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일과삶 Dec 14. 2021

그릿을 향해 시간, 습관, 태도를 정비하고

독서 실천, 열정적 끈기를 위한 그릿 원정대 중간 후기

정말 좋아하고 잘하는 것을 모임으로 만들고 싶어서 독서 실천인 '그릿 원정대'를 설계했고 10월 1일에 첫 모임을 시작했다. 이제 4명의 원정대와 중간 지점에 다다랐다. 다행히 낙오자 없이 전원 열심히 참여한다. 이들이 6개월 동안 완주하는 것만으로 큰 성취라 믿는다.


과정을 시작하기 전 열정과 끈기로 구성된 그릿 사전 진단을 했고 기록을 남겼다. 그릿 원정대가 끝난 후 원정대의 그릿 지수가 얼마나 오를지 궁금하다. 첫 시간은 과정 안내와 자기소개로 시작했다. 시간관리 주제로 멘탈관리의 시작점인 지배가치, 일정관리를 위한 캘린더 사용법과 부담을 내려놓는 긍정성을 강의했다. 뽀모도 타이머 사용 팁은 덤이다. 시간관리 수업의 과제로 수업이 끝난 후 각자의 지배가치를 작성하여 제출했다.


처음에 부담감으로 긴장했는데 잘 할 수 있을 것 같은 용기도 생기고 그릿지수가 올랐으면 좋겠다, 신청할까 말까 고민을 많이 했는데 편하게 말해 줘서 마음도 열리고 기대가 된다, 충실하게 해야겠다는 생각에 감사하다, 초반에 열정만 과다하고 흐지부지하는 경향이 있는데 살짝 내리고 끝까지 지속하는 방법을 배우겠다는 소감으로 첫 수업을 마쳤다.


앞의 세 수업은 끝났고 이제 세 수업만 남은 그릿 원정대


두 번째 시간은 습관관리《아주 작은 습관의 힘》을 함께 읽고 특강에서는 책의 핵심 내용인 행동 변화의 네 가지 법칙인 신호, 열망, 반응, 보상 사이클을 다루었다. 분명한 실행 계획을 행동 집단과 함께 매력적으로 만들어, 2분 규칙으로 실행하기 쉽게 하고, 강화요인, 습관 추적, 습관 계약서로 만족스럽게 보상한다는 내용이다. 그 예시로 매일 독서 습관 쌓기 모임과 구글킵 체크리스트로 일일 루틴 관리는 하는 법을 공유했다. 사전에 과제로 작성한 습관형성을 위한 실행 계약서를 공유하고 피드백을 주고받았다.


실행 계약서를 선언한 만큼 실천을 위해 매일 혹은 해당 습관을 위한 활동을 인증하기로 정했다. 매일 아침 요가를 위해 일찍 일어나야 한다는 O대원과 기상인증 미션을 함께 하기로 했다. 캘리를 일주일에 한 번 연습하기로 선언한 B대원은 캘리 연습 후 결과물을 인증하기로 했다. 두 번째 시간 이후로 그릿 원정대 단톡방은 기상 미션으로 아침을 연다. 이후 잠시 깨어 인증만 하고 다시 잔다는 O대원의 고백에 따라 세면대 인증 샷으로 바꾸었다. 아직 완벽하게 원하는 바를 이루지는 못하지만 원정대는 조금씩 변하고 성장한다.


각 시간 별 과제 예시와 B대원의 캘리 인증샷, O대원의 아침 기상 인증샷


세 번째 시간에는 태도를 다루었다. 《마인드셋》을 읽고 성장 마인드셋에 이르는 4단계 과제를 작성했다. 성장 마인드셋과 고정 마인드셋을 비교하여 마인드셋이 무엇인지, 어떤 차이를 가져오는지, 능력에 성취에 관해 강의했다. 책에는 없지만 유사한 개념인 통제 소재 (locus of control)와 감성 지능도 소개했다.


원정대는 자신이 배우고 성장할 기회는 무엇인지 언제, 어디서, 어떻게 이 계획을 실천할지, 이 성공을 유지하고 계속 성장하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지 각자 작성한 내용을 공유했다. 서로 피드백을 나누며 공감과 위로를 얻었다. 그릿을 키우기 위해 자신을 성찰하고 어떻게 돌보고 성장할지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이다.


나와 비슷한 사람이 있다는 것만으로도 위로가 많이 되었다, 나만 지나치게 예민하고 타인을 많이 의식하는 줄 알았는데 동질감을 가진 사람이 있어 모임에 애착이 생겼다, 한 달에 한 번인데 아침 인증 등으로 연결되는 느낌이고 계속 그릿을 생각한다, 못한다는 생각이 들다가도 아니지 성장 마인드셋을 가져야지하는 말을 했다, 잘 할 수 있다, 열심히 해보자, 어제보다 나았다는 말로 나를 다독거리게 되었다, 뜻깊은 시간이었다는 소감으로 수업을 마쳤다.


이로써 올해 수업은 끝났고 내년 1월을 시작으로 전문성, 2월에 성공을, 3월에는 열정적 끈기로 대장정을 마친다. 지금도 조금씩 성장하는 원정대가 내년 3월에 어떻게 변모할지 기대된다. 원정대가 나를 찾아가고 그릿도 장착하여 일상에서 실천하길 온 마음으로 바란다.


그릿 원정대가 궁금하다면

일과삶 모임 -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어요

- 매일 독서 습관 쌓기 / 원데이 독서토론

- 그릿 원정대

- 서평으로 시작하는 글쓰기

- 티스트 웨이, 마이 웨이

- 내 글에서 빛이 나요  

- 일과삶의 주간성찰 구독 

 

매거진의 이전글 2021 일과삶 브런치 구독자 이벤트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