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주간 성찰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일과삶 Apr 04. 2020

나도 해봤다, 온라인 무료 특강!

돈 안들이고 내 책쓰기 무료 특강 후기


저, 사고 쳤어요


무려 69분이나 신청해 주셨어요. 메일로 오픈 채팅방에 초대했으나 수업 전까지 오픈 채팅방에 오신 분은 약 45분 정도 되셨습니다. 이번 특강엔 수강생이 쉽게 접속할 수 있도록 웹 링크를 제공하는 도구를 사용하려고 했죠. 물론 줌 (Zoom)이 좋은 건 알지만, 무료 강의를 위해 유료 솔루션을 구매한다는 게 아닌 듯하여 무료 솔루션 어도비 커넥트 (Adobe Connect)를 사용했습니다. (그게 문제의 시발점이었죠.)


동료에게 어도비 커넥트는 100명까지 동시 접속이 가능하고 90일 동안 무료 사용할 수 있다고 들었어요. 그 말만 믿었던 게 잘못이었어요. 25명이 차니 신청하신 분들이 튕겨 나갔어요. (홈페이지에서 찾아보니 무료 버전은 25명만 가능해요. 철저하게 준비 못 한 제 잘못이었죠.) 강의 시작 시간은 되었고, 어차피 일과삶 유튜브 채널에 올리기로 했으니 그렇게 하겠다고 전했으나 마음이 불편했어요. 더구나 핸즈온 데모를 보여주려고 화면 공유를 할 때는 대역폭 (Bandwidth) 문제로 엄청나게 끊어졌습니다. (어도비 커넥트는 이제 아웃입니다.)


강의를 끝내고 밤 12시 넘어까지 간단 편집해서 유튜브에 올렸어요. 참석하지 못한 분들께 너무나 죄송한 마음을 메일로 전했습니다. 이렇게 또 실수로 배워 나갑니다. ㅎ 그래도 강의 피드백은 좋았어요. 접속 문제 때문에 5점 만점에 4.2가 나왔지만, 주관식 피드백은 좋았고, 추후 전자책 내는 법 (유페이퍼 사용) 무료 특강을 원하시는 분도 제법 있었어요. (그래서 특강을 진행하기로 했어요. 그건 아래에. 일단 강의 결과부터 ㅎ)



피드백 결과입니다


24분이 참여하셨고 19분이 답변 주셨습니다.

돈 안들이고 내 책쓰기 무료 특강 후기


주관식 의견란은 선택란인데 감사하게도 19분 모두 한마디 이상 남겨주셨어요. 이런 멋진 피드백을 받으니 무료로 특강을 할 만하더군요. 특강료라는 돈보다 더 소중한 것을 얻었어요. 사실 돈으로 해결하는 게 가장 쉬운 것 아닌가요? 


무료 강의 감사합니다. ^^

좋은 강의 감사합니다

앞으로 좋은 경험 많이 공유해주세요. 그리고 책으로 대박 나는 날이 꼭 오시길요~

무료로 책 출판 기획해 주시어 너무 감사합니다. 그런데 자꾸 끊겨서 너무 아쉬웠어요. ㅠㅠ 그치만  다시한 번 너무 감사드립니다!!

운 좋게도 끊기지 않고 듣게 되었습니다. 입문자인 입장에서 궁금한 것이 많았는데 전부 해소되었습니다. 좋은 기회를 주셔서 감사합니다 :-) !

작가님 고생 많으셨어요~ 좋은 시간 감사합니다! 다음 수업 때는 음성이나 화면이 끊기지만 않았으면 좋겠어요.

무료 강의 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책을 출판하는 것에 대해 용기를 갖게 되었어요! 

늘~ 배울 점이 넘 많으신(계속 업데이트 되는) 멋진 '일과삶님'입니다

화이팅 입니다.

강의 감사합니다^^

오늘 강의 감사합니다. 

Adobe Connect 이전에도 사용해본 적 있는데 오늘따라 연결상태가 좋지 않네요. 화면 공유된 부분에서 강의내용을 거의 듣지 못했어요. 아마 레코딩에도 반영되셨을 것 같은데....ㅜ 그리고 분량과 부크크 장단점 부분이 유익했어요~

우선 소중한 시간 내주시어 강의해 주신 부분에 대해 감사드리며, 새로운 부분에 대해 알게 되어 만족합니다 ^^ 앞으로 대성하시길 바랍니다 ㅎㅎㅎ

열심히 사시는 모습 보기 좋고 멋지세요^^ 응원합니다.

강의 준비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합니다^^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작가님.

부크크라는 출판 방법을 몰랐었는데 오늘 새로운 무기 하나를 얻은 것 같습니다. 무료로 이런 좋은 자리 마련해주셔서 감사해요.

감사합니다  



또 무료 특강에 도전합니다


13분이나 전자책 내는 법 (유페이퍼 사용) 무료 특강을 원하셔서 진행하기로 했습니다. (사실 더 별 내용이 없긴 해요.) 보다 안정적이고, 풍성한 내용으로 보답하기 위해 줌과 유튜브 스트리밍을 제공하려 합니다. 그래서 공대생의 심야서재 작가님과 콜라보로 진행하기로 했어요. 특강 내용과 신청 방법은 아래를 참고하세요. 무료 특강 안내는 정식으로 제 브런치에서 한 번 더 공지할게요~ 아래는 끝까지 이 글을 읽어보신 분께 드리는 선물입니다. ㅎ




자발적으로 특강 후기를 올린 감사한 분들


네이버 블로거 한라봉님

네이버 블로거 nanasand님


┃돈 안들이고 내 책쓰기 무료 특강 (feat. 부크크) 강의 동영상

일과삶 유튜브 채널 구독하는 센스 잊지마세요~


매거진의 이전글 KBS 1TV에 작가로 출연한 사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