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게임 마케터의 역할과 역량
국내 모바일 게임 시장은 이미 전 세계 게임 개발사들의 각축장이 되어버린 지 오래다. 이미 레드오션을 넘어 블러디 오션이 되어 버린 모바일 게임 시장에서 마케팅은 이제 게임의 성공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치트키 중 하나가 되었다. 이제 아무리 오랜 시간 공들여 재미있게 만든 게임일지라도 매일매일 쏟아지는 수백 개의 게임들 사이에서 살아남으려면 마케팅의 역할은 이제 절대적이기 때문이다. 수년 전 달콤했던 PC 온라인 시절처럼 몇몇 유명 개발사의 신작이라는 이유만으로 출시 전부터 수많은 사람들이 기대하고, 또 기꺼이 기다려주었던 좋은 시절은 이미 사라져 버린 지 오래다. 모바일 게임 시장은 어느새 전례 없이 치열한 싸움에서 반드시 이겨야만 살아남을 수 있는 마케팅 전쟁의 시대가 되어버렸다. 일례로 최근 주요 TV 프로그램을 보면 인기 프로그램 전후에 게임 광고가 방영되는 것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을 것이다. 이는 모바일 게임 시장이 커지면서 가장 크게 달라진 점 중 하나인 마케팅 예산의 규모 덕분이다. 마케팅 예산이 어마무시하게 커지면서 마케터들이 할 수 있는 액션들의 스펙트럼이 이전과는 상상할 수 없을 정도로 넓고, 다양해졌다.
이제 모바일 게임의 마케터는 마음만 먹으면 마케팅에 필요한 거의 모든 액션들을 거침없이 할 수 있게 되었다. 마케터의 기발한 아이디어, 충분한 시간 그리고 강력한 의지만 있으면 온라인, 모바일, 오프라인 광고는 기본이고 이벤트, 웹툰, 방송, 음악, 영화, 제휴 등 원하는 것은 무엇이든 실행에 옮길 수 있다. 가장 흔한 예로 마케터는 기존 PC 온라인 시절에는 감히 범접할 수 없었던 대한민국 최고의 톱스타들을 모델로 섭외할 수도 있고, 주말 골든 타임의 공중파 광고는 물론 각종 케이블 TV, IPTV, 극장까지 원하는 곳이면 어디라도 자신이 담당하는 게임으로 도배할 수도 있다. 비단 광고뿐만 아니라 기획만 좋다면 해외 광고제에서나 볼 수 있었던 기막히고, 재미있는 빅아이디어들도 과감하게 실행에 옮길 수 있다. 물론 모든 모바일 게임의 마케터들이 그럴 수 있다는 이야기는 아니다. 아직은 대형 퍼블리셔의 대작 게임을 담당한 아주 극소수의 마케터들만이 가능한 일이다. 어쨌든 마케터가 움직일 수 있는 액션의 범위가 넓어진 것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다. 이제부터 이렇듯 많은 일들을 할 수 있게 된 마케터가 도대체 무슨 일을 하는지 좀 더 깊이 있게 들여다보려 한다.
아마도 게임 회사에 다닌다고 하면 열이면 아홉은 짙은 다크서클에 늘 피곤에 찌든 얼굴로 밤새 게임을 만드는 개발자의 이미지를 떠올릴 것이다. PC 온라인 게임을 시작으로 국내에 온라인 게임이 본격적으로 태동한 지 벌써 20여 년이나 지났지만, 게임 회사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과 인식은 예전이나 지금이나 크게 다르지 않은 듯하다. 사람들은 그저 새로 출시하는 게임과 업데이트에만 관심이 있지, 게임 회사의 마케터가 무슨 일을 하는지에 대해서는 전혀 궁금해하지 않는다. 사실 게임 회사에서 마케터가 하는 일은 어찌 보면 매우 간단하다 할 수 있다. 개발자들이 수년 동안 피땀 흘려 만든 게임들을 보다 많은 사람이 즐길 수 있도록 널리 세상에 알리는 일을 하는 것이다. 즉, 마케터는 한마디로 자신이 담당하는 게임이 <애니팡>, <모두의 마블>, <리니지2: 레볼루션>, <리니지M> 등과 같은 소위 말하는 대박 게임이 되기 위해 밤낮으로 고민하고, 또 고민하는 사람이다.
게임 마케터가 하는 일을 좀 더 구체적으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회사마다 약간의 차이는 있지만 게임 회사의 마케터가 하는 일을 단계별로 살펴보면 마케팅 전략 수립 및 기획, 크리에이티브 제작 및 매체 운영, 이벤트 및 바이럴, 결과 보고로 요약할 수 있다. 이렇듯 마케터는 하나의 게임을 시장에서 성공시키기 위해 생각보다 다양한 일을 하고 있다.
그렇다면 이러한 일들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마케터에게 필요한 역량은 무엇이 있을까?
모든 마케터들이 그렇겠지만 게임 회사의 마케터 또한 일반 브랜드를 담당하는 마케터와 같이 마케팅에 필요한 다양한 역량을 필요로 한다.
여기에 추가로 게임 회사의 마케터는 게임에 대한 폭넓은 이해와 게임을 진심으로 좋아하는 마음이 있어야 한다. 이외에도 톡톡 튀면서도, 실행 가능한 기획을 할 수 있는 크리에이티브한 상상력, 냉철한 지표 분석을 기반으로 한 미디어 플래닝 능력 그리고 디자이너 이상의 미적 감각까지 갖추면 정말 금상첨화라 할 수 있다. 물론 현실에서는 이 모든 역량을 완벽히 갖춘 마케터는 거의 찾기 어렵다. 아니, 아마도 없을 것이다. 이는 그저 게임 회사의 마케터가 갖추면 좋을 가장 이상적인 역량들을 전부 나열해 본 것이다.
이러한 역량들은 마케터에게 필요한 좋은 습관만 있어도 얼마든지 키울 수 있는 역량이라 생각한다. 그래서 마케터로서 생각하는 마케터에게 꼭 필요한 10가지 습관을 한 번 정리해보았다.
물론 이러한 습관들을 완벽하게 지키는 것은 결코 말처럼 쉬운 일이 아니다. 이 또한 앞서 이야기한 마케터에게 필요한 역량과 마찬가지로 마케터로 꼭 가졌으면 하는 이상적인 습관들을 나열해 본 것이다.
게임 회사 마케터로서 수년간 일하면서 참으로 다양한 유형의 마케터들을 만나고, 또 함께 일해보았다. 그중에는 여기저기에서 일을 꽤 잘한다고 소문난 마케터도 있었고, 모두가 함께 일하기를 피하는 진상 마케터도 있었다. 과연 이 둘의 차이는 무엇이었을까? 사람이 하는 모든 일이 그렇겠지만 일만 잘한다고 해서 결코 최고의 마케터가 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마케터가 마케터로서의 업무를 잘하는 것은 어찌 보면 기본 중의 기본이다. 최고의 마케터가 되려면 이러한 기본 위에 또 몇 가지 조건들이 선행되어야 한다.
그러한 조건들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최고의 마케터가 되기 위한 조건은 사실 너무나 간단하다. 자신이 하는 일에 대해 누구보다 진정성을 갖는 것이다. 즉, 마케터는 어떤 게임을 담당하든 간에 이 게임이 진심으로 성공하기를 바라는 간절한 마음으로 임해야 한다는 말이다. 다음으로 마케터는 늘 진실한 태도로 함께 일하는 사람들을 존중할 줄 알아야 한다. 그래야만 마케터로서 남들에게 진심으로 인정을 받을 수 있다. 누군가는 너무도 당연하고 어쩌면 진부한 소리라고 이야기할 수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현실에서는 이처럼 간절한 마음과 함께 일하는 사람을 존중하는 마케터를 만나는 것은 생각보다 쉽지 않다. 실제로 현업에서 일을 하다 보면 이런 기본적인 것조차 지키지 않는 마케터가 얼마나 많은지 바로 알 수 있게 될 것이다.
다음에는 이러한 게임회사의 마케터 중 레알 최고의 마케터가 되기 위해 필요한 "모바일 게임 마케터에게 필요한 초능력"에 대해 이야기하도록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