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워킹어스 Mar 25. 2021

의외로 쉬운, 아이디어만으로 사업 시작하는 법!

예비창업자를 위한 정부지원사업: 쿠팡 같은 스타트업? 너도 할 수 있어!

월급쟁이 그만 하고 나도 어디 한번 스타트업 창업해서 쿠팡처럼 대박나고 싶다! 근데 어디 그게 쉽나… 나한테 있는 거라곤 아이디어 뿐인걸… 싶은 일하는 우리를 위해 준비했습니다! 예비창업자를 위한 정부지원 사업 모음집!



첫번째, 예비창업패키지.


예비창업패키지는 매년 최대 1억원까지 지원하는, 규모가 가장 큰 지원사업 중 하나죠. 올해도 어김없이 예비창업패키지는 진행이 될 것으로 보이는데요. 아직 자세한 모집공고는 나오지 않았지만, 작년처럼 일반 분야와 특화 분야로 나눠서 진행이 될것으로 보입니다.


지난 3월 10일 마감된 예비창업패키지 주관기관 모집 공고를 살펴보면, 일반 분야는 작년처럼 전 기술 분야를 통틀어 지원 가능할 것으로 보이고, 특화분야의 경우에는 관광, 바이오, 그린경제, DNA(디지털, 네트워크 AI분야), 무인이동체, 프로토콜 경제, 소셜벤처, 그리고 여성으로 나뉘어서 지원이 가능할 듯 합니다. 자세한 모집 공고는 3월 말에 나온다고 하네요.



두번째, 지역 관련 지원사업.


우리 정부는 수도권 집중 현상을 해소하기 위해 꽤나 오랫동안 다양한 정책을 펼쳐오고 있잖아요. 그렇다보니 창업 지원사업 중에도 지역 관련 지원사업이 꽤 많아요. 그 중에서 아이디어만 있는 예비창업자를 위한 사업 2개를 소개시켜 드려보려 하는데요.


하나는 지역기반 로컬크리에이터 활성화 사업입니다.

해당 사업도 3월 중으로 모집 공고가 나올 예정이라 작년 공고와 사업 소개 페이지를 살펴보면, 지원 대상은 예비 창업자 또는 업력 7년 이내의 로컬크리에이터 인데요. 여기서 로컬크리에이터란, "지역의 자원과 특성 등을 기반으로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접목시켜 창업하여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는 자"를 말합니다. 작년에는 일반형과 투자연계형으로 나눠서 신청을 받았는데요. 이중 예비창업자가 지원할 수 있는 일반형은 최대 3천만원, 투자연계형은 최대 5천만원의 사업화 자금을 지원해주었더라고요!


다른 하나는 지역연계형 청년 창업 지원사업, 넥스트로컬인데요.

요 사업도 3월에 사업 공고가 나올 예정이라 작년 공고와 사업 소개 페이지를 살펴봤습니다. 지원 대상은 만19~39세 이하 서울거주 청년으로 예비창업자 혹은 3년 이하 기창업자를 우선선발한다고 합니다. 지원은 총 3단계로 나눠서 진행이 되는데, 1단계에서는 지역자원조사 실비로 1인당 월 50만원씩 2개월동안 여비와 기타 비용에 쓸 수 있는 비용을 지원 해주고, 2단계에서는 사업아이템 평가를 통해 초기 사업비로 팀당 최대 2천만원까지 차등 지원, 3단계에서는 아이템 실현가능한 사업자등록팀에 최대 5천만원까지 차등 지원한다고 합니다.



세번째, 여성 사업가를 위한 지원사업.

2018년 6월 보스턴컨설팅그룹이 펴낸 보고서에 따르면 여성 창업기업에 대한 투자는 남성의 절반도 안됐지만, 여성 창업기업은 5년 동안 남성보다 10% 더 많은 수익을 창출했다고 해요. 그래서 그런지 여성 창업자를 위한 정부지원 사업도 점점 더 많아지는 추세인데요. 그 중에 2개를 소개시켜드려보자면...


먼저 여성창업경진대회!

이름에서 알 수 있듯 명확히 말하자면 지원사업은 아니지만, 수상하게 되면 이후에 1년 동안 교육부터 마케팅까지 다양한 지원이 제공된답니다. 물론 상금도 총 4,700만원 규모로 지급이 되고요. 참가대상은 5년 미만의 여성창업자 혹은 예비 여성창업자4월 1일부터 4월 30일까지 모집한다고 하니, 지금부터 열심히 준비해서 도전해보면 좋겠죠?


다음은 여성벤처창업케어프로그램 비즈콘테스트 인데요.

해당 사업은 온전히 여성 예비창업자만을 위한 사업이에요. 서류 평가를 통과하면 약 1달간 교육이 진행되고, 이후 발표 평가까지 통과하고 하면 선배 창업자로 부터 1:1 밀착 코치를 받으면서 약 2달 동안 최종 비즈콘테스트 준비를 하게 됩니다. 최종 비즈 콘테스트에 진출한 40명중 10명이 상을 받게되는데요. 대상 수상자는 창업 지원금 천만원과 더불어 비즈니스 차량까지 제공이 된다고 합니다. 세상에…! 4월 5일까지 신청을 받는다고 하니, 반짝이는 아이디어를 갖고 계신다면 지금 당장 지원해보세요!



그 아무리 좋은 아이디어가 있어도 실현하지 않으면 아무것도 아닌게 되어버리잖아요.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지금 당장 무턱대고 스타트업을 차려버릴 수는 없죠. 그럴때 이런 예비창업자를 위한 정부지원사업 만큼 좋은 시작이 없을 듯 해요. 사업계획서 쓰는데는 사무실도, 직원도 다 필요 없고 컴퓨터 한대만 있으면 되니까요. (사실 저희도 저 중에 몇군데 지원해볼 예정이에요.) 곧 좋은 소식 듣고 또 전해드릴 수 있으면 좋겠네요!




▼ 예비창업자를 위한 정부지원사업 정보를 영상으로 보고 싶다면?


매거진의 이전글 영어로 이메일을 보내라니, 이게 머선 129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