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일억치트키 Feb 28. 2023

진짜 부자들이 돈보다 중요하게 생각하는 '이것'


부를 거머쥐지 못해본 자는 늘 돈에 대한 집착과 열망이 있다. 



그렇기 때문에 부자가 되는 건 그들에게 평생의 소원이며 세상에 돈만큼 중요한 건 없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진짜 부자들에게 있어 돈만큼 중요한 것이 있다. 바로 '습관'이다.



돈이야 잃은 만큼 다시 벌면 된다. 이미 그들은 어떻게 돈을 버는지 방법을 꿰뚫고 있고, 아무리 큰 손실을 경험해도 언제든지 재기할 역량을 갖추고 있는 사람들이다. 



오랜 시간 공들여 갈고닦은 습관을 잃는다는 건, 내 삶을 지탱하는 거대한 기둥이 사라지는 것과 마찬가지다. 



이번 글에서는 개인적으로 부자들을 만나며 느꼈던, 부자들의 습관이자 마인드 셋 3가지에 대해 알아보겠다.



첫 번째, 오직 자신과 경쟁한다



부자들은 항상 어제의 자신과 경쟁한다. 과연 오늘의 내가 어제의 나보다 나아졌는가를 끊임없이 체크하고 치열하게 반성한다. 부자들은 이미 알고 있다. 내 인생에 있어서 이겨내야 할 유일한 상대는 바로 자신이라는 걸 말이다. 



나 자신을 남과 비교하는 순간, 열등감과 질투심이 내 머리를 가득 채우게 되고 그렇게 불행이 시작된다. 



물론 남과 경쟁한다는 거 자체가 나쁜 건 아니다. 승부욕을 자극해서 단기간에 굉장한 동기부여를 얻을 수 있으니까 말이다. 하지만 치열한 경쟁 속에 살아가는 사람들은 이게 얼마나 공허하고 부질없는지 언젠간 느끼게 된다.


진짜 부자들이 돈보다 중요하게 생각하는 '이것'



나보다 잘난 놈은 세상에 수두룩 빽빽 존재하고, 이를 인정하는 순간 벗어날 수 없는 무한 경쟁 시스템에 빠져버리기 때문이다.



결국 인생은 마이웨이다. 다른 사람에게 흔들리지 않고 꿋꿋이 나의 길을 걸어가는 것이 그 무엇보다 중요하다.



결국 내 안의 나약한 나를 이겨내고 끊임없이 스스로를 통제하는 사람만이 성공할 수 있다. 성공하고 싶다면 매일 스스로에게 물어보라. 과연 나는 오늘 어제보다 나은 내가 되었는지를.




두 번째, 불편함을 추구한다



No pain, No gain



너무 흔하고 익숙해서 별 감흥 없을 수 있다. 하지만 부자들은 고통과 불편함이 스스로를 성장시킨다는 걸 누구보다 잘 알고 있는 사람들이다.





사실 인간으로 태어난 이상 불편함을 좋아할 수는 없다. 사실 그게 좋으면 애초에 불편함이 아니라 편함이지 않았겠는가. 그렇기 때문에 대부분의 사람들은 불편함을 회피하고 외면하고 도망치며 살아간다.



하지만 당신이 진정으로 성장하고, 성공하고 싶다면 불편함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여야 한다. 내가 가장 불편한 순간이 결국 나를 성장시키는 순간이라는 걸 부자들은 알기 때문이다. 



우리는 인생을 살다 보면 다음의 두 가지 선택지를 필연적으로 마주하게 된다. 



편하지만 정체되어 있는 상태 vs 불편하지만 성장할 수 있는 상태 


어떤 선택을 할지는 오직 당신의 손에 달렸다.



세 번째, 생각을 위한 시간을 갖는다



정말 많은 사람들은 오로지 '생각을 하기 위한 시간'을 갖지 않는다.



우리의 뇌는 쉬지 않고 생각을 한다. 정말 말 그대로 하루도 쉬지 않는다. 게다가 쉴 틈 없이 계속 생각을 해야만 할 정도로 바쁘게 살고 있다. 그러다 보니 우리의 머릿속은 온갖 생각들로 항상 가득 차 있을 수밖에 없다.



인간의 하루 뇌 용량은 사람마다 정해져 있다는 건 아마 다들 알고 있을 것이다. 



핸드폰 배터리처럼 아침엔 머리가 쌩쌩하지만 밤엔 방전되어 쉽게 지치는 이유가 바로 뇌 용량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람들은 이 제한된 뇌 용량을 너무나도 쉽게 낭비해 버린다. 다음 항목을 스스로 점검해 보라.


- 아침에 눈 뜨자마자 핸드폰 알림부터 확인한다

- 샤워할 때 노래를 틀어놓고 한다

- 화장실에서 볼일을 볼 때 핸드폰을 갖고 들어간다

- 일과 중 휴식이라는 명목하에 SNS를 한다

- 자기 전 유튜브 영상을 틀어놓고 잠이 든다



만약 두 개 이상 해당한다면 당신은 소중한 뇌 용량을 낭비하고 있는 걸 수도 있다. 





부자들은 이러한 뇌 용량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아무리 바빠도 꼭 생각을 위한 시간을 갖는다. 눈을 감고 명상을 하거나 가볍게 산책하면서 생각을 정리하고, 스스로를 반성하고, 긍정적인 감정을 끊임없이 불어넣는다. 



당신의 뇌 배터리를 소중히 여기고 적재적소에 쓰는 것만이, 더욱 발전적인 생각을 통해 빠른 성장을 이뤄낼 수 있을 것이다.

작가의 이전글 주변에서 00도 모르고 사업한다 하면?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