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책장인 김세평 Mar 15. 2023

책으로 버티는 직장생활, 책장인 #93 좋은습관 직장인

[직장인 책 추천]  <꿈이 나에게 묻는 열 가지 질문> 존 맥스웰


정상에 오르고자 하는 사람은 습관의 힘을 깨달아야 한다. 자신을 무너뜨릴 수도 있는 습관은 빨리 고치고, 성공을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되는 습관은 즉시 받아들여야 한다.


이는 비즈니스뿐만 아니라 다른 분야에서도 마찬가지이다. 당신의 행동에 꿈의 실현이 달려 있다. 넓은 의미에서 보면 당신의 행동이 습관에 통제된다고 할 수 있다.


그리스 철학자 아리스토텔레스는 “반복이 자신을 만든다. 따라서 감정은 일회성이 아니라 습관이다”라고 했다. 일상 습관이 당신의 일생의 성공을 결정지을 것이다.


좋은 습관을 기르는 데 확고한 태도를 갖추고, 훈련하고, 초점을 맞춘다면 당신의 미래는 더욱 밝을 것이다. 반면에 나쁜 습관을 키울수록 당신의 미래는 어두울 것이다.


기억하라. 인생은 성공한 여러 해를 더한 것이다. 성공한 해는 성공한 여러 달을 더한 것이다. 성공한 달은 성공한 여러 주를 더한 것이다. 성공한 주는 성공한 여러 날을 더한 것이다. 따라서 성공을 부르는 습관을 매일 꾸준히 실천하는 것이야말로 오랫동안 승리하는 가장 확실한 방법이다.


습관은 당신이 꿈을 이루는 데 매우 중요하다. 습관은 당신을 특정한 방향으로 이끈다. 따라서 습관이 당신을 어디로 이끄는지 알기 위해 자신을 현실적으로 관찰해야 한다.


꿈을 지키고 싶다면 습관을 바꾸는 전쟁을 치를 준비를 하라. 나쁜 습관은 저절로 없어지지 않는다.


사람들은 외부가 아닌 내부에서 자신의 한계와 맞닥뜨린다.


존 맥스웰 <꿈이 나에게 묻는 열 가지 질문>




“세평 주임님은 무슨 어르신이라도 되세요? 왜 이렇게 일찍 일어나요?”


“오늘 사무실 출근 1등 또 세평이야? 야, 넌 잠도 안 자냐?”


한때 회사에서 내 별명은 어르신 김세평(?)이었다. 어르신들이 아침 잠 없이 새벽부터 일찍 일어나시는 모습이 나와 비슷하다고 하여 붙여진 별명이었다. 뭐 새벽 6시 조금 넘어 사무실에 출근했으니 충분히 그럴 별명이 붙여질 만 했다. 하하.


내가 남들보다 사무실에 일찍 출근했던 이유는 진짜 별명 그대로 아침잠이 별로 없어서 그랬던 것도 있지만, 업무가 쌓이지 않게끔 일과 전에 미리 처리해두고 싶었던 것도 있었다. 당시 나는 일과 중에는 주로 고객들을 상대해야 했기에, 하루 종일 고객들을 상대하다보면 정작 개인 사무 일들은 손도 못 대는 경우가 많았다. 그래서 개인 사무 일들을 야근하면서 처리하지 않기 위해 나는 일찍 출근해서 미리 처리했던 거다.


아무튼 남들보다 일찍 출근하다보니 그만큼 일찍 퇴근할 수 있었고, 저녁시간을 온전히 내 시간으로 확보가 가능했다. 저녁시간에는 주로 독서를 하거나 개인적인 시간을 보냈다. 그래서 흔히 직장인들이 말하는 ‘저녁 있는 삶’을 내가 확보할 수 있었던 건 어쩌면 나의 일찍 출근하는 습관이 가져다준 혜택(?)이라 볼 수 있겠다.


미국 최고의 리더십 전문가이자 베스트셀러 작가로 유명한 존 맥스웰의 저 <꿈이 나에게 묻는 열 가지 질문>에서는 이런 이야기가 있다.



“정상에 오르고자 하는 사람은 습관의 힘을 깨달아야 한다. 자신을 무너뜨릴 수도 있는 습관은 빨리 고치고, 성공을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되는 습관은 즉시 받아들여야 한다.”


“이는 비즈니스뿐만 아니라 다른 분야에서도 마찬가지이다. 당신의 행동에 꿈의 실현이 달려 있다. 넓은 의미에서 보면 당신의 행동이 습관에 통제된다고 할 수 있다.”



우리 자신을 자칫 무너뜨릴 수 있는 습관이 실제로 우리 안에 존재한다. 그런데 많은 이들이 그 습관을 고치려고 노력하지 않는다. 나 같은 경우 운전을 좀 험하게 하는 습관이 그랬다. 그런데 결혼 후에는 아무래도 아내가 자주 내 차에 동승하기에, 혹시나 이런 나의 잘못된 운전습관 때문에 아내에게 피해라도 줄까봐 나는 나의 잘못된 운전습관을 고치려고 부단히 노력했다.



“그리스 철학자 아리스토텔레스는 ‘반복이 자신을 만든다. 따라서 감정은 일회성이 아니라 습관이다’라고 했다. 일상 습관이 당신의 일생의 성공을 결정지을 것이다.”


“좋은 습관을 기르는 데 확고한 태도를 갖추고, 훈련하고, 초점을 맞춘다면 당신의 미래는 더욱 밝을 것이다. 반면에 나쁜 습관을 키울수록 당신의 미래는 어두울 것이다.”


“기억하라. 인생은 성공한 여러 해를 더한 것이다. 성공한 해는 성공한 여러 달을 더한 것이다. 성공한 달은 성공한 여러 주를 더한 것이다. 성공한 주는 성공한 여러 날을 더한 것이다. 따라서 성공을 부르는 습관을 매일 꾸준히 실천하는 것이야말로 오랫동안 승리하는 가장 확실한 방법이다.”



아무튼 좋은 습관을 기르는 데 부단히 노력해야 한다. 그래서 서두에 내가 일찍 출근하는 습관을 언급한 거. 직장인들에게 있어 일찍 출근하는 것만큼 좋은 습관은 없다고 생각한다.


대기업 12년 차 과장이자 베스트셀러 <서울 자가에 대기업 다니는 김 부장 이야기> 저자로 유명한 송희구 씨는, 12년 동안 4시 반에 일어나서 6시에 출근해 일기도 쓰고, 글도 쓰고 그랬다고 한다. 그런 좋은 습관이 결국 그를 베스트셀러 작가로 이끌었다.(송희구 작가에 대해 더 알고 싶다면 드로우앤드류 저 업사이클링 도서를 한번 참조하면 좋다)



“습관은 당신이 꿈을 이루는 데 매우 중요하다. 습관은 당신을 특정한 방향으로 이끈다. 따라서 습관이 당신을 어디로 이끄는지 알기 위해 자신을 현실적으로 관찰해야 한다.”


“꿈을 지키고 싶다면 습관을 바꾸는 전쟁을 치를 준비를 하라. 나쁜 습관은 저절로 없어지지 않는다.”


“사람들은 외부가 아닌 내부에서 자신의 한계와 맞닥뜨린다.”



혹시 직장인 당신은 어떤 나쁜 습관으로 인해 계속 똑같은 실수를 반복하고 있진 않은가? 그렇다면 이제 깨달았을 거다. 나쁜 습관은 절대 저절로 없어지지 않는다는 것을! 그러니 이제 당신 자신과 전쟁을 치를 준비를 해야겠다. 바로 당신의 나쁜 습관을 제거하기 위한 전쟁을 말이다!


우리가 흔히 꿈을 이루기 위해선 남들과 경쟁해서 이겨야만 한다고 생각하는데, 그건 잘못된 생각이다. 왜냐면 우리가 우리의 꿈을 이루기 위해서사실상 우리 자신과 경쟁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결국에는 외부가 아닌 내 내부 안에 벌어지는 전쟁에서 승리해야만 우리의 꿈을 이룰 수 있는 거다. 그리고 그 전쟁에서 이기기 위해서 좋은 습관이 필요한 것이고!


그렇기에 오늘 한번 진지하게 고민해보자. 내게 당장 필요한 좋은 습관은 무엇인지 말이다. 그리고 어떻게 하면 내 삶에 좋은 습관이 제대로 유지될 수 있을지도 생각해보자. 오늘 당신의 고민과 생각이 당신의 꿈을 향해 달려가는 출발점이 되길 응원하겠다.


나는 ‘좋은 습관’ 직장인 당신을 응원하겠다!





매거진의 이전글 책으로 버티는 직장생활, 책장인 #92 뛰어가는 직장인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