출석체크 ▶ 일별 /전일 보상 선택


미션


랭킹

게임 내 랭킹 조건 안내 ▶ 플레이 유도 ▶ 랭킹 결과 확인 ▶ 보상


응모

게임  내 미션 부여 ▶ 플레이 유도 ▶ 응모 기회(응모권) 제공 ▶ 보상


가챠

게임  내 미션 부여 ▶플레이 유도 ▶ 포인트 지급 ▶ 랜덤박스 ▶ 보상


체험

신규 콘텐츠 제공 ▶ 플레이 ▶ 보상


퀴즈

퀴즈 ▶ 힌트 제공(바이럴) ▶ 검색 및 참여 ▶ 보상


공모전

공모전 주제 노출 ▶ 참여 유도 ▶ 심사 ▶ 보상


매출 증가


추가 혜택

아이템 판매 ▶ 구매 시 추가 혜택(아이템 등) 지급 ▶ 구매 ▶ 보상


아이템 할인

특정 아이템 할인 판매 ▶ 구매 ▶ 확인  ▶ 보상 (랜덤 지급)


크로스


단순 보상

게임 플레이 ▶ 팝업 안내 ▶ 신규 게임 다운로드 ▶ 재접속 ▶ 보상


미션형

게임 플레이 ▶ 팝업 안내 ▶ 신규 게임 레벨 달성 ▶ 재접속 ▶ 보상


제휴


단순 노출

게임 내 노출(배너/특정 아이템) ▶ 게임 내 미션 (구매) ▶ 보상


오프라인

제휴 대상 내 쿠폰 번호 부여 ▶ 게임 내 등록 ▶ 보상


휴면 복귀

휴면 유저 안내 ▶ 복귀 ▶ 보상


리뷰

리뷰 작성 안내 ▶ 리뷰 작성 보상



그 외에도 모바일 게임 마케팅에서 대형 퍼블리셔 중심으로 한 때 많이 진행했었던 크로스 프로모션이있다. 크로스 프로모션은 론칭하는 게임의 성공을 위해 같은 퍼블리셔 내의 다른 게임이나 게임사들 간의 전략적 제휴를 통해서 서로의 게임을 알리고, 보상을 공유해주는 프로모션을 뜻한다. 즉, 하나의 게임을 설치하거나 게임을 이용할 경우 다른 게임의 아이템까지 주는 방식으로 인기 게임에 배너를 통해 보상을 알리고, 대상 게임의 다운로드를 유도하는 이벤트이다. 대형 퍼블리셔들의 경우 자신들이 갖고 있는 최고 인기 게임의 크로스 프로모션을 통해 후속 게임들의 초반 인기를 확보하는 전략으로 그동안 많은 재미를 보아왔다. 이러한 크로스 프로모션의 경우에는 게임 간 진행도 가능하지만, 게임 이외의 앱들도 제휴를 통해서도 가능하다.


지금까지 모바일 게임의 이벤트에 대한 여러가지 사항들을 이야기해보았다. 마케터들은 이러한 다양한 이벤트들을 어떠한 타이밍에 진행할 것인지 론칭 전부터 머리 속에 끊임없이 그려야 한다. 또한, 게임에 따라 개발이 어려운 기획들을 사전에 체크하고, 실현 가능한 이벤트들을 선별하여 준비하는 것도 마케터의 업무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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