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워드크래커 Feb 20. 2019

해외호스팅 사이트그라운드에서 사이트 백업 및 복원하기

해외호스팅 중 하나인 사이트그라운드는 블루호스트 등과 함께 워드프레스(WordPress.org)에서 공식 추천하는 웹호스팅입니다.

WordPress.org에서 공식 추천하는 워드프레스 호스팅


빠른 속도와 안정성, 그리고 편의성을 원하는 경우 사이트그라운드(SiteGround)를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사이트그라운드에서는 사용자 평가에서도 높은 평가를 받고 있고 다양한 편의 기능이 계속 추가되고 있습니다. 


저렴하면서도 비교적 괜찮은 웹호스팅, 즉 가성비가 뛰어난 호스팅을 찾는 경우에는 블루호스트(Bluehost)를 이용해볼 수 있습니다. 블루호스트는 몇 년 전만 해도 불안정한 면이 있어 사용자 평가가 그리 좋지 않았지만 작년부터 성능과 안정성면에서 많이 개선된 것 같습니다. 사이트그라운드와 블루호스트는 다음 글을 참고해볼 수 있습니다.


>> 해외 호스팅: 블루호스트와 사이트그라운드 비교


사이트그라운드에서 사이트 백업 및 복원 기능 사용하기

사이트를 운영하는 경우 백업은 매우 중요합니다. 항상 정기적으로 백업을 받아놓는 것이 안전합니다. 사이트그라운드에서는 수동으로 사이트를 백업할 수 있는 기능을 cPanel을 통해 제공합니다. 그리고 30일 이내의 기간으로 사이트를 복원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사이트그라운드에서 cPanel 백업/사이트 전체 백업하기

먼저 사이트그라운드에 로그인합니다.

메뉴에서 My Accounts를 클릭하여 내 계정 페이지로 들어갑니다.


My Accounts 화면에 표시되면 Go to cPanel을 클릭하여 씨패널로 이동합니다. 계정 내에 여러 개의 상품이 있다면 먼저 해당 상품을 선택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cPanel 페이지에서 Backups Manager > cPanel Backup을 클릭합니다. 또는 검색 상자에 Backup이라고 검색한 다음 cPanel Backup을 선택해도 됩니다.


그림과 같이 Full Backup(전체 백업)과 Partial Backups(부분 백업)이 있습니다. 그리고 Partial Backups에서는 기존에 백업한 파일을 업로드하여 복원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전체 백업을 하려면 Download a Full Website Backup을 클릭합니다.


하지만 계정의 전체 크기가 5000MB를 초과하는 경우 cPanel 백업을 하려면 많은 시스템 리소스가 필요하여 백업 무결성(integrity)을 담보할 수 없다고 합니다. 이 때문에 5GB가 넘는 경우 전체 백업이 비활성화됩니다.


시스템/개별 사이트 복원하기

사이트그라운드에서는 시스템 전체 또는 개별 폴더나 DB를 30일 이내의 날짜로 복구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다만 상품에 따라 이 서비스는 유료일 수 있습니다. ("해외 호스팅 Siteground에서 백업/복원 기능 업데이트" 참고)


cPanel에서 Backups Manager 아래의 Backup Tool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표시됩니다.


Select Backup Date에서 먼저 날짜를 선택합니다. 연녹색으로 표시된 날짜들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30일 이내의 날짜가 활성화됩니다.

날짜를 선택하면 위의 그림과 같이 현재 날짜와 함께 System Backup 상자가 표시됩니다. "...GMT+9 - System Backup"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위의 그림과 같이 SELECT BACKUP TYPE 아래의 영역이 활성화됩니다. 두 가지 옵션이 가능합니다. 1) 전체 계정(모든 파일 & 데이터베이스)을 복구하거나 2) 개별 파일, DB 또는 이메일을 복구할 수 있습니다.


시스템 전체를 특정 날짜로 복원하려면 Full Account(1)를 선택합니다.


개별 폴더나 DB를 복원하려면 (2) 번 영역의 Files나 Databases를 선택합니다. Files를 선택하면 복구할 파일이나 폴더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Files를 선택하면 아래에 폴더를 선택할 수 있는 화면이 표시됩니다. 위의 그림이 표시되면 public_html 폴더를 선택합니다.


그러면 public_html 폴더 아래의 폴더와 파일이 표시됩니다. 복구를 원하는 파일이나 폴더를 선택하고 Restore를 클릭하면 해당 파일이나 폴더가 지정한 날짜로 복구됩니다.


DB도 비슷한 방법으로 복구가 가능합니다. SELECT BACKUP TYPE에서 Databases를 선택합니다.

위와 같은 화면이 나타나면 복원을 원하는 DB를 선택하고 맨 아래의 Restore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선택한 DB가 지정된 날짜로 복구됩니다.


마치며

사이트그라운드에서는 30일 이내의 기간으로 수월하게 복구가 가능합니다. 전체 시스템을 복구할 수도 있고 개별 파일, 폴더, DB를 복구할 수도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사이트그라운드와 함께 블루호스트에서 운영되고 있는 사이트들을 운영하거나 관리하고 있습니다. 호스팅마다, 그리고 상품마다 기능과 성능이 조금씩 다르므로 요구 사항에 맞는 호스팅 상품을 선택하면 좋을 듯합니다. 블루호스트에 대한 내용은 여기를 참고해보세요.



SiteGround에서는 다른 웹호스팅과 달리 와일드카드 SSL 보안서버 인증서도 제공합니다. 서브도메인에 SSL 인증서를 적용하려는 경우 유용합니다. 와일드카드 SSL 인증서를 적용할 때 예상치 못한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런 경우 다음 글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 해외 호스팅 사이트그라운드에서 와일드카드 SSL 인증서 설치 문제

작가의 이전글 해외 번역업체와 일하기 - Part 2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