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일억치트키 Mar 02. 2023

'나는 날마다 모든 면에서 점점 더 나아지고 있다'

숨겨진 상위 10%만의 성공 비밀



나는 날마다 모든 면에서 점점 더 나아지고 있다

세계적으로 성공한 부자들은 하나같이 '이것'의 중요성을 입을 모아 강조한다. "나는 '이걸' 통해 인생을 바꿀 수 있었다"라고까지 하면서 말이다.

'이것'이 뭐냐고? 바로 자기 암시다. 

아마 한 번쯤은 들어봤을 것이다. 뻔하다고 생각이 들면 뒤로 가기를 눌러도 좋다. 

하지만 분명 현명한 사람은 위 문장에 담긴 진정한 의미를 깨달아 인생을 바꾸는 방법을 터득할 수 있을 것이다.

이번 글을 통해 자기 암시가 무엇인지, 어떻게 하면 제대로 자기 암시를 할 수 있을지에 대해 알아보겠다.


자기 암시란 무엇인가


자기 암시란 말 그대로 짧은 단어나 문장을 반복하여 스스로를 자극하는 행위를 말한다. 셀프 토크라고도 하고, 피그말리온 효과 아니면 원효대사의 해골물도 비슷한 맥락에서 활용된다고 볼 수 있다.

누구나 알만한 자기 암시의 대표적인 예를 들어보겠다. 

2차 세계대전에서 부상을 입은 병사들은 통증을 완화하기 위해 모르핀, 즉 마약성 진통제를 지속적으로 투여해야 했다. 하지만 보유량이 턱없이 부족하여 지속적인 투여가 제한되는 상황이 발생하였다. 

이때 마취과 의사인 ‘헨리 비처’는 이미 모르핀을 한 번 이상 맞은 환자들에게 모르핀을 놔준다고 말하고 실제로는 생리 식염수, 즉 아무 효능도 없는 가짜 약을 투여하게 된다. 그리고 정말 놀랍게도 상당수의 병사들이 가짜 약을 맞았음에도 통증이 호전되는 현상을 보였다. 

이게 바로 그 유명한 플라세보효과, 다른 말로 위약 효과다. 이들은 의사가 놔주는 모르핀을 맞으면 통증이 사라지는 걸 믿고 있었기 때문에, 실제론 그 어떠한 효능이 없어도 통증이 완화되는 경험을 하게 되었던 것이다.

어떻게 이런 말도 안 되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었을까? 그 이유는 바로 '강력한 믿음'이었다. 가짜 약을 투여받았다 하더라도 모르핀을 통해 지금 상황을 극복할 수 있다는 강력한 믿음이 있었기에 가능한 일이었다.




저명한 심리학자 에밀 쿠에는 이러한 플라세보효과에 영감을 받아 인간의 무의식을 연구하기 시작한다. 그리고 그는 자기 암시 문구로 대표되는 결정적인 한 문장을 만들어내게 되었다. 

나는 날마다 모든 면에서 점점 더 나아지고 있다

그는 이 한 문장을 통해 무려 지금까지도 수많은 사람들에게 굉장한 파급효과를 일으키고 있다. 세계적으로 성공한 부자들이 입을 모아 자기 암시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것도 다 그럴만한 이유가 있는 것이다.

자 그렇다면 어떻게 우리는 자기 암시를 통해 인생을 바꿀 수 있을까? 현실적이고 바로 실천 가능한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자기 암시로 인생을 바꾸기 위한 3가지 단계



✔ 첫 번째, 몸을 편안하게 하라

몸과 마음이 연결되어 있다는 건 누구나 알고 있는 사실이다. 그렇기 때문에 자기 암시를 제대로 하려면, 몸의 긴장을 쫙 풀고 충분히 이완된 상태로 만들어 몸과 마음을 말랑말랑하게 만들어야 한다. 그래야만이 자신의 목소리가 잠재의식에 더 쉽게 도달할 수 있다. 


편안함을 느낄 수만 있다면 어떠한 자세든 상관없다. 바닥이나 의자에 앉아도 되고, 서서 해도 된다. 이때 중요한 건 바로 호흡을 가다듬는 것이다. 심호흡을 하면서 몸의 리듬을 일정하게 만들면 더 쉽게 긴장이 풀리고 몸이 편안해지기 때문이다. 몸이 한결 편안해졌다면 이제 자기 암시를 제대로 할 준비가 완료됐다.

✔ 두 번째, 확실한 언어를 사용하라

앞서 언급했듯이, 가장 좋은 예시는 ‘나는 날마다 모든 면에서 점점 더 좋아지고 있다’입니다. 아니면 ‘나는 어제보다 더 나아지고 있다’, ‘난 모든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다’. ‘내 분야만큼은 내가 세계 최고다’. ‘나는 할 수 있다 ‘ 같은 강렬하고도 확실한 문장을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때 가장 중요한 건 나의 암시에 강력한 확신이 들어가야 한다. 아무리 강렬하고 확실한 문장을 내뱉는다 해도 속으로 ’ 내가 할 수 있나?',  '나는 할 수 있는 것 같다', '나는 할 수도 있다 ‘ 같은 어쭙잖은 생각이 든다면 오히려 잠재의식에 악영향을 줄 뿐이다. 확신을 동반한 강력한 문장을 내 잠재의식에 때려 넣어 내면을 긍정적 믿음으로 가득 차게 만들어라.

✔ 세 번째, 꾸준히 소리 내서 하라

가장 추천하는 타임은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5분, 자기 전 5분이다. 이때 중요한 건 매일 꾸준하게, 그리고 소리 내어해야 한다는 것이다. 내 목과 입을 거쳐 나온 목소리를 다시 내 귀가 듣게끔 만들어라. 확신에 찬 어조, 자신감 있는 목소리와 함께 내뱉는 자기 암시는 머릿속에서 조용히 이루어지는 거보다 훨씬 더 강력한 효과를 만든다.

지금까지 ''나는 날마다 모든 면에서 점점 더 나아지고 있다'에 숨겨진 상위 10%만의 성공 비밀'에 대해 알아보았다.

헨리 포드의 명언으로 글을 마무리하고자 한다.


Whether you believe you can do a thing or not, 
you are right

당신이 할 수 있다고 믿든 할 수 없다고 믿든,
당신의 생각이 맞다

작가의 이전글 성장하고 싶다면 갑옷을 벗어던져라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