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밸류에이터 최원준 Dec 18. 2022

저는 HRBC 입니다.

HRBC : 스토리의 시작

안녕하세요. 

저는 HRBC(HR 전문 비즈니스 코치) 입니다.


HRBC로 활동하면서 보고, 듣고, 느낀 일들을 통해 '브런치'를 통해 복기와 성찰, 통찰의 시간을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중소기업 HR 뿐만 아니라, 경영철학, 리더십, 채용(취업 및 이직), 조직문화 등의 사례를 통한 통찰들은 우리의 가족과 나 자신의 가치관을 올바른 방향으로 제시하는 데에 도움이 되실 겁니다.

브런치 3수생으로서 함께 할 수 있게 되어 기쁘고, 감사합니다.




내가 비즈니스 코치로서 역임하고 있는 F사. 포털사이트에 올라온 기업소개에 따라 평균 연매출 35억, IT 기반 제조업으로 20년 이상 된 중소기업이다. 이곳에서 나는 HR 비즈니스 코치로 함께 하고 있다. 현업에서 진행하고 있는 일련의 과정들을 기록, 복기하며 연구하고 있다.


기업에 필요한 HR(Human Resource, 인적자원) 분야에 대하여 교육, 코칭, 컨설팅, 퍼실리테이터 등의 역할을 하고 있다. 여기서 HR이라는 것은 인간을 보는 가정에 인적 ‘자원’으로 생각하기 때문에 나는 HR 부서를 People Team으로 창설해 운영을 직접 돕고 있다. 이러한 가정은 조직 문화를 만들어가기 위한 첫걸음이기도 하다.


약 1년 간 F사와의 계약을 통해 임하면서 느낀 가장 흥미로운 점을 하나 뽑자면, 다음과 같다.

“놀랍게도 대기업에 모든 문제들이 10명 남짓한 이곳에서 일어나고 있습니다.”

보통이 아닌 일이다. 중소기업을 운영한다는 것은.

보통이 아닌 일이다. 중소기업에 채용됐다는 것은.

이 점은 중소기업 CEO, 임직원들이 얼마나 고생하고 있는지, 그들이 얼마나 큰 역량을 보유하고 발현하고 있는지 느끼게 해 준다.


10년 간 HR 및 교육 컨설팅을 해오면서 다양한 사례들과 전문지식, 외부 전문가들을 만나고 있다. 그 과정들이 현재는 ‘HR Business Coach’로서의 자리매김을 이끌어줬다. 특히, 넷플릭스에서 ‘토니 로빈스’를 알게 된 이후 개인적인 관심 및 학습, 그리고 MBA 과정을 통해 인증 코치로서의 삶을 살게 된 것이 컸다고 생각한다. 나에게 매 순간 관점의 전환과 아하-모먼트를 불러일으키는 힘이 되어주기 때문이다.


앞으로 현 기업에서의 사례를 토대로 교육-퍼실리테이션-컨설팅-코칭의 과정과 각 과정의 배경들을 속속히 되짚어보며 분석, 개발하고자 한다. 나의 작은 통찰에 더 힘을 불어넣어 줄 여러분의 관심과 댓글이 또 다른 누군가의 비즈니스적 도움과 통찰의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



⏰ 자문자답 Time


✒️ HRBC 는 어떤 일은 하나?

채용, 승진, 평가, 교육, 노무, 조직문화 등 기업에서 진행하고 있는 HR 전반의 업무에 대하여 교육, 코칭, 컨설팅, 퍼실리테이션 등을 진행한다. 기업 요청 및 상호 협약에 따라 다를 수 있으나 그 범위와 권한, 역할에 따라 1인, 팀 단위 진행도 가능하겠다.



여기에 작성된 F사는 역임했던 회사들 중 한 곳을 중심으로 통합하여 칭한 것이므로, 구체적인 회사 및 사례 정보는 특정되지 않았으며 개인적인 소견, 성찰 및 통찰의 내용들이 담겨져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