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워드크래커 Feb 06. 2019

두 가지 워드프레스: 가입형 vs. 설치형

워드프레스(WordPress)에는 WordPress.com에서 가입하여 사용하는 가입형과 WordPress.org에서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하여 웹호스팅 서버나 자체 서버에 설치하여 사용하는 설치형이 있습니다(참고). 보통 워드프레스라고 하면 설치형을 일컫는 경우가 많습니다.


워드프레스가 높은 인기를 유지함에 따라 대부분의 웹호스팅에서 워드프레스 자동 설치 옵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오늘 w3techs에서 워드프레스 점유율을 살펴보니 점유율이 소폭 상승하여 이제 전 세계 사이트 중 1/3이 워드프레스가 사용되고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점유율. 출처: W3Techs

Joomla, Drupal, Shopify가 그 뒤를 잇고 있지만 점유율이 점점 떨어지고 있습니다. 초딩도 쉽게 전문적인 웹사이트를 만들 수 있다고 홍보하고 있는 Wix(윅스)는 점유율이 1.0%를 유지하고 있네요. 쉽게 사이트를 만들고 싶은 경우 Wix를 이용하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Wix는 SEO(검색엔진 최적화)가 약한 측면이 있기 때문에 보여주기 위한 회사 사이트를 만드는 경우 괜찮은 선택일 수 있습니다. 홍보는 네이버 광고를 이용하면 SEO에 신경 쓸 필요가 없습니다.


워드프레스 가입형

워드프레스 가입형은 WordPress.com에서 가입하여 사용할 수 있으며, 무료 플랜과 유료 요금제가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가입형 요금제


워드프레스 가입형은 요금제에 따라 제약이 많은 편입니다. 블로그를 운영하려는 경우나 심플한 회사 소개 사이트를 만들려는 경우에 괜찮은 선택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정교한 기능을 원하거나 레이아웃을 마음대로 커스터마이징하려는 경우에는 워드프레스 설치형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프리미엄 요금제는 CSS를 사용하여 사이트 레이아웃 변경이 가능하지만, 사용자 코드(PHP 코드나 애널리틱스 코드 등)를 추가할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레이아웃 변경이 제한적입니다.


비즈니스 요금제에서는 테마와 플러그인을 업로드할 수 있으므로 설치형과 별반 차이가 없습니다. 트래픽이 사실상 무제한이므로 트래픽이 많은 경우에는 설치형보다 더 좋은 선택일 수 있습니다. 비즈니스 요금제의 특징과 제약에 대해서는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WordPress.com의 비즈니스 플랜은 설치형 워드프레스의 대안이 될 수 있을까?


가입형에 가입하면 무료 wordpress.com 도메인으로 된 도메인 주소(예: example.wordpress.com)가 할당됩니다. 도메인을 연결하려는 경우에는 유료 요금제를 선택해야 합니다. 유료 요금제에서는 도메인 등록이 1년간 무료로 제공됩니다.


참고로 가입형에서는 FTP/sFTP, SSH 접속이 허용되지 않습니다. 비즈니스 요금제에서는 테마와 플러그인을 업로드할 수 있으므로 직접 파일을 업로드할 수 없지만 플러그인 등을 사용하여 사용자 코드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만약 플러그인 충돌 등으로 사이트에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예: 서버 내부 오류) 워드프레스에 라이브 채팅으로 연락하여 문제 해결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문제가 되는 플러그인을 확인하여 해당 플러그인을 비활성화시켜 줄 것입니다.


2020년 10월 업데이트: 비즈니스 요금제와 전자상거래 요금제에서 sFTP와 데이터베이스(MySQL)에 접속이 가능하도록 요금제가 업데이트되었습니다. 이제는 비즈니스 이상 요금제가 설치형과 다를 바가 없는 것 같습니다.


워드프레스 설치형

워드프레스 설치형은 보통 웹호스팅 서버에 워드프레스 설치 파일을 설치하여 사용하는 형식입니다. 자유롭게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하고, 무료 혹은 유료 테마와 플러그인을 마음대로 설치할 수 있습니다. (가입형에서는 비즈니스 요금제에서만 가능합니다.)


무료 웹호스팅에 가입하여 워드프레스를 설치하여 사용하는 것도 가능하지만 무료 호스팅을 이용할 경우 간혹 문제가 발생하여 스트레스를 많이 받을 수 있습니다. 테스트 목적인 경우에는 고려해볼 수 있지만 가급적 무료 호스팅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설치형 워드프레스를 사용할 경우 간단한 블로그부터 복잡한 커뮤니티와 LMS(학습 관리 시스템)까지 거의 대부분의 사이트를 만들 수 있습니다. 다만, 본인의 실력이 되느냐가 관건입니다. 처음 워드프레스를 접하는 경우 다음 글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워드프레스 시작하기


가입형과 설치형 중에서 어느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을까?

가입형과 설치형 모두 장단점이 있습니다. 글쓰기에만 집중하고 싶다거나 심플한 회사 소개 사이트를 만들고 싶은 경우에는 가입형도 괜찮은 선택일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의 모든 기능을 사용하고 싶은 경우에는 설치형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가입형은, 위에서 언급했듯이, 요금제에 따라 제약이 있습니다. 가령 비즈니스 이외 플랜에서는 구글 애널리틱스 코드도 추가할 수 없습니다. (대신 Jetpack 통계가 제공됩니다.) 


참고로 가입형에서는 모든 플랜에서 사이트 방문자 수 제한이 없습니다. 사이트 방문자 수가 많거나 이미지가 많은 사이트인 경우 웹호스팅을 이용해야 하는 설치형에 비해 비용을 절감할 수 있을 것입니다.


설치형은 자유도가 높고 커스터마이징을 자유롭게 할 수 있습니다. 설치형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웹호스팅에 가입해야 합니다. 웹호스팅 비용은 사이트 규모, 방문자 수 등에 따라 천차만별입니다.


어떤 사이트를 만들고 싶은지에 따라 적합한 유형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가입형의 무료 플랜을 사용하다가 추후에 설치형으로 이전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설치형을 사용하다가 가입형으로 이전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하지만 요금제에 따라 일부 기능(예: 테마에 포함된 포트폴리오)은 가입형에서 사용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가입형 워드프레스는 워드프레스만을 운영하도록 서버가 최적화되어 있으므로 속도가 빠른 편입니다. 비즈니스 이외 요금제에서는 사용자가 별도의 플러그인을 설치할 수 없고, 기본적으로 워드프레스에 통합된 JetPack과 선택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Akismet 외에는 별다른 플러그인이 설치되어 있지 않으므로 속도가 빠르게 나오는 것 같습니다. "워드프레스 접속 속도가 너무 느린 경우"를 참고해보세요.




가성비 좋은 저렴한 웹호스팅을 원하는 경우 해외호스팅 중 하나인 패스트코멧 등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속도가 빠른 호스팅을 원하는 경우에는 클라우드웨이즈나 AWS 등이 괜찮은 선택일수 있습니다.

https://avada.tistory.com/3046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