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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장인들은 사무환경&기업문화에 얼마나 만족하고 있을까?

2021 직장인 트렌드 리포트 

직장인들은 자신이 일하는 환경에 대해 얼마나 만족하고 있을까요?


지속 가능한 근무 환경을 만들어 나가기 위해서는 실제로 그 환경에서 생활하는 사람들에 대해 알아야 합니다. 사람들의 일상에 실질적으로 긍정적 영향을 줄 수 있어야 비로소 '좋은 환경'이라고 말할 수 있기 때문이죠. 오늘도 여느 날처럼 사무실에서 열심히 일하고 있을 직장인들, 그들은 현재 일하는 회사의 문화와 공간에 대해 어떤 생각을 갖고 있을까요?  


2021 직장인 트렌드 리포트의 마지막 편에서는 일하는 방식과 사무환경, 기업문화 전반에 대한 '직장인 종합 만족도'를 다뤄보고자 합니다. 조사 내용을 간단히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Point #1 _ 창의적인 업무를 자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직장인이 업무에 대한 만족도가 더 높다
Point #2 _ 근무 시간과 장소가 유연할 때 업무와 근무 환경에 대한 만족도가 더 높다 
Point #3 _ 세대별로 보았을 때 Z세대와 86세대의 만족도가 가장 높고, 밀레니얼 세대가 가장 낮다 
Point #4 _ 사무환경에 만족하는 직장인일수록 기업문화에 대한 만족도도 높다 


이제부터 내용을 하나씩 자세히 살펴보면서, 직장인들의 생각을 더 깊이 들여다보겠습니다.





1. 일하는 방식에 대한 평가

직장인들은 창의적인 업무와 

일을 믿고 맡기는 리더를 더 선호한다 


가장 먼저 직장인들이 바라본 자신의 업무 · 리더 · 팀에 대한 생각을 살펴봅시다. 직장인들은 어떤 업무를, 어떤 팀에서, 어떤 리더와 함께 수행할 때 더 만족스럽게 일할까요? 이를 파악하기 위해, 업무 · 리더 · 팀의 유형별 분포를 알아보고, 각각에 대한 만족도 차이를 비교해보겠습니다.



1-1. 업무 유형과 만족도


직장인들의 업무 특성을 다음 두 가지 기준에 따라 구분하고, 자신의 업무가 어느 쪽에 더 가까운지 질문해 보았는데요. 


Q. 나의 업무 특성은 다음 중 어디에 가까운가요?


가로축 | 독립적인 vs 협업하는 

  독립 : 내 일은 혼자 집중해서 하는 업무가 많은 편이다

  협업 : 내 일은 업무 관련 협의 업무가 많은 편이다


세로축 | 창의적인 vs 정형적인 

  창의 : 내 일은 새로운 아이디어 도출이 중요하다

  정형 : 내 일은 정해진 프로세스를 따라 정확히 하는 것이 중요하다



조사 결과, '정해진 프로세스를 따라 수행하는 정형적인 일을 하고 있으며, 혼자 집중해서 해야 하는 독립 업무가 많은 편이다'라고 응답한 직장인이 23.7%로 가장 많았습니다. 정형적이면서 협업이 많은 업무(20.3%), 창의적이면서 협업이 많은 업무(15.3%)가 그 뒤를 따랐으며, 창의적이면서 독립적인 업무는 4.8%로 가장 드물었습니다. 대한민국 직장인들이 대체로 주어진 프로세스를 따르는 일을 하고 있으며, 새로운 아이디어 도출이 필요한 업무가 상대적으로 적다는 것을 알 수 있었는데요. 



각 업무 유형에 대한 만족도를 조사한 결과, 창의적인 업무를 수행하는 직장인들이 정형적인 업무를 하는 직장인들에 비해 만족도가 대체로 높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창의적인 업무를 수행할 때,
상대적으로 업무 만족도가 더 높다



1-2. 리더 유형과 만족도


다음으로 리더에 대한 만족도를 알아보겠습니다. 업무 지향점과 업무 관리 방식에 따라 리더의 유형을 각각 두 가지로 나누고, 자신의 리더가 어디에 속하는지 질문해 보았습니다.   


Q. 현재 본인의 리더는 어떤 유형에 가까운가요?


가로축 | 관계지향형 vs 성과지향형 

  관계지향형 : 구성원들 간 인간관계를 중시하는 리더

  성과지향형 : 과업의 목적 달성을 중시하는 리더


세로축 | 위임형 vs 참여형

  위임형 : 직원들의 의사결정을 믿고 맡기는 리더

  참여형 : 직원들의 업무를 꼼꼼하게 관리하는 리더



응답 결과, '나의 리더는 과업의 목적 달성을 중시하는 성과지향형 리더이며, 직원들의 업무를 꼼꼼하게 관리하는 참여형 리더이다'라고 응답한 경우가 17.6%로 가장 많았습니다. 성과지향형/위임형 리더는 16.8%,  관계지향형/위임형 리더는 13.9%, 관계지향형/참여형 리더는 11.6%였으며, '나의 리더는 어느 쪽으로도 치우치지 않았다'라고 답한 응답자도 15.6%로 꽤 많았습니다. 가장 많은 유형과 가장 적은 유형의 비율이 크게 차이가 나지 않아, 리더의 유형이 다양하게 분포되어 있다는 걸 알 수 있었습니다.  



리더 유형별로 만족도를 살펴본 결과, 직원들의 의사결정을 믿고 업무를 맡기는 위임형 리더일 때 리더에 대한 만족도가 전반적으로 높았습니다. 리더로부터 꼼꼼한 지도를 받기보다, 리더와의 신뢰를 바탕으로 어느 정도 자율성을 갖고 일하는 방식을 더 선호하는 것이죠. 


리더가 직원들의 의사결정을 믿고 맡길 때,
리더에 대한 직원들의 만족도가 더 높다


1-3. 팀 유형과 만족도


팀의 유형과 유형별 만족도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다음 두 가지의 기준을 제시하고 본인의 팀이 어떤 특성을 지니고 있는지 물어보았는데요.  


Q. 현재 소속되어 있는 팀의 특성을 다음 두 가지 기준에 따라 평가해 주십시오.


가로축 | 연차에 따른 권한의 차이 

  권한의 차이가 적다 : 연차에 관계없이 자유롭게 업무에 관여할 수 있다

  권한의 차이가 크다 : 연차에 따라 업무에 관여할 수 있는 정도가 제한된다


세로축 | 다른 팀과의 업무 연관도

  업무 연관도가 낮다 : 팀의 업무가 다른 팀의 업무에 의해 크게 좌우되지 않는다

  업무 연관도가 높다 : 팀의 업무가 다른 팀의 업무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조사 결과 '우리 팀의 업무는 다른 팀의 업무와 밀접하게 연관이 있으며, 구성원의 연차에 따라 권한 차이가 크다'라고 답한 경우가 24.7%로 가장 많았으며, 연차에 다른 권한 차이가 적은 팀과 다른 팀과의 업무 연관도가 낮은 팀은 상대적으로 적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팀 유형에 따른 만족도를 분석한 결과, 다른 팀과의 업무 연관도가 높은 팀에 속해 있을수록 팀에 대한 만족도가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팀의 업무가 다른 팀의 업무와 밀접한 관련이 있을 때
팀에 대한 만족도가 더 높다


또 눈에 띄는 점은 팀 구성원 간 권한 차이가 적을 때보다, 권한 차이가 클 때의 만족도가 아주 조금 더 높다는 것이었습니다. 만족스러운 팀 업무를 위해서는 경험에 근거한 적당한 권한 차이가 어느 정도 필요하다는 것을 추측해볼 수 있습니다.  






2. 사무환경&기업문화에 대한 평가

직책이 높을수록

근무 시간·장소가 유연할수록 

사무환경 & 기업문화 만족도가 높다


이번 파트에서는 직장인들이 회사에 대해 느끼는 전반적인 만족도를 살펴보려 합니다. 먼저, 현재 재직 중인 회사의 사무환경과 기업문화에 대한 종합만족도를 근속연수에 따라 분석해 보았습니다. 



흥미롭게도, 재직 기간이 1년 미만인 사회 초년생들과 재직 기간이 20년 이상인 직장인들이 가장 높은 만족도를 보였습니다. 경력이 1년 이상 10년 미만인 그룹은 상대적으로 만족도가 낮았고, 그보다 경력이 긴 경우는 근속연수가 길수록 만족도도 서서히 높아지는 추세를 보였습니다. 2020년 조사 결과와 비교했을 때 경력 1년 이상-5년 미만의 그룹은 만족도가 올라간 반면, 경력 5년 이상의 직장인들은 전반적으로 만족도가 낮아진 점도 눈에 띄었습니다. 



다음으로 세부 문항에 대한 만족도를 직책별로 나누어 보았습니다. 대부분의 문항에서 임원급은 만족하는 비율이 높고 실무진급은 불만족하는 비율이 높은 것으로 보아, 전반적으로 직책이 높을수록 회사의 문화와 환경에 대해 더 긍정적으로 느낀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문항에 따라서 모든 직급의 만족도가 높거나, 모든 직급의 만족도가 떨어지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직급 간 의견 교류구성원 간의 친밀도에 있어서는 실무진급과 관리자급도 굉장히 높은 만족도를 보였고, 공간 선택의 자율성에 있어서는 실무진급, 관리자급뿐만 아니라 임원급의 만족도조차도 다소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근무 시간과 장소의 유연성에 따라 만족도가 어떻게 달라지는지도 살펴보았습니다. 근무 시간 · 장소가 고정되어 있는 경우(유연성과 관련된 제도 없음), 근무 시간이 유연한 경우(유연근무제, 탄력근무제 도입), 근무 장소가 유연한 경우(자율좌석제, 원격근무제 도입)로 나누어 각 그룹의 사무환경 만족도, 기업문화 만족도, 업무 만족도를 분석해 보았는데요. 근무 시간이나 장소를 유연하게 하는 제도가 마련되어 있을 때 확연히 만족도가 높아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근무 시간 또는 장소가 유연한 직장에서 일할 때, 
사무환경과 기업문화, 업무에 대한 만족도가 높아진다






3. 사무환경 키워드 평가

현재 회사의 공간과 문화는 

협력하기에 좋지만, 

자율적으로 일하기 어려운 환경



이번 파트에서는 사무환경에 대한 만족도를 세부 키워드를 통해 분석해 볼 텐데요. 이번 조사에서 사무환경을 평가하기 위해 사용한 6가지 키워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협력 : 다양한 협업 형태를 효과적으로 지원하는 정도
 수평 : 물리적 공간 사용 및 업무적 소통에 있어 직급 간 차별 없이 평등한 정도
 건강 : 구성원들의 건강과 심리적 안정을 배려하는 정도
 유연 : 유연하고 창의적인 발상의 공유가 일어나는 정도
 몰입 : 업무 방해 요소를 피해 온전한 집중이 가능한 정도 
 자율 : 책임과 권한을 기반으로 한 자발적 업무 수행이 가능한 정도


각각의 키워드를 통해 직장인들이 현재 재직 중인 회사의 문화와 환경을 평가한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그래프 위에서부터 협력(3.22) > 수평(3.17) > 건강(3.01) > 유연(3.00) > 몰입(2.94) > 자율(2.87)  순서로 점수가 높았습니다. 국내 사무환경이 구성원 간의 협력을 잘 지원하고 있고 직급 간 평등함도 비교적 잘 실천하고 있으나, 구성원들의 심리적 안정과 창의성을 지원하는 정도는 보통에 머무르고 있는 것이죠. 또한 대부분의 직장인들이 업무에 몰입하기는 다소 어려운 사무 환경에서 일하고 있고, 자율적인 업무 수행 방식은 아직 보편화되지 못한 것으로 보입니다.



키워드별 만족도에 대한 응답 결과를 세대별로도 나누어 살펴보겠습니다. 협력과 수평 키워드에 대해서는 모든 세대의 만족도가 높았으나, 건강 키워드에서는 밀레니얼 세대의 만족도가 불만족 영역으로 떨어졌고, 유연·몰입 키워드에 대해서는 Z세대 또한 불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자율 키워드에 있어서는 Z세대와 86세대는 비교적 높은 만족도를 보였으나 밀레니얼, X세대의 만족도는 매우 낮은 편이었습니다. 



업종별로도 살펴보았는데요. 몇몇 업종의 특정 키워드 점수가 국내 평균 점수에 비해 월등히 높은 경우를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예를 들어, IT기업의 경우 수평 키워드 점수가 3.33으로 국내 평균 점수에 비해 매우 높았고, 금융업의 경우 몰입건강 키워드 점수가 각각 3.09, 3.15로 국내 평균에 비해 높았습니다. 업종에 따라 기업문화와 사무환경의 특성에 차이가 있으며, 직원들이 느끼는 바도 달라진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좌석 배치 방식에 따라서 키워드별 점수가 어떻게 달라지는지도 살펴보았습니다. 조사 결과, 자율좌석제를 이용하고 있는 직장인이 고정좌석제를 이용하는 직장인에 비해 모든 항목에 대해서 높은 점수로 응답했으며, 특히 자율 키워드에 있어서 큰 차이를 보였습니다. 자율좌석제가 직장인들의 사무환경 경험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4. 사무환경 만족도와 기업문화 만족도 간 상관관계

사무환경에 만족하는 직장인일수록
기업문화
에 만족할 확률도 높다 


마지막으로, 사무환경 만족도와 기업문화 만족도 사이의 상관관계를 분석해 보았습니다. 



직장인 1000명의 응답을 분석한 결과, 사무환경 만족도와 기업문화 만족도는 강한 양(+)의 상관관계를 띠고 있었습니다(피어슨 상관 계수 r=0.798). 상관 계수가 높다는 것은 사무환경에 만족하는 직장인은 기업문화에 만족할 확률이 높고, 반대로 기업문화에 만족하는 직장인이 사무환경에 만족하고 있을 확률도 높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직원들에게 만족스러운 직장 생활을 제공하고 싶다면, 사무환경을 잘 구축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다시금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지금까지 사무환경과 기업문화에 대한 직장인들의 만족도를 살펴보았습니다. 내용을 미루어 보았을 때 앞으로 사무환경이 어떻게 변화해야 할지 그려지시나요? 시간이 흐르고 일하는 방식이 변함에 따라 직장인들의 인식 또한 계속 변화해 나갈 것입니다. 그렇기에 직장인들이 현재 근무 환경에 어떻게 느끼는지 끊임없이 알기 위해 노력하고 소통해 나가야만, 비로소 '일하기 좋은 회사'를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


이로써 2021 직장인 트렌드 리포트가 마무리되었습니다. 원격근무와 하이브리드 워크 / 오피스 워커의 일상 / 대한민국 기업의 Work DNA / 사무환경&기업문화에 대한 직장인 종합 만족도까지총 4편의 내용을 소개해 드렸습니다. 퍼시스 사무환경연구팀은 더 좋은 오피스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앞으로도 연구를 지속할 것이며, 같은 목표를 지닌 사람들과 인사이트를 나눌 수 있도록 부지런히 소통하려 합니다. 2022 직장인 트렌드 리포트에서는 더 흥미롭고 깊은 컨텐츠를 들고 찾아오겠습니다. 기대해주시기 바랍니다. 





좋은 오피스 공간을 연구하는 사무환경 전문기업 FURSYS는 오피스 사용자인 직장인을 대상으로 매년 ‘대한민국 직장인 인식 조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기업의 제도와 문화, 사무환경, 그리고 일하는 방식의 정량적 데이터를 통해 국내 오피스 전반의 변화 추이를 관찰하고 또 다양한 범주에서 비교 분석하여 더 좋은 사무환경을 제안하는데 활용하고 있습니다. 이번 2021 직장인 트렌드 리포트의 모든 내용은 FURSYS에서 최근 실시한 2021 대한민국 직장인 인식 조사분석 결과를 토대로 정리하였습니다. 


*본 조사는 데이터 수집 전문 기업 ㈜오픈서베이(OPENSURVEY) 패널 중 전국 주요 도시에 거주하며 일주일 1회 이상 오피스로 출근하는 20대~50대 풀타임 직장인 1,000명을 선정하여 2021년 12월 11일부터 30일까지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으로 응답을 수집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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