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워드크래커 Jun 25. 2019

워드프레스에서 글/페이지 편집/업데이트/저장/발행 문제

워드프레스 글 발행 저장 문제

워드프레스에서 글이나 페이지를 작성할 때 편집(수정)이나 업데이트, 저장 또는 발행이 되지 않는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업데이트 실패. 이미지 출처: 네이버 지식인


웹호스팅 서버 디스크 공간 부족

먼저 웹호스팅 서버에 용량이 충분한지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약정한 웹호스팅 서버의 용량이 모두 소진되면 다양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비교적 저렴하면서 괜찮은 웹호스팅을 이용하고 싶은 경우 우리나라에 잘 알려진 해외 호스팅 중 하나인 블루호스트 공유호스팅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해외 웹호스팅 서비스 – 블루호스트(Bluehost) 소개" 참고).



웹호스팅 서버의 공간이 충분하다면 다음과 같은 사항을 확인하여 문제 해결을 시도해볼 수 있습니다.


구텐 베르크 편집기(블록 에디터) 문제

워드프레스가 버전 5로 업데이트되면서 기본 편집기가 고전 편집기에서 블록 에디터(구텐베르크 편집기)로 바뀌었습니다. 


일부 테마나 플러그인이 구텐베르크 편집기와 호환이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문제 때문에 글 편집 시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이유로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에는 고전 편집기를 설치하면 문제가 해결됩니다.


https://avada.tistory.com/1049


고전 편집기(Classic Editor)는 2021년 12월 31일까지 공식 지원됩니다. 구텐베르크 편집기는 초기에는 버그와 호환성 때문에 문제가 있었지만, 지금은 많이 안정화되었고 성능도 개선되었습니다. 아바다, 뉴스페이퍼를 비롯하여 대부분의 테마가 구텐베르크 편집기와 호환이 됩니다.


장기적으로 봤을 때 구텐베르크 편집기를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한 것 같습니다.


Site Health 체크

워드프레스 5.1에서 Site Health가 도입되었고 5.2에서 기능이 개선되었습니다. 


도구 > Site Health를 체크하여 문제가 되는 항목이 없는지 확인하여 문제가 되는 부분을 수정하면 문제가 해결될 수 있습니다.


브라우저 문제


IE 등 일부 브라우저에서 이와 같은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최신 크롬 혹은 파이어폭스 버전에서 테스트해보시기 바랍니다.

https://avada.tistory.com/1078


플러그인 충돌


플러그인 충돌로 인해 예상치 못한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모든 플러그인을 비활성화한 후에 글 편집, 업데이트 등이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체크하도록 합니다. 만약 문제가 나타나지 않는다면, 플러그인을 하나씩 활성화하면서 문제를 일으키는 플러그인을 찾도록 합니다.


테마 문제

테마가 문제를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테마를 기본 테마(예: Twenty Nineteen)로 변경하여 문제가 발생하는지 체크하도록 합니다.


방화벽 문제

카페24의 경우 방화벽 때문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방화벽을 비활성화하여 문제가 해결되는지 확인하도록 합니다.


메모리 크기 문제

메모리 크기가 테마나 플러그인에서 요구하는 크기보다 낮은 경우에도 이 문제가 발생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메모리 크기를 늘려보도록 합니다.


https://www.thewordcracker.com/intermediate/increase-memory_limit-and-max_execution_time-settings/

PHP ini 설정값을 조정할 수 없는 경우에는 웹호스팅 변경을 고려해보시기 바랍니다.


PHP 버전 문제

현재 워드프레스에서는 PHP 7.3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가능하면 PHP 7.1 이상을 이용하는 것이 보안상, 성능상 좋습니다.


특히 워드프레스 5.2부터는 최소 PHP 버전이 5.6.20으로 상향 조정되었습니다. PHP 버전이 이보다 낮을 경우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하면 "Your server is running PHP version 5.x.x but WordPress 5.2.x requires at least 5.6.20" 문구가 표시됩니다.


PHP 버전을 체크하여 너무 낮으면 버전을 업그레이드하도록 합니다. 개인적으로는 해외호스팅인 블루호스트(Bluehost)와 사이트그라운드(SiteGround)를 주로 이용하고 있습니다. 블루호스트의 공유호스팅은 PHP 7.2, VPS는 PHP 7.3, 사이트그라운드는 PHP 7.3까지 현재 지원하고 있습니다.



기타


이외에도 

1) 고유주소를 잘못 설정하거나 

2) .htaccess 파일에 잘못된 규칙을 넣거나 

3) wp-config.php 파일에 글을 업데이트하지 못하도록 하는 코드를 추가하는 경우에 

이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워드프레스 글 편집 실패, #워드프레스 글 업데이트 실패, #워드프레스 글 발행 실패, #워드프레스 포스트 편집 실패, #워드프레스 포스트 업데이트 실패, #워드프레스 포스트 발행 실패





작가의 이전글 카페24에서 워드프레스 Site Health 오류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