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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워드크래커 Mar 15. 2019

유튜브 상위 노출 방법 5가지

- 초보 유튜버들이 알아야 하는 유튜브 SEO

저는 블로그 글을 유튜브 영상으로 제작하려고 계획하고 있습니다. 몇 달 전부터 유튜브 관련 카페에 가입하고 다양한 유튜브 편집 방법과 유튜브 SEO에 대해 시간이 날 때 조금씩 살펴보고 있습니다.


국내보다는 해외에서 유튜브 관련 편집 기술이나 SEO에 대한 정보를 찾을 수 있습니다. 미국에서 시작되어 우리나라로 넘어왔으니 당연할 것입니다.


시간이 될 때 몇 가지 유용한 YouTube SEO에 관한 글을 번역, 요약하여 블로그에 올려볼 생각입니다. 그 첫 번째로 Brian Dean이라는 유튜버가 유튜브에 올린 "Video SEO – How to Rank #1 in YouTube (Fast!)"이라는 영상을 소개한 글을 다음 블로그 글에서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내용은 사실 별 것은 없지만, 이런 부분을 간과하면 상위에 노출되기가 쉽지 않을 것 같습니다. 내용을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영상 길이를 길게 하라. 같은 조회수면 길이가 긴 영상의 순위가 더 유리하다. 구글은 총 시청 시간으로 순위를 결정한다.

2. 첫 15초가 중요: PPP 공식(PPP Formula) – Preview, Proof, Preview - 시청자들이 영상을 계속 보도록 하려면 첫 15초가 중요하다. 이 부분에서 영상에서 다루는 내용을 모두 보여주고 실제 효과를 언급하고 다시 한번 영상에서 다루는 내용을 소개하여 시청자들의 관심을 끄는 것이 중요하다.

3. 제목에 정확한 키워드 배치 - 당영한 말씀.

4. 영상에서 키워드를 언급한다.

5. User interaction signals - 더 많은 사용자가 영상을 시청하고, 좋아요를 누르고, 구독하고 댓글을 달면 유튜브 검색 결과에서 더 상위에 랭크하게 한다. 방법: 좋아요를 눌러달라고 문구를 표시한다. 영상을 마치면서 ‘구독’을 부탁하고 댓글을 달아 달라고 요청한다.

보너스 팁: 클릭률 높이기 - 유튜브는 3가지 주요 정보를 검색 결과에 표시한다: 제목, 썸네일, 설명 문구(description snippet). 가장 중요한 것은 썸네일이다. 썸네일을 차별화하는 것이 중요. 경쟁 비디오와 비교했을 때 완전히 다른 디자인과 컬러로 만들도록 한다.

대략적인 내용입니다.

물론 중요한 것은 콘텐츠입니다. 인트로 페이지를 멋지게 만들고 매력적인 전환 효과를 넣어 시청자들의 시선을 사로잡는 것도 효과가 있을 것입니다. 


구독자 수를 늘리고 조회수를 높이기 위해 VideoHive 같은 동영상 관련 템플릿/파일을 판매하는 곳에서 프리미어 프로(Premiere Pro) 템플릿이나 애프터 이펙트(After Effects) 프로젝트 파일, 혹은 애플 모션(Apple Motion) 템플릿 등을 구입하여 활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비용도 비교적 저렴한 편입니다.

VideoHive에서 판매하는 다양한 전환(Transitions) 효과를 제공하는 After Effects 프로젝트 파일이 특히 유튜버들에게 인기가 있으며 많은 판매를 기록하고 있

YouTube 관련 동영상 템플릿:



유튜브를 시작한 후에 6개월 내에 90%가 포기한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유튜버로서 성공하기가 쉽지 않은 것이 현실입니다. 치열한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경쟁자들과 차별화된 접근법을 고민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저는 효과적으로 유튜브를 시작하기 위해 나름대로 많은 연구를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 경험자들의 글들을 살펴보고 효과적인 방법을 모색해보는 것이 시행착오를 줄여줄 것 같습니다.





Video SEO – How to Rank #1 in YouTube (Fast!) 영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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